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집에는 가스 보일러를 사용중입니다.
오래 되었지만 아직도 잘 돌아가는데, 며칠 전부터 조절기에 A6이라는 경고 메시지가 뜨는것입니다.
그럴때 전원 스위츠를 껏다 다시 켜면 작동이 되어서, 몇번 그렇게 사용을 했는데, 어잿밤 에는 더이상 작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를 깜빡하고 샤워를 하려고 온수를 틀었다가 찬물이 나와 깜작 놀랬습니다.
오늘 가스보일러 서비스점에 전화하여 A6 이상을 예기하고 메인보드를 빼 가지고 갈까요? 그랫더니, 서비스직원이 대답하기를 '가스공급이 안돼서 뜨는 경고입니다' 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알았다고 답을 한 후 보일러의 가스공급 라인을 체크 해 보았는데, 보일러를 설치 한 다음 지금까지 손을 전혀 안 댄 것이라 가스라인은 그냥 그대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메인보드 컨넥터를 요리조리 건들여 보며 가스를 공급하는 전기라인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그랫더니 보일러 내부의 가스를 열어주는 솔레이트벨브로 연결된 선중 하나가 단락되어 툭 떨어진 것입니다.
떨어진 부분을 자세히 들여다 보니 수분이 들어갔는지 푸르스름하게 녹이 슬었고, 그래서 결국 단락이 되어 가스를 공급해 주지 못해 보일러 작동이 안됐던 것임을 파악을 하고 이 선을 납땜하여 주고 전원선을 꼽고 가동을 시켜 보았더니 잘 됩니다.
저는 보일러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하지만, 진공관엠프를 만들며 배선을 한 경험이 있어, 이런 정도의 고장은 쉽게 찾아낼 수도 있었답니다.
저희 집도 가끔 에러가 뜨는데 한번 살펴 볼 필요가 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