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 케이블은 논쟁이 많아 정말 설명하기 힘듭니다만 케이블마다 특징이 다르며 어느 케이블이 좋다면 논쟁이 끝이 없습니다.
제가 쓰본경험으론 저가는 타라랩 중급정도 상급으로는 스피커선은 노이만 1930년도 프리 파워 인티선은 노이만 1925년쯤 인것같고 턴테이블 선은 호불호가 갈리는데 중역의 질감은 1930년쯤된 웨스턴선재가 좋았습니다 .
전체의 반란서는 노이만1930년도 선재가 저의 개인으로는 좋은것 같습니다.
오직 나의 개인 생각이니 걸고 넘어가지 않았서면 좋겠습니다?
인터선 스피커선.앰프내부 배선재등은 소리에 바란스(저음.중음 고음)가 좋아야합니다.
신호가 선재를 통해서오는 과정에 신호가 감쇄되어서는 안됩니다...
신호가오는과정에서 감쇄되면 최종 스피커에서나오는 소리는 멍청해집니다.
전체적인 연주되는 악기 분리도가 좋아야합니다..
빈티지선재는 오디오용으로 개발된 것이아니고 PA용.계측기 장비 배선재. 마이크용.아니면 전원선.인관계로 악기 분리가 안되고 소리가 중음에 뭉처있읍니다..그리고 배음이 없읍니다..
가정에서듣는오디오는 배음이좋아야 듣기가 편안합니다...
각종선재는 오디오 전용으로 개발된 것으로 취향에맞는 선재를 선택하세요..
오디오전용선재를 취향에 맞는것을 찾는다는것은 그리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런고로 주의에 동호인 분들을 방문하여 들어보고 하루정도 빌려서 내시스템에 설치하여 들어보고 해서 선택하시는 방법이 돈적게들이는 최선에 방법입니다.
그리고 선재는 비싸다고 다좋은것은 아니고.가격이 아주 저렴해도 내취향에 맞으면 최고의 선택입니다.
직접 사용해 보셔야 알수 있습니다.
남에게 맞다고 내 시스템에도 잘 맞을것이라 고 보시면 안됩니다.
저의 경우 선 만 구하면 무조건 연결해 봅니다.
덕분에 요근래에 아주 괜찮은걸 발견 했습니다 만 제게 잘 맞다고 남에게도 잘 맞는건 아닙니다.
다만 대체로 기본 이상 좋은소리내 주는넘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