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모 지인댁에 방문했는데, 그냥 창고에 누워있었던 녀석인데, 이놈 만듬세 그리고 이회로 방식이 하도 원시시대의 것이라, 궁굼하고
물론 모노소리이나 방식이 무척이나 오래된 방식으로 궁굼해서 헐값치르고 집어왔어요!
그런데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FM 멀티플렉서가 있으면 스테레오가 가능한지라 혹시 주변에 가지고 계신분이 있다면 멀티플렉서를 구해볼까합니다!
아니면 자작을 하면 될까하고 회로를 찿아보는 순간 그문제의 고주파코일의 용량도 모르겠고 혹시 멀티플렉스로 함께연결해서 쓰시는분 계시다면
연락바람니다. 댓글 환영하구요?
저는 현재 EICO라는 모노 튜너에 EICO MPX99라는 멀티프렉스를 연결하여 듣고 있어 그냥 아는되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모노 튜너 단자에 MPX로 아웃단자가 있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다시 멀티트렉스와 연결하게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단이 없으면 개조를 해야 하는데 배보다 배꼽이 더 크더군요.. 혹 연력단자가 있으면 바로 연결 하셔서 사용하면 되더군요.
경험상 모노로 들어도 영재 모노 튜너들은 감도도 좋고 소리도 아주 구수해서 좋았습니다.. 독주곡들과 아나운서의 맨트들은 모노가 더 좋게 들리더군요. 하지만 교향곡과 현대 음아근 원포인트에서 들려서 스트레오 감이 전혀 없어 좀 아쉽더군요. 그래서 결국 멀티프렉스를 달게 되더군요.
멀티프렉스를 달면 약간의 치찰음이 생기기도 하더군요... 아무래도 지역에 따라 감도가 달라서 생기는 문제 갔습니다.
경험상 진공관 튜너는 TR튜너에 비해 음상이 좀 두튬하고 힘이 있어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멀트프렉스를 구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오니 그냥 쓰시거나 스트레오를 구해 듣는 것이 비용상 더 유리해 보이네요.
즐거운 음감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