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이런저런 글들이 넘쳐나지만, 쉽사리 찾기 어려운 조언이신듯 합니다.
선생님의 광범위한 경험을 바탕르한 글이므로 스피커 앰프 매칭에 많은 참고가 되겠읍니다. 감사합니다.
칭찬받을 수준의 글은 결코 아니며 나이만 먹어 경험이 있을 뿐,
그저 이런 성향의 사람도 있구나 하는 정도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제 경우에는 일반적이지 않나요 ?
제가 최근 집에서 쓰던 인티 앰프 45 관 - 출력은 2와트 조금 안될겁니다.
평소에 풀레인지만 연결해 듣다가 혹시해서
실버 오토그라프 15인치에 연결해 듣는데...
에궁.. 제 경우에는 전혀 힘이 딸리거나 발란스가 무너진 소리가 아닙니다.
대편성 ...감동이 충분합니다...
오셔서 같이 들으시는 분들 공감 합니다.
중고역의 섬세함은...부드러움이....
전혀 송신관 소리가 아닙니다
이 문제는 영원한 숙제일겁니다..
혹시 제 주장이 궁금하시면...서울 강북 입니다.
010 9774 0074
++
조만간 제작자와 협조하여 작업중인데 오토그라프 원래 사이즈보다 80 퍼센트 크기의 축소형인 12인치 오토그라프통이 10일 이내 선보일겁니다..
공지하면 같이 구경 하러 오시지요
바이러스가 워낙 많이 달라 붙어서 오랜만에 들렀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저도 서버시스템으로 필드스피커로서 삼극관 싱글 파워앰프의 묘미를 즐기고 있습니다만
삼극관 싱글 앰프는 상당 제한적인 스피커만을 드라이브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으로서
삼극관 싱글앰프의 묘미를 제대로 즐길시려면 매칭되는 스피커 선정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이에 대하여서는 윗 본문 글에서 충분히 얘기했다고 생각됩니다
스피커에 매칭되는 앰프의 선정은 즐겨듣는 쟝르와 사람마다 귀의 주파수대 가청 능력이 다르고
듣는 경력, 자기의 취향, 리스닝룸의 환경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따라 앰프가 선택되어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의 윗 본문 글은 기기의 스팩을 중시하는 일반적인 의견을 올린 글이라고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ㅎㅎ
먼저 죄송합니다.. 조심스럽네요... 모든 분들이 다들 좋아하는 취향이 틀려서 매칭도 다 다릅니다 충분히 인정 합니다.
저도 조석으로 바뀌는 걸요,,,,
다만 제 이야기는 제가 나이보다 일찍 늙어 버렸는지 3극관을 경험하고는..소출력으로 섬셓하면서도 풍성하게 울리는 소리가 좋아지더군요
그야말로 취향이지요,,, 제가 옳다고 주장하는게 아니데 글재주가 미천해서,,,
하옇튼 섬세한 3극관의 소리의 맛은 다른관에서는 느끼기 힘들어서인지 손이 자주갑니다.
즐음하십시요
오리지날 통에 수납된 상태에서 하는 매칭 테스트여야 의미가 있겠지요.
통에 따라 영향이 있기는 하지만 유닛 종류에 따른 영향이 훨씬 큼으로
꼭 오리지날 통에 수납된 상태에서 매칭 테스트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엠페러 파워/프리 도 좋구여....
또 하나의 정보...
에이프릴 뮤직 STELLO AI700 인티앰프입니다
이거요....마냥 기다릴 수없어 중고가 장터에 와싸다에 나오기 시작합니다...260냥에.....바로 콜~~
이제 탄노이 로얄에 붙여 궁합이 아주 끝내줍니다...
로저스 계열두 좋구요...다인25주년두 좋습니다...
이렇게 좋은 힘센 앰프/파워가 한 몸에....넘 좋습니다.
고역 중역 저역이 단단하고 플어지지 않습니다..
소위 기천만원대...우습네요?
탄노이 레드 15 / 탄노이 로얄에는 그만입니다..
에이프릴 뮤직 STELLO AI700 인티앰프입니다.
일반적으로 빈티지 스피커에 지나치게 높은 출력의 요즘 앰프를 물리면
둘의 장점보다 둘의 단점만이 두드러지고 음악성과 음색 표현에 많은 문제가 생겼습니다만
님께서 추천하신 에이프릴 뮤직 STELLO AI700 에 적극 관심가져 보겠습니다
번호 | 분류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기타 | 탄노이 동호회 공지사항 | 소리전자 | 2004.02.16 | 11413 |
1131 | 기타 | Te f e Cu(콜로라투라)- Bey H | 조찬규 | 2013.11.10 | 815 |
1130 | 기타 | 탄오이 오토그라프 15 인클로져 구함 ( 미송 자작) | 박덕자 | 2013.11.05 | 1081 |
1129 | 기타 | 오토그라프와 수퍼트위터,,, | 이영호 | 2013.11.05 | 1198 |
1128 | 질문 | 탄노이 에딘버러 궁금합니다 1 | 이용섭 | 2013.11.02 | 1424 |
1127 | 허접 | 탄노이 계보 | 박경철 | 2013.10.29 | 2287 |
1126 | 기타 | 탄노이 빈티지 유닛 역상 듣기 17 | 이영호 | 2013.10.23 | 2608 |
1125 | 기타 | 탄노이 사각 GRF통 판매(12인치) 1 | 노길상 | 2013.10.22 | 3381 |
1124 | 기타 | 오토그라프 33 | 이영호 | 2013.10.16 | 4461 |
1123 | 기타 | 탄노이 오토그라프 축소형 5 | 오남리 | 2013.10.14 | 2822 |
1122 | 질문 | 오토그라프 설계도 구합니다 7 | 허형기 | 2013.09.29 | 9117 |
1121 | 질문 | 탄노이 실버레드 크로스오버 자작 4 | AOA¤EÆ | 2013.09.28 | 2071 |
1120 | 추천 | 탄노이 유저분께 드리는 제인 ) 5) 보십시요 1 | 오남리 | 2013.09.27 | 1957 |
» | 허접 | 빈티지 탄노이 스피커에 매칭해야 할 파워앰프 12 | 겨울나그네 | 2013.09.21 | 9594 |
1118 | 기타 | 구해봅니다 | 김덕형 | 2013.09.10 | 1014 |
1117 | 질문 | 탄노이 GRF 메모리 스피커 구조 도면을 알고 싶습니다 | 최정란 | 2013.09.01 | 2051 |
1116 | 질문 | 모니터골드 와 300 11 | 고담호 | 2013.08.15 | 3954 |
1115 | 기타 | 몽세라 카바예- Pun A | 조찬규 | 2013.08.13 | 1165 |
1114 | 질문 | 스털링SE에 300B 싱글 괜찮을까요? 1 | 서동수 | 2013.07.29 | 2163 |
1113 | 기타 | 장 시벨리우스 바이얼린 협주곡 D n, O7 -루게리오 리치 2 | 조찬규 | 2013.07.15 | 1393 |
1112 | 질문 | 탄노이 스피커 그릴천 청소 교체 방법 있나요? | 오병수 | 2013.07.15 | 3008 |
아래 모니터골드와 300B의 글에서 덧글 내용을 상당 추가하여 다시 글을 올립니다
스피커 구동에 있어 프리앰프의 영향력도 무시 못하겠지민 이는 파워앰프의 영향력에 비하면 훨씬 작은 수준이라 생각되며
스피커에 요구되는 앰프의 힘에 비해 파워앰프의 구동력이 충분할 시는 프리앰프의 약한 구동력이 문제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스피커에 요구되는 앰프의 힘에 비해 파워앰프의 구동력이 약할 경우에는 프리앰프의 약한 힘이 문제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으로는 프리앰프는 구동력보다 음질에, 파워앰프는 스피커 구동력에 치중하는 것이 정석이라고 생각됩니다
삼극관 싱글파워앰프는 만들기 나름이고 트랜스류나 구성이나 회로에 따라 구동력이 다르겠지만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앰프제작에 큰 오류가 없다면 발부둥쳐밨자 당연히 거의 다 출력관이 구동력을 지배하기 때문입니다
즉 300B싱글로서 발부둥쳐봤자 출력이 8W를 크게 넘지 못할 것이며 구동력도 8W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못할 것입니다
어쨋든 저출력 싱글파워앰프로서 빈티지 탄노이 스피커 소리가 늘어지지않고 제법 구동한다고 느껴지신다면
이는 각 진공관의 전압을 높혔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샵이나 자작파들이 흔히들 쓰는 수법으로 소리가 고출력 통신관과 같은 소리가 되기도 합니다
각 진공관의 적정전압보다 전압이 높으면 고역이 하날거리지 못하고 뻣벗하여 쭉쭉 뻗으며 저역이 부족하고
관현악의 해상력이 떨어지며 여운이 부족하거나 조용하지 못하며 여유롭고 편한 음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적정 전압이라면 고역은 좋겠지만 초딩생이 60kg 역기를 억지로 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힘이 딸려 늘어지거나 저역이 부족하겠지요
에쿠스에 힘이 모자라는 모닝엔진이나 힘이 과대한 트럭엔진을 달면 승차감이 나쁘고 시끄러운 이치는 당연한 것으로서
스피커에 비해 앰프의 힘이 딸려 늘어지며 과대하면 시끄럽게 되는 것도 당연한 것입니다
일부 매니아들은 가정에서 음악을 듣는데는 1W만해도 충분하여 앰프출력이 2W 이상되면 남고도 남는다 하는데
요즘에 500W가 넘는 파워앰프들이 즐비한데 이들은 필요없이 과대한 힘을 갖는 것이 아님을 아셔야 합니다
좋은 소리란 힘있고 다이나믹하며 조용해야 되는데 이를 위하여 충분한 힘을 갖추는 것입니다
큰 힘이 요구되는 스피커에 저출력관 앰프를 매칭할 시 힘이 없고 늘어지며 시끄럽게 되는 것은 필연적인 것입니다
실제 큰 소리라도 지축을 흔드는 소리가 아니라 편하고 조용하고 여유롭고 여운이 있어 대화가 가능한 소리이어야 합니다
오디오란 결국 음색인데 샵제품이나 자작품들은 음색을 표현하는데는 거의 다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특히 각 진공관의 전압이 적정전압보다 높을 경우는 각 악기의 음색의 감미로움을 느끼기에는 역부족인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고역의 하날거림도 결코 맛 볼 수 없습니다
스피커 제작회사에서 앰프의 소요 W 스팩을 밝힐시 되도록 낮게 밝히고 음압은 높혀 밝히는 것이 인지상정인데도
탄노이회사에서 소요 앰프의 힘이 15"의 경우 실버는 25W, 레드 50W, 골드 50W, K3808는 120W 임을 밝혔고
스피커의 음압도 15"의 경우 실버 94.8dB, 레드 93dB, 골드 93dB, K3808 94dB로서 극장용 스피커처럼 높은 음압도 아니고
스피커의 유닛마저 커서 그리 쉽게 구동되지 않는다는 것을 스팩상으로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레드나 골드가 제작 판매될 시의 파워앰들을 살펴보면 50W 내외의 파워앰프들이 제작 판매되었음을 알 수 있고
K3803 시대에는 TR소재로 100W 이상의 고출력앰프가 주류를 이루는 시대로서
그 시대의 스피커에는 그 시대의 앰프들을 매칭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인 것입니다
제 경험으로는 탄노이 실버, 레드, 골드, K3808 다 저역과 음색 내기를 같이 만족하기가 그리 쉬운 것은 아니였으며
이중에서 골드와 K3808는 유닛 콘지가 두꺼워도 저역 내기가 실버나 레드에 비해 차라리 수월하였으나
음색 내기는 더 어려웠습니다
이 음색 때문에 유닛의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냐 생각됩니다
제 개인적인 성향은 골드와 K3808는 진공관 프리에다 A급 TR이나 KT88 PP 파워를, 레드는 KT88 또는 EL34 PP 파워를,
실버에는 EL34 또는 2A3 PP 앰프를 매칭해야 섬세하고도 여유롭고 편한 음과 풍부한 저역이 나왔습니다
300B, PX25 등 싱글 앰프로서는 결코 이 여유롭고 섬세하고도 편한 음과 풍부한 저역을 찾아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6L6 PP 파워앰프는 고역이 많고 저역이 작은 알텍과 같은 스피커와 좋은 매칭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굳이 삼극관 싱글앰프의 묘미를 찾으시려면 오디오란 매칭이므로 스피커 교체를 검토하셔야 할 것입니다
제 경우는 서버 시스템으로 필드 스피커에 트랜스 프리+삼극관 파워앰프를 물려 삼극관의 묘미를 즐기고 있습니다
스피커와 앰프 매칭시 조심하셔야 될 것이 기성제품은 프리파워를 교체 매칭해도 음 높이에 있어 무리가 없지만
샵 또는 개인 자작품들은 프리파워 제작시 음 높이에 대해 개념없이 제작된 것이 많습니다
이에 다른 프리 파워앰프를 매칭해 보면 좋은 기기가 영터리가 되는 경우가 상당히 있기 때문에
프리파워 앰프중 한 기기은 유명 기성제품을 매칭해 봐야 우를 법하지 않을 것입니다
자작앰프는 되팔 경우 몇년 않있어 거의 모든 자작품이 부품가가 아니면 신품가의 1/3도 받기 힘든 현실이며
우리나라에서 사실 세월이 가도 변함없이 인증되는 자작품은 가락에 이외 거의 없는 것은 문제가 있음이
잘 증명되고 있는 것입니다
자작품 앰프는 위와같은 문제점과 음색 그리고 완성도가 낮으므로 유명 기성제품 앰프를 권고드리는 것입니다
앰프 매칭에 관한 것은 개인적인 성향이 어우러져 여러 의견들이 분분한 것은 사실입니다
고역 저역 기타 등 어느 면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겠지요
당연히 위 글에 대하여 동의하지 않는 분들도 상당할 것입니다
하지만 각 스피커나 앰프의 스팩을 지나치게 무시한다면 이는 개인적인 독특한 성향이라 생각됩니다
http://www.44bx.com/tannoy/Tannoy_t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