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제작

소리전자 6111 WA 라인프리 참 소리 좋습니다 테스트 결과 올립니다^^

by 주현 posted Jun 08, 200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자작 으로 회로 설계까지 완성하고 직접 부품 구매하여 제작 하려다가, 귀차니즘에 빠져 소리전자에서 들꽃 6111wa (미니어쳐) 증폭부 완성본 기판 kit만 사서 어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다리를 너무 짧게 자르게 되는 불상사가 일어나, 일단은 처음 접해보는 6111 관 특성좀 알아보려고, 두개 더 주문해놓고, 짧은 다리것 가지고 이런저런 실험정신에 입각한 테스트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1. 최하 40 V 에서 최고 290 V까지 걍 b+전압을 오르락 내리락 하며, 소리의 선형성을 측정해 보았는데, 역시 두 손가락 ! ! (부드러운 사인파는 물론이고, 탄젠트,  계단, 거의 대부분 파형을 그대로 증폭,,,,놀라움)


2. 150~ 200 V 가 max라고 스펙에 나와 있었지만, 전혀 문제없이 작동, 290 V를 넘어선 어느순간 갑자기 퍽 하는 소리와 함께, 녹색 플라즈마가 순간적으로 방전되고, 화들짝 놀라, 전압을 다시 200 V 수준으로 낮추어 청음.....어라~ 소리가 확 트인 느낌이 전혀 색다른 맛을 들려주고 있었습니다.  이 소리가 더 좋았습니다. (어느 사이트에선가 6111관과 다른 몇가지 관들을  초저온 냉동과 열처리로 엄청 관소리 좋게 만들어 비싸게 판매한다는데, 이도 비슷한 현상같습니다)

3. 전반적으로 소리 참 좋습니다.....역시 GE가 6111관을 최고급품에만 붙이는 five star ***** 등급을 주었는데,  그 이유가 있었습니다. 화사하지 않으면서 무디지 않은 두툼한 중저역대, 그리고 톡 쏘지 않는 고역대, 모두 만족 스러웠습니다. ( 이 부분은 녹색 플라즈마 발생전임, 녹색 플라즈마 불꽃한번 튀고 나니까 소리가 확 트이면서, 관 전압측정해 보니, 캐소드부가 어라! 240V가 걸리고 있지 않습니까? 이때 290 V B+걸고 있었습니다.   관이 망가진건지, 다른 캐패시터부분이 망가진것인지 잘 모르지만, 이때 소리 확 트인 음장감...죽여 줍니다.  다른 분은 절대 따라하지 마세요.....관 망가지면 책임 못집니다)


4. 6111 관, 예상보다 히터전압 많이 잡아 먹습니다. 좋은 의미지요...!! 6.3 V 이하에서는 절대 빨간 ( 그 멋진) 히터 가열부가 생기지 않습니다...정전압 회로 적용시 반드시 9 V 이상은 AC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열전자가 많이 방출되어야 전자밀도가 증가되고, 이때 그리드를 거친 음전자가 많이 많이 이동되니까요..곧 음 밀도와 밀접한 관련.......역시 작다고 무시못할 물건중의 물건입니다.



결론 :

한국인들은 일단 큰것 좋아하기에 관도 크면 소리도 좋을 줄 알고 큰관 좋아하는데, 이 미니어쳐 관에서 어찌 저런 소리가 나올까 하는 의심이 들정도로 소리가 일품입니다. 내구성도 10 만 시간이라나?

저도 이젠 이 6111소리 들어보니 "관 크기 = 무조건 좋은 소리"의 일반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선입관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그 유명한 쿼드의 복귀품과 오디오노트가 이 6111 미니어쳐 관으로 초단관을 구성하였다고 하는군요.

쿼드 소리를 듣는 느낌이 드네요..

* Warning:  본 실험은 짧은 다리관으로 인하여 두개 버릴생각하고 관 특성을 조사해 본 실험이며, 절대 다른 분들은 따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무작정 따라하기 좋아하시는 분들, 책임은 절대 저에게 없음을 분명히 알려 드립니다. ^^




네이버 검색결과" 금속의 불꽃반응-> 니크롬선에 금속 뭍힌다-> 전기를 가한다-> 니크롬선이 가열되면, 금속 고유의 색이 나온다.....[청록색: 구리성분 포함, ....역시 ] 이 진공관은 안에 구리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 그래서 소리가 이렇게 중 저역이 다소 퍼지지 않고 두툼하고, 톡쏘지 않는 고역이 나오는 것 같네요.....(왕 초보가....)...관 크기와 소리도 상관 관계가 있지만, 역시 플레이트 구성 물질도 소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 같습니다. 왜냐면, 이렇게 작은 관에서 이런 두툼한 저역이 뿜어져 나오니까요.....그런데 아직도 확 트인 소리가 순간적으로 만들어진 이유는 잘 모르겠네요....혹시 아시는 분??

좋은 주말 맞이하세요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