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앰핑에서 뭐니뭐니해도 위상이 참으로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정상/역상/정상으로 들었던 시스템인데 앰프가 바뀌고 또 드라이버 위치가 바뀜에 따라 그 소리가 달라지는데 현재는 우퍼-정상/ 드라이버, 트위터 역상으로 듣고 있습니다.
이 연결의 차이는 확연한 차이가 있는데 귀로 충분히 감지가 가능합니다.
멀티 앰핑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시도를 해보시길 권합니다.
그냥 빨간선-빨간선 연결 보다 어떤 경우는 빨간선-검은선의 연결이 훨 좋습니다....
이게 멀티의 재미랄까요??
또한 우퍼와 중역 드라이버의 게인을 맟추실때는 남성 보칼을 위주로 맞추시는 것이 편합니다.
그 이유는 남성 보칼은 500 헤르즈를 가운데 두고 아래 위로 왔다 갔다 하니까 그 밸런스를 잡는데 편합니다.... 연주곡이나 여성 보칼의 경우는 500 이하로 내려가기는 하지만 그다지 크게 내려가지 않으니 좀 불편합니다.
저는 엘비스 프레슬리를 (Are you lonesome tonight) 들으면서 밸런스를 조정합니다.
그리고 나서 남자와 여자 보칼을 번갈아 들으면서 조정하지요..
도움이 되셨으면....
예전에는 정상/역상/정상으로 들었던 시스템인데 앰프가 바뀌고 또 드라이버 위치가 바뀜에 따라 그 소리가 달라지는데 현재는 우퍼-정상/ 드라이버, 트위터 역상으로 듣고 있습니다.
이 연결의 차이는 확연한 차이가 있는데 귀로 충분히 감지가 가능합니다.
멀티 앰핑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시도를 해보시길 권합니다.
그냥 빨간선-빨간선 연결 보다 어떤 경우는 빨간선-검은선의 연결이 훨 좋습니다....
이게 멀티의 재미랄까요??
또한 우퍼와 중역 드라이버의 게인을 맟추실때는 남성 보칼을 위주로 맞추시는 것이 편합니다.
그 이유는 남성 보칼은 500 헤르즈를 가운데 두고 아래 위로 왔다 갔다 하니까 그 밸런스를 잡는데 편합니다.... 연주곡이나 여성 보칼의 경우는 500 이하로 내려가기는 하지만 그다지 크게 내려가지 않으니 좀 불편합니다.
저는 엘비스 프레슬리를 (Are you lonesome tonight) 들으면서 밸런스를 조정합니다.
그리고 나서 남자와 여자 보칼을 번갈아 들으면서 조정하지요..
도움이 되셨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