공제

KTS 오디오의 두번째 공동구매 - EL3PP

by 김태성 posted Dec 16,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인적 사항을 공개합니다.

KTS 오디오공방 김태성
서울 용산구 원효로 3가 원효상가 4동 519호
019-469-7082
www.ktsaudio.com
face4@lycos.co.kr
사업자 등록번호 128-20-22353
우리은행 337-018103-02-001 김태성

안녕하십니까.

KTS 오디오공방의 김태성입니다.
첫번째 공동구매였던 가네다식 프리앰프에 이어서 두번째로 파워앰프 EL34PP의 공동구매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가네다식 프리앰프에 어울리는 파워앰프도 있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내어 주셔서 가장 합당한 프리앰프가 무엇인가 심사숙고한 끝에 본 공방에서 오랜 기간동안 레퍼런스로 사용했던 EL34PP MONOBLOCK을 선정했습니다.

바로 이 물건입니다.


총 생산댓수는 9셋트 였고 마지막 한셋트를 약 5년간 본 공방에서 레퍼런스로 사용하였습니다. 프리앰프나 파워앰프등등 신제품을 개발할 때마다 소리의 기본 설정에 큰 도움을 주었던 큰딸내미같은 존재였는데 이번에 가네다프리앰프를 따라 머나먼 남쪽으로 시집을 가 버리고 말았습니다. 훌쩍 ㅠ.ㅠ

원래의 오리지널은 런던 웨스턴 일렉트릭(영국 웨스턴 법인)의 방송용 장비의 모니터앰프였습니다. 그래서 회로구성은 MULLARD회로가 기본이지만 약간의 변형이 있습니다.
또한 오리지널은 스테레오 구성입니다.

이 앰프는 일본의 오디오계의 거성이었던 이토 키다오(伊藤喜多男)옹께서 가정용으로 개량하였지만 옛날이라 높은 게인을 선호하였던 바, 가정용으로는 조금 과하게 느껴집니다.

본 공방에서는 이토옹의 회로를 기본으로 해서 만들어 본적이 있는데 그 높은 이득때문에 트러블도 생기고 하여 몇가지 개량을 거쳐 2년만에 최종판이 탄생되었습니다.

출력은 A클라스 20W입니다.
EL34PP는 대개 30W 이상입니다. 아주 죽자고 뽑아내면 150W까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높은 출력의 앰프는 소리가 거칠거나 둔한 기기가 많습니다. 가정용으로서 최적 출력이 어느정도일까를 고민한 끝에 어떠한 스피커도 울릴 수 있고 고운 소리와 다이나믹한 파워도 고루 갖춘 - 적합한 파워는 20W로 결론지었고 일본의 지인들에게도 문의해 보니 대개들 동의해 주었습니다. 더구나 순 A클래스 20W는 어지간한 앰프 50W 보다도 구동능력이 출중합니다.

왜 EL34 인가?
PP앰프는 4극 빔관이나 5극관쪽이 좋습니다. 4극관중에서는 6L6PP가 있고 5극관에서는 KT88 - 6550PP가 있습니다. 인기있는 쪽은 아무래도 6550 이겠으나 출력이라면 몰라도 음질면에서는 EL34쪽이 낫다고 본인은 생각합니다. (다른 의견이 있으시더래도 논쟁은 다른 곳에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디자인과 구성
디자인은 일본 럭스맨 오디오의 명기 MB-300에서 차용했습니다. 본인 생각에 파워앰프 디자인으로서는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상판은 10미리 알루미늄으로 가공되었고 옆은 부빙가 나무로 3면을 장식하였으며 아랫판은 4미리 알루미늄입니다.
진공관은 EF86 - ECC82 - EL34 - EL34 - 5AR4(5U4) 로 구성되었고 사용하는 트랜스는 일본 도에이사의 제품입니다. 쵸크트랜스는 국산입니다. 도에이(東榮)사는 오디오용 트랜스 전문회사로서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탱고나 타무라보다 음악성이 더 좋다라는 평가를 얻고 있기도 합니다. 출력 트랜스뿐 아니라 전원트랜스도 품질이 좋습니다.



위 사진은 이전 기기의 모습입니다.
원 기기에서는 출력트랜스는 웨스턴 코어를 사용한 일본 P&C의 제품이고 전원트랜스는 일본 탱고사제품으로 220V용으로 주문한 특주품이었습니다.
저항은 모두 미국 AB사 제품이고 콘덴서는 SPRAGUE, 사용한 선재는 BELDEN, AMPHENOL 사의 SOCKET 등등 거의 모두 미국산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위 사진처럼 미국산 부품과 일본 도에이사의 트랜스를 사용합니다. 
내부의 배선이나 구성은 위 사진보다도 더 멋지게 하려고 합니다. 전번과 마찬가지로 완제품을 전달하는 공동구매형식이며 키트나 공동제작은 하지 않습니다.

 모노블럭으로서 두대가 한셋트입니다. 가격은 진공관 포함하여 360만원이며 계약금, 중도금, 잔금형태로 120만원씩 3번에 걸쳐 나누어 내시면 됩니다. 기간은 공구마감으로부터 두달동안 제작-공구마감후 트랜스와 샷시등 주문으로 한달, 부품도착후 제작에 한달-하게 되므로 처음 주문이후 한달후에 중도금, 또 한달 뒤 수령시에 잔금이므로 부담이 덜 하실 듯 합니다.

음질도 좋고 스피커 구동능력도 매우 뛰어납니다.
현재 파악되고 있는 사용자분들중에는 오랜동안 잘 쓰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두셋트가 식당과 와인바에서 몇년동안 사용되고 있는데 아직도 고장없이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서울 은평구의 화전에 있는 항공대학교 근처의 \'화전분재원\'에 가시면 큰 음식점이 있는데 커다란 알택 스피커 시스템을 하루종일 구동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은 한번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