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좀 들었다는 어느사람들의 말은 4344를 무슨 멀티를 하냐.
오히려 디바이더때문에 음질저하만 있다"라고 하니 그냥무시하고
하고 싶은걸하다가도 가끔은 맥이 빠진다는 느낌이 들때가 있읍니다
그러다보니 아직도 제대로 멀티 구동을 못하고 있네요.
그래서 이번에 유레이디바이더에서 오디오리서치 디바이더(진공관)로 바꿔볼까 하구요
근데 과연음질의 영향이 얼마나 있을까요,?
채널디바이더를 사용시 스피커 유닛과 직결하게 되면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건가요.?
디바이더가 대역을 분활해주는 역활인지는 아는데..
스피커내의 네트워크의 정확한 용도는?
네트워크 자체만도 꽤 비싼것도 있던데 음질의 영향을 많이 미치나요.?
스피커 자체의 네트워크 - 정확한 명칭은 디바이딩 네트워크 - 는 패시브 이고요, 체널디바이더 - 이것도 영어이긴 하지만 미국에서는 이렇게 칭하지를 않습니다. electronic crossover 라고 합니다. 이것은 액티브 입니다. (전기를 사용해서 주파수 분할이 이루어 지는 기기)
액티브 방식이 일반적으로는 사운드가 좋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집에서 사옹하는 스피커의 경우 청감상 더 좋게 되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알텍 A5, A7 등 대형기를 사용할 때는 조정이 유리합니다. 이런 경우도 질 좋은 액티브 크로오버를 사용해야 합니다.
대개 공연장 시스템 등 대형 시스템은 반드시 electronic crossover를 사용합니다.
electronic crossover를 사용할 경우에는 4344 자체의 네트워크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직접 스피커 유닛에 연결해야 합니다.
이것과는 다른 개념으로 자체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되 저역, 중역, 고역 연결 단자가 독립적으로 있을 경우에는 각각에 파워앰프를 물려서 사용하는
멀티 앰핑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앰프의 균형을 잘 맞추어야 합니다. 중, 고역의 볼륨 조정이 가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