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더위가 기승을 부리네요
탄노이 오토그라프 모니터 골드15인치 에 300b엠프를 물려서 들어보니 스피커 저음을 구동할 만한 힘이 없나요?
그렇게 들리네요
저음이 충분한 회로도가 있을까요 pp엠프로 가야되나요?
회원님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아직도 더위가 기승을 부리네요
탄노이 오토그라프 모니터 골드15인치 에 300b엠프를 물려서 들어보니 스피커 저음을 구동할 만한 힘이 없나요?
그렇게 들리네요
저음이 충분한 회로도가 있을까요 pp엠프로 가야되나요?
회원님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기기 점검 들어갑니다.
혹시 300b 특성상 저음이 머자라지는 않나요?
비가좀와야 되는데 이곳 제주는 큰일입니다.
300B SE로 켄터베리통에 모니터골드 15를 쓰고 있는데 저음부족은 느끼지 않습니다. 그리 좋은 프리도아닌데요. 월레 골드는 실버나 레드에비해 저음이 잘납니다. 파워를 PP로 하나더 장만해보시지요.
300b에 알텍을 물려 듣다 오토그라프통에 탄노이모니터 골드가 들어왔네요
저음이 모자란지 몰랐는데 6L6PP를 연결하니 상당한 저음이 울려퍼짐으로 왜 300B에서는 저런 저음이 안나오지 하는 고민에 빠진겁니다.충분한저음이 나온다면 너무 좋을것 같은데 너무 많은 욕심인가요
저는 유엘사운드 어메이즈 300B 파워와 어메이즈 프리에 탄노이 웨스트민스터와 알텍 A7을 30평 음악실이 지축이 흔들리도록 듣는데도 소리가 갈라지지 않고 쑥쑥 잘 빠져 나오네요 물론 저음도 충분하구요 기회가 되면 한번 써보시면 후회 안하실겁니다. 300B가 힘이 약하다는 모든분들에게 권해보고 싶습니다(개인생각)
참고로 중고는 거의 구하기가 어려우실겁니다.
300B 앰프라 하여 모두 같은 음을 내 주지는 않습니다
300B 앰프의 관 구성이 어떻게 되는지요?
회로에 따라서도 힘의 차이가 당연 잇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부 사진도 올려 놓으신다면, 회로 관련 조언도 들을수 잇을 겁니다
김 영성 님 글 참고 하십시요
잘 만든 몇몇의 앰프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300 비 앰프는 힘이 달립니다.
( 지난번 제 사무실에서 300비 앰프 들어보신 경험 있지요? 제 앰프에서는 전혀 힘의 부족 없는것을 ....)
6L6으로 가면 고음에서 3극관에 비하여 섬세함이 부족한것은 극복하기 어렵지요
(이곳 싸이트에 바이러스가 많아 오랜만에 들어왓습니다)
300B이건 6L6이건 진공관에 따라 소리가 반드시 그렇게 나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전제조건이 '제대로 만들어진' 앰프이어야만 좋은 소리가 난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300B 싱글앰프 한쪽만 가지고도 극장을 운영했을 정도입니다.
스피커 구동에 있어 프리앰프의 영향력도 무시 못하겠지민 이는 파워앰프의 영향력에 비하면 훨씬 작은 수준이라 생각되며
스피커에 요구되는 앰프의 힘에 비해 파워앰프의 구동력이 충분할 시는 프리앰프의 약한 구동력이 문제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스피커에 요구되는 앰프의 힘에 비해 파워앰프의 구동력이 약할 경우에는 프리앰프의 약한 힘이 문제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으로는 프리앰프는 구동력보다 음질에, 파워앰프는 스피커 구동력에 치중하는 것이 정석이라고 생각됩니다
300B앰프를 만들기 나름이고 트랜스류나 구성이나 회로에 따라 구동력이 다르겠지만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앰프제작에 큰 오류가 없다면 당연히 거의 다 300B가 구동력을 지배하기 때문입니다
어쨋든 300B로서 골드를 충분히 구동한다고 느껴신다면 이는 각 진공관의 전압을 높혔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샵이나 자작파들이 흔히들 쓰는 수법으로 300B소리가 고출력 통신관과 같은 소리가 되기도 합니다
각 진공관의 적정전압보다 전압이 높으면 고역이 하날거리지 못하고 뻣벗하여 쭉쭉 뻗으며
관현악의 해상력이 떨어지며 여운이 부족하거나 조용하지 못하며 여유롭고 편한 음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적정 전압이라면 초딩생이 60kg 역기를 억지로 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힘이 딸려늘어지거나 저역이 부족하겠지요
에쿠스에 힘이 모자라는 모닝엔진이나 힘이 과대한 트럭엔진을 달면 승차감이 나쁘고 시끄러운 이치는 당연한 것으로서
스피커에 비해 앰프의 힘이 딸리거나 과대하면 시끄럽게 되는 것도 당연한 것입니다
일부 매니아들은 가정에서 음악을 듣는데는 1W만해도 충분하여 앰프출력이 2W 이상되면 남고도 남는다 하는데
요즘에 500W가 넘는 파워앰프들이 즐비한데 이들은 필요없이 과대한 힘을 갖는 것이 아님을 아셔야 합니다
좋은 소리란 힘있고 다이나믹하며 조용해야 되는데 이를 위하여 충분한 힘을 갖추는 것입니다
큰 힘이 요구되는 스피커에 저출력관 앰프를 매칭할 시 힘이 없고 늘어지며 시끄럽게 되는 것은 필연적인 것입니다
실제 큰 소리라도 지축을 흔드는 소리가 아니라 편하고 조용하고 여유롭고 여운이 있어 대화가 가능한 소리이어야 합니다
오디오란 결국 음색인데 샵제품이나 자작품들은 음색을 표현하는데는 거의 다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특히 각 진공관의 전압이 적정전압보다 높을 경우는 각 악기의 음색의 감미로움을 느끼기에는 역부족인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저역만을 가지고 따지니 이를 쉽게 구동한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스피커 제작회사에서 앰프의 소요 W 스팩을 밝힐시 되도록 낮게 밝히고 음압은 높혀 밝히는 것이 인지상정인데
탄노이회사에서 이 골드는 소요 앰프의 힘이 50W(15"의 경우 실버 25W, 레드 50W, K3808 120W)임을 밝혔고
이 스피커 음압이 93dB(15"의 경우 실버 94.8dB, 레드 93dB, K3808 94dB)로서 극장용 스피커 처럼 높은 음압도 아니고
스피커의 유닛마저 커서 그리 쉽게 구동되지 않는다는 것을 스팩상으로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레드나 골드가 제작 판매될 시의 파워앰들을 살펴보면 50W 내외의 파워앰프들이 제작 판매되었음을 알 수 있고
이 시대의 스피커에는 이 시대의 앰프들을 매칭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인 것입니다
여기에다 님의 스피커통은 힘이 더 소요되는 혼형인 오토그라프 통임을 인지 하셔야 할 것입니다
제 경험으로는 탄노이 실버, 레드, 골드, K3808 모두 다 다 저역과 음색 내기를 같이 만족하기가 그리 쉬운 것은 아니였으며
이중에서 골드는 유닛 콘지가 두꺼워도 저역 내기가 실버나 레드에 비해 차라리 수월하였으나 음색 내기는 더 어려웠습니다
납도 최고급 빈티지 납을 사용할 것을 권고드리는데 이는 음색면에서는 커프링보다 더 큰 영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샵 또는 자작품 프리파워 앰프들이 음 높이의 문제들을 안고 있는 것을 더러 볼 수 있는데 저도 마찬가지로 300B파워앰프로서
위 스피커들을 튜닝할 시 프리 파워에서 최대한 저역을 이끌어 내다보니 다른 프리 파워와의 매칭 문제가 발생되기도 하였습니다
제 개인적인 성향은 골드와K3808는 진공관 프리에다 A급 TR이나 KT88 PP 파워를, 레드는 KT88 또는 EL34 PP 파워를,
실버에는 EL34 또는 2A3 PP 앰프를 매칭해야 섬세하고도 여유롭고 편한 음과 풍부한 저역이 나와 좋았습니다
PX25 또는 300B 등 싱글 앰프로서는 결코 이 여유롭고 섬세하고도 편한 음과 풍부한 저역을 찾아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6L6 PP 파워앰프는 고역이 많고 저역이 작은 알텍과 같은 스피커와 좋은 매칭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굳이 삼극관 싱글앰프의 묘미를 찾으시려면 오디오란 매칭이므로 스피커 교체를 검토하셔야 할 것입니다
http://www.hilberink.nl/codehans/tannoy4.htm
http://www.44bx.com/tannoy/Tannoy_ts.html
공감되는 말씀
고맙습니다.
이제 일년은 이것 저것 하다보면 재밋게 지날 것 같네요
일단 네트워크 부터 교체 해 볼까합니다.
앰프 매칭에 관한 것은 개인적인 성향이 어우러져 여러 의견들이 분분한 것은 사실입니다
당연히 위 글에 대하여 동의하지 않는 분들도 상당할 것입니다
하지만 각 스피커나 앰프의 스팩을 지나치게 무시한다면 이는 개인적인 독특한 성향이라 생각됩니다
너무 서둘지 마시고 주변 동호인들의 앰프들을 빌려서 들어보고 자기 소리를 찾아야할 것입니다
이때 조심하셔야 될 것이 기성제품은 프리파워를 교체 매칭해도 음 높이에 있어 무리가 없지만
샵 또는 개인 자작품들은 프리파워 제작시 음 높이에 대해 개념없이 제작된 것이 많습니다
이에 다른 프리 파워앰프를 매칭해 보면 좋은 기기가 영터리가 되는 경우가 상당히 있기 때문에
프리파워 앰프중 한 기기은 유명 기성제품을 매칭하여 구분하는 것이 우를 법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위 덧글 본문 뜻을 수정한 것은 없으나 서두 등에 일부 내용을 추가 하였습니다
번호 | 분류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기타 | 탄노이 동호회 공지사항 | 소리전자 | 2004.02.16 | 11417 |
638 | 질문 | 그릴교체 3 | 송상섭 | 2014.05.02 | 1903 |
637 | 질문 | 탄노이 웨스터민스터 스피커 커버 교체 하는 곳 | 유현호 | 2014.04.07 | 1106 |
636 | 질문 | 문의 드립니다 3 | 김경애 | 2014.04.04 | 842 |
635 | 질문 | 빈티지 탄노이 뒷면 스피커단자 질문입니다 2 | 오명관 | 2014.03.15 | 1607 |
634 | 질문 | 스피커 인클로이져(통) 기스긁힘모서리파손 부분 복원해드립니다 | 배석 | 2014.02.24 | 981 |
633 | 질문 | 실버 또는 블랙15'' | smile | 2014.02.04 | 2136 |
632 | 질문 | 탄노이 혼 드라이버 문의 | 신상업 | 2013.12.05 | 1523 |
631 | 질문 | 탄노이 스털링 그릴 청소 1 | 조병복 | 2013.11.27 | 1788 |
630 | 질문 | 탄노이 에딘버러 궁금합니다 1 | 이용섭 | 2013.11.02 | 1425 |
629 | 질문 | 오토그라프 설계도 구합니다 7 | 허형기 | 2013.09.29 | 9119 |
628 | 질문 | 탄노이 실버레드 크로스오버 자작 4 | AOA¤EÆ | 2013.09.28 | 2071 |
627 | 질문 | 탄노이 GRF 메모리 스피커 구조 도면을 알고 싶습니다 | 최정란 | 2013.09.01 | 2051 |
» | 질문 | 모니터골드 와 300 11 | 고담호 | 2013.08.15 | 3955 |
625 | 질문 | 스털링SE에 300B 싱글 괜찮을까요? 1 | 서동수 | 2013.07.29 | 2163 |
624 | 질문 | 탄노이 스피커 그릴천 청소 교체 방법 있나요? | 오병수 | 2013.07.15 | 3010 |
623 | 질문 | 탄노이 모니터 골드 다아아프레임 2 | 고담호 | 2013.07.10 | 1212 |
622 | 질문 | 어떤? 모델에 스피커를 구입해야 되는지여쭙니다 4 | 김덕형 | 2013.06.05 | 1085 |
621 | 질문 | 미송 국산 오토그라프 통의 시세는 얼마나 할까요 2 | 신두현 | 2013.05.15 | 2496 |
620 | 질문 | 스피커 모델좀 알수있을까요? | 황선광 | 2013.04.30 | 1252 |
619 | 질문 | n(말로르칸?)의 출처가 궁금합니다 미국서 만든것인지? | 채명현 | 2013.04.15 | 635 |
스피커 구동력은 파워앰프의 출력도 좋아야겠지만 프리앰프의 밀어주는 힘도 매우 중요합니다.
골드 유닛은 콘지가 다소 두꺼우므로 실버나 레드에 비해 다소 힘이 더 필요하긴 하지만 300b 싱글의 경우 8w이므로 꼭 힘이 모자란다고만 볼 수는 없습니다.
파워앰프의 아웃트랜스와 전원부가 충실하며, 프리앰프가 밀어주는 힘이 좋은 경우라면 이러한 싱글로도 별로 출력 부족을 느끼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런데 일부 유명한 진공관 프리앰프의 경우 구동력이 약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기를 다시 한번 점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