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a사의 헤드앰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가의 승압 트랜스는 사용 경험이 없어, 비교분석은 자제 하겠습니다.
하지만 승압 트랜스의 원리가 동일 하다고 판단 했을때, 헤드앰프의 음질과
승압 트랜스 소리와 차이는 천양지차 입니다.
물론 신호대 잡음비 s/n비가 높은 아주 잘 만들어진 헤드앰프 일때 말입니다.
트랜스 소리에서 느끼는 안개낀 음의 막이 없어지고 맑고 깨끗한 음색으로 변
하여 초고역 에서도 왜곡이 없이 끝이 분명하고 저역도 빠른 반응으로 또렸하며
해상력이 몇배는 증가한 느낌이 옵니다.
취향의 차이겠지만 그 니끼한 막을 음색의 질감으로 표현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spu 카트릿지와의 매칭은 묶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마#7 과의 문제는 없습니다.
우선 한번 대여을 하여서 역어 보시길 권합니다.
사실은 헤드앰프를 자작해보력고 부품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자작의 장점부분을 살려서 시도해보면서 시행착오를 겪고 싶습니다. 험이나 잡음이 나야 좋은 공부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승압트랜스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 왠지 궁금해집니다. 물론 큰 변화가 있을 거라는 기대는 하지 않지만 그래도 헤드앰프가 주는 매력이 있지 않을 까하는 의문도 생깁니다. 감사 합니다.
이 선생님, 헤드앰프 자작을.....?
제가 모 업체 또 전자회로에 유능하신 분께서 만들은 헤드앰프을 몇종류 접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한결같이 쌰아~하는 노이즈와 CD 음질보다 더 차가운 소리에, 외면했던 기역이 있습니다.
FET 나 TR 로써의 증폭 방식은 LP의 포근한 맛을 잃어 버립니다.
미세한 신호을 다스리는 헤드앰프에는 고도의 난이도가 필요한줄 알고있습니다.
이선생님을 못 믿어워 드리는 말씀이 아니라 참고 하시라고 드리는 말씀입니다.
이런글도 괜찮은지요. 제가 현재 가지고 있는 헤드앰프는 원래 미국어디에서 만든것인데 6dj8두알을 사용하는 것이였는데 이놈을 어떤 고수분께서 12ay7으로 완전개조 했는에 소리는 해상력 정말좋고 고역대 한없이 나옵니다. 즉 진공관에서 모든소리를 증폭하는 원리라 파워앰프라고 생각하라고 하더군요 이상입니다.
여러분들이 헤드앰프에 좋은 글들을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저는 진공관 방식으로 헤드 앰프를 제작하려고 계획중입니다. 물론 결과에 대한 큰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경험을 자작을 통해서 한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지금은 부품을 수집중에 있습니다. 아마도 6월달 중에는 결과가 나올것 같습니다. 결과가 어떻든간에 자작한 결과를 올리겠습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