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4-A에 대하여
124-A 앰프는 다기능 앰프의 124시리즈의 기본 앰프입니다.
이 시리즈의 앰프는 입력 회로를 바꾸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 되었습니다.
다음은 각각의 용도입니다.
124-A 모니터링 앰프
124-B 전화용 앰프 (네트워크 포함)
124-C 스피치 앰프(어튜네이터 포함)
124-D 사운드 시스템 앰프(116-B 프리앰프 포함)
124-E 모니터 및 오디션 앰프(네트워크 포함)
124-F 모니터(116-B 프리앰프, 네트워크 포함)
124-G 모니터 및 오디션 앰프 (116-B 프리앰프포함)
124-H 스피치 및 뮤직 앰프(116-B 프리앰프포함)
124-J 모니터링 앰프(116-B 프리앰프포함)
위와 같이 124시리즈는 기존의 앰프 앞에 괄호안의 회로를 장착하여 각종 용도에 적합하게 사용 하도록 하였습니다.
기본 앰프인 124-A의 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인: 50dB
출력: 12W MAX 20W
출력 임피던스: 1-200옴
입력 임피던스: 600옴
주파수 특성: +,- 1dB에서 50Hz - 15KHz
소비전력: 125W
중량: 9Kg
WEC RCA
348A 6J7G X 2
350B 6L6G X 2
274B 5U4G X 1
회로 구성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기본 앰프인 124-A는 푸시풀 드라이브 회로와 똑 같게 푸시풀 전력 증폭기 회로를 가지고 있는 소위 더블 푸시풀 앰프로 앞에서 이야기 한 각종의 회로를 부착하여 용도별로 앰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124-A에 장착 되어 있는 것은 T-101이며 "618C 입력 트렌스"입니다.
초단은 5극 전압 증폭관을 2개 사용하여 오토 벨런스 형으로 위상반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업무용으로 앰프의 동작을 안정화 시키기 위하여 스크린 그리드에는 브리터 회로를 부착하였습니다.
출력관은 자기 바이어스를 채용하고 있다. 이것은 WEC가 앰프를 만드는 기본적인 사상이다.
또 부귀한은 출력관의 플레이트에서 드라이브관의 케소드로 돌아오게하는 것도 WEC의 공통 된 특징입니다.
다만, 상단의 출력관부터는 초단의 전압 증폭관의 케소드로 돌아오게 하지만 하단의 출력관부터는 똑 같은 진공관의 스크린 그리드로 돌아가게 한다. 당연히 귀한 하는 양도 바뀝니다.
부귀한 회로에 들어 있는 귀한용 저항치가 다른 것도 이것 때문입니다.
출력 트랜스는 171C로 2차측 단자를 선택 함으로써 스피커와 메칭이 되는 임피던스를 사용 할 수있습니다.
600, 150, 30, 16, 7,5, 1,75옴의 단자가 설치되어 있다.
전원부는 전파정류로 콘덴서 입력형으로 파이형 필터를 통해서 증폭부에 전원을 공급하고 있다. 전원 트렌스는 367A입니다.
19인치 렉 마운트 타입이다. 124-D는 커버를 만들어 운반을 할 경우 파손 되는 것을 방지하였습니다.
위의 사진의 하나는 렝게빈 108A 파워앰프로 웨스턴 124A와 모양이 비슷합니다. 아마도 스튜디오에서 사용 한 것 같습니다. 인풋 트렌스를 사용 한 것은 124와 비슷하지만 회로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외국에서는 124를 구입 하지 못하면 대신에 사용하는 앰프로 팔리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일본사람이 가지고 있는 사진을 빌려 왔습니다.
소리를 들어 보았는데 벨런스도 좋고 강하지도 않고 엘레강스한 맛이 있습니다.
124를 좋아하시는데 돈이 조금 딸리시는 분 구해서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