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잘못 알고 있는 세멘트 저항

by 곽홍해 posted Oct 12, 200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세멘트 저항이라고 부르는 저항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저급 저항이 아닙니다. 세멘트 저항도 외관만 다르지 권선 저항(Wire Wound)  입니다. 위 사진은 많이 접할 수 있는 권선 저항 입니다. 와이어를 저항치 만큼 감고 표면에 열에 강한 물질을 코팅한 형태 입니다.

권선 저항은 일반적으로 W 수가 높아  열이 많이 나고 가끔은 코팅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코팅이 떨어지고 다른 배선에 접촉 될 때 열에 의하여 배선의 피복인 합성 수지가 녹고 저항과 접촉 되면서 합선이 됩니다.  그래서 개발된 것이 아래 사진과 같은 세멘트 저항 입니다.

세멘트 저항은 안쪽에 권선 저항이 있고 외관을 세멘트로 감싸 넣은 저항 입니다. 이 세멘트는 열에 강하여야 하기 때문에 내화 벽돌 제작에 사용되는 특수한 Powder에 특수한 물질을 첨가하여 몰딩을 한 것입니다. 열에도 강하고 절연이 우수한 소재 입니다. 세멘트 저항은 결코 싸구려가 아니며 W 수가 큰 저항으로 매우 안전하고 좋은 저항 입니다.

자작을 꽤 오래 하신 분들도 값이 저렴하여서 인지 세멘트 저항을 싸구려도 인식 하고 있는데 고가인 Dale 저항과 차이가 없는 저항 입니다. 제가 설명을 해도 일부 사람들에게는 계속 싸구려 저항으로 인식 될 것입니다. 외관이 세멘트를 건조 시킨 것 같지만 권선 저항 입니다. 심심 하시면 세멘트 저항을 한번 분해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