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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룬딕 이야기 (3편) - 구입과 활용

by 이광복 posted Jun 0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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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

“가격과 외관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하늘을 바라보면 그룬딕 CCI라는 창은 너무도 맑고 깨끗하여 창은 사라지고 하늘만 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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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기기들의 거래 가격 왜곡현상은 다분히 외관과 고급 부품을 사용했다는 이유 등으로 사실상 소리의 질(?)과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영업적인 측면에서 사용자들이 현혹된 바도 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음식이 맛도 중요하지만 그 시각적 효과도 만만치 않음은 인정해야 하겠지만 그런 소비자의 욕구에 편승하여 미국 제품들을 중심으로 한 오디오 판매상들의 판매이익 극대화와 영업적인 수완들이 오디오의 거래 가격과 지명도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제가 보아도 그룬딕 CCI 제품들의 외관은 다른 고급기에 비하면 초라하기 짝이 없습니다. 국내에서 일부 유통되고 있는 소량의 일반 그룬딕 제품들의 경우에도 70년대 눈물겨운 사연을 가지고 떠났던 파독 간호사와 광부님들의 귀국길에 따라온 물건들이 대부분이었던 관계이었던지 그룬딕 하면 아직도 그저 값싼 싸구려 독일 오디오라는 인식이 지배적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은 부실한 상태의 물건이나, 임의 개조되어 제 소리를 내주지 못하는 상태의 그룬딕 기기들이 반복적으로 국내에서 유통됨으로 인하여, 오디오 매니아들에게 그런 적절치 못한 상태의 소리가 모든 그룬딕 제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에 끼친 영향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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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리 오디오 장인은 현재 자신이 개발한 LT 앰프 몇 종류를 대략 2000~2500유로(우송료 제외) 정도 가격에 극소량 주문판매도 하고 있지만, 가격대비 성능으로 볼 때 상태가 확인된 베스트 CCI급 그룬딕 기기들을 적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도 이런 저런 이유로 아직까지 LT 시스템의 소리를 들어 볼 기회를 갖지 못했습니다. 조만간 그런 좋은 기회가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룬딕 CCI 기종들을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곳은 주로 독일의 이베이 경매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간혹 쓸만한 그룬딕 CCI 기기들이 개인 실 사용자로부터 드물게 나오기도 하지만, 알만한 이태리 매니아들과 이태리 장사꾼들이 수 년에 걸쳐 쓸만한 물건은 대부분 다 거두어 갔고, 요즘 물건은 폐기장으로 보내져야할 물건들을 대충(?) 손보고 외관을 그럴 듯 하게 처리해서 판매하는 독일의 전문 벼룩꾼들의 물건이 아주 많습니다.

근래 이런 불량 그룬딕 CCI 물건에 많이 데였는지 이태리 그룬딕 매니아들이 외면한 그룬딕 CCI 기기들이 좀 헐값에 낙찰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 그 배경과 내막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그룬딕 CCI 기기가 홀대를 받고 있다고 잘못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룬딕 CCI에 대한 경험이 없으신 분들로는 불량 그룬딕 CCI 기기들이 내는 소리가 제소리를 내는 것인지 아닌지 조차 알 수 없을 것이며, 또 그룬딕 CCI 스피커 유닛이 제 것인지 아닌지도 분간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다행히 제가 받은 이런 불량 CCI 베스트급 앰프들은 원형 복원에 대한 정확한 자료에 근거한 어렵게 확보한 순정 수준의 부품들을 사용해 대개 다시 태어날 수 있었고 제 유닛이 아닌 소수의 불량 스피커는 대략 부품용으로 활용했습니다만, 아마 아쉽게도 그렇게 제대로 처리되지 못한 불량 그룬딕 CCI 앰프나 스피커들이 국내 장터에 많이 돌아다니고 있으리라 믿습니다.

적지 않은 물량을 수입해 왔던 제 데이터로는 근래 독일로부터 수입한 그룬딕 CCI 베스트급 앰프의 불량률이 대략 70~80 수준이었습니다. 이상 없이 소리를 낸다고 그것이 다 제대로 된 그룬딕 CCI의 소리는 아니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셔야 할 것입니다.
이런 저의 말씀을 제가 가진 그룬딕 CCI 제품 몇 개 더 팔아먹으려 수작한다고 색안경을 끼고 보는 분들이 일부 있습니다. 아쉽게도 그런 사람들은 진정 이런 훌륭한 그룬딕 CCI의 소리를 들으실 수 있는 기회를 이미 마음으로 굳게 닫아 버려서 이 글을 읽느라 아까운 시간만 낭비한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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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글을 읽으시고 독일 경매에서 그룬딕 CCI 기기들을 직접 수입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그룬딕 CCI 오디오 본연의 성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그룬딕 CCI 고유의 수리원칙이 있기 때문에 그런 점이 고려되지 않는 일상적인 수리로는 CCI 기기의 원형복원이 어렵습니다.
즉 이상이 발견된 저항이나 콘덴서와 같은 부품을 용량이 동일한 것으로 교체하는 단순한 수리만으로는 CCI 기기의 원형복원이 되지 않는 부분이 좀 있습니다.

여하튼 일단 그룬딕 CCI 베스트 앰프라면 다음 사항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 V20 V30 V7000의 출력Tr이 BD203과 BD204 그리고 V1700은 C1827 A769인가 ? 출력 Tr의 제조사가 다른 것은 관계없지만 BD243 BD244 BD201 BD202 등으로 교체되어 있는 것으로는 제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 그리고 출력 Tr의 바이어스 전압이 0.59 V인 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CCI 베스트 앰프의 입력단에 CDP 같은 소스기기를 연결하고 모든 기기의 파워 온 상태에서 앰프의 볼륨은 최대로 올립니다. 귀를 스피커에 바짝 대고 들었을 때 일체의 미세한 잡음이나 소리가 완벽히 들리지 않아야 합니다.

이런 정도만으로 그룬딕 CCI 베스트 앰프의 온전성 여부를 제대로 확인할 수는 없지만 아쉬운 대로 최소한의 점검 사항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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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십 수년전에 생산이 중단된 그룬딕 CCI 오디오 기기들의 현재 거래가격에 대해 단순한 기준은 정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생각입니다.
한 예로 제가 그 동안 오랫동안 지켜본 독일경매에서 그룬딕 V7000앰프의 낙찰가격만 해도 50~320 유로로 그 변화 폭이 대단히 크며, 비싸게 산 물건의 상태가 싸게 산 것에 비해 좋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따라서 그룬딕 CCI 기기들에 대한 가격은 다른 오디오 기기들과의 비교에서 느끼게 되는 소리의 만족감 정도에 가장 큰 비중을 가지고 감안하는 것이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그룬딕 CCI 기기에 대한 깊은 소리의 맛을 체험하신 분들에게는 현재 거래되는 그룬딕 CCI 베스트급 오디오 기기들의 가격은 대단히 매력적인 수준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독일경매 시장에서 우리보다 월등히 유리한 여건에 있는 이태리 매니아들이 쓸만한 그룬딕 CCI 제품을 계속적으로 쓸어가고(?) 있는 것이 안타까워 간혹 참여해 보지만... 운송여건, 송금, 경매종료시간, 판매자의 지역 제한 등 모든 면에서 이태리 매니아들에 비해 크게 열세에 있어 가져가는 것을 그냥 보고 있어야 하는 것이 때로는 많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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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룬딕 CCI 오디오시스템은 CCI 기술이 접목된 소스기기(CDP, LP)+앰프+스피커가 조합을 이루어야 함은 물론 소스와 앰프 그리고 앰프와 스피커 사이를 연결하는 선 역시 그룬딕 CCI 기기들에 적합한 것이어야 그룬딕 CCI 기기가 추구하는 본연의 제 소리(?)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앰프는 물론이지만 특히 스피커의 경우 사소해 보이는 연결단자의 개조나 변형은 그룬딕 CCI 기술구현에 장애를 초래해 그룬딕 CCI 기기가 가지고 있는 본래의 소리구현에 적지 않은 변질을 가져오게 됩니다.
그까짓 스피커 단자교환 정도가 무슨 대수인가 하는 개념으로 이해하시고 이런 조언을 간과해 버리시면 절대로 그룬딕 CCI 기기 조합이 추구하는 본래(?)의 소리를 들으실 수 없으십니다.

수치로 표현하기는 좀 그렇습니다만 그룬딕 CCI 스피커의 DIN단자 구하기가 어려워 CCI 스피커 몸체에 바나나 단자를 추가 설치한 아주 사소해 보이는 개조 변형에 대해서 이태리 오디오 장인의 말을 빌리자면 원래 소리에 비해 80 % 수준 정도의 소리로 변질된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사소한 개조와 변형도 그만큼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쳐 그룬딕 CCI 기기가 가진 고유한 소리를 들을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그룬딕 CCI 기기를 설치 사용하는데 참고하셔야 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앰프는 반드시 단단한 바닥이나 튼튼한 테이블 위에 놓아야 합니다. 카펫과 같이 푹신한 면 위에 절대 놓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다른 기기나 물건을 앰프 위에 올려놓지 않도록 합니다.

2. 앰프 케이스의 나사가 잘 체결되어 있나 확인 하십시오. 앰프 케이스를 벗긴 상태로 사용하셔도 역시 음질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3. 그룬딕 앰프에 직접 연결되어 사용되는 기기 이외에 동일한 전원 콘센트에 연결된 다른 오디오 기기들의 플러그는 가능한 모두 뽑아버립니다. 그리고 전원플러그의 삽입 방향을 바꾸어 좋은 소리가 들리는 쪽을 선택합니다.

4. 스피커 배치도 매우 중요합니다. 일단 청취 공간이 거실의 소파 정도라 생각할 때 그룬딕 스피커 스탠드의 높이는 통상 40~50 cm가 적절합니다.

5. 대개 그룬딕 Pro 시리즈의 그룬딕 스피커들은 스피커 그릴을 벗긴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또 그룬딕 CCI 베스트 앰프(V20, V30, V1700, V7000)는 스피커 릴레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피커 보호를 위해서 스피커 연결 on-off 스위치( LS )를 off로 한 상태에서 파워스위치를 on-off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V20, V30, V7000 앰프의 LIN 버튼은 Linear Frequency(선형 주파수)응답 특성 버튼입니다. 통상 그대로 둔 상태로 사용하시고 저음이 과도하다고 느끼시거나, 스피치 또는 클래식 음악을 감상하실 때 이 LIN 버튼을 눌러서 사용하시면 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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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청음차 잠시 저의 집을 다녀가신 분들을 포함하여 왑벽한 상태의 그룬딕 CCI 소리를 맛보지 못하신 분들 중, 이 것이 그룬딕 스피커 중 몇 번째 안에 드는 소리라는 등 아주 단편적인 소감을 피력하는 것을 간혹 보게 되는데, 저로서는 정말 그런 단편적인 소감에 실소를 금할 수가 없습니다.

혹 저의 집에 그룬딕 시스템을 청음 차 오실 생각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평소 즐겨 들으시는 CD 소스를 꼭 지참하고 오실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물론 음원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을 갖고 계시다고 자부하시는 분들이 있으시기는 하겠지만 그룬딕 CCI 오디오시스템의 특징은 소리가 아주 자연스럽고 툭 트이는 느낌이 들도록 너무 좋다는 그런 기본적인 관점 외에 아주 크게 주목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그 것은 특히 이 CCI 기술이 소스가 본래 지니고 있는 원음의 잠재된 성분을 끌어내어 표현하는 역량이 다른 오디오 시스템에 비해 대단히 출중하여 그 음악적 표현영역이 매우 넓고 세밀하다는 점입니다. 즉 동일한 음악 소스를 걸어 놓고 다른 앰프나 오디오 시스템과 비교 청음을 해보면 특히 음의 스팩트럼 밴드가 아주 넓은 곡에서는 그동안 다른 오디오 시스템으로는 들어 보지 못했던 생소한 곡을 듣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는 점입니다.

수준이 좀 낮은(?) 앰프와의 비교에서는 그런 차이점이 더욱 뚜렷하고 분명하게  들리게 되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룬딕 CCI 오디오 조합이 단순히 그 소리가 매우 자연스럽고 아름답다는 점 외에도 이런 특출한 원음 표현력에 있어서 아주 뛰어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 음원에 대한 기준을 확보하신 소위 황금 귀를 가지신분이라 할지라도 청취하는 음악소스가 원래 어느 정도로 녹음이 되어있는 것인지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서는  그룬딕 CCI 오디오 조합이 가지고 있는 소리의 기본적 성향은 어느 정도 파악하실 수 있겠지만 정작 그룬딕 CCI 가지고 있는 특출한 소스음원의 표현능력에 대한 장점은 잘 알기 어려운 것입니다.~~~

*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kblflow@hanafos.com 으로 메일주시기 바랍니다.

( Key Words : Grundig 그룬딕, 구룬딕, 그룬디히 구룬디히 구론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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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설명: 정상 상태의 V7000 과 불량 V7000의 출력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