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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철구 posted Dec 1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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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의 유일한 바이올린 협주곡인 이 곡은
교향곡풍의 장대한 풍모를 지닌 작품으로
1806년, 그가 36세때 작곡했는데 이 작품 완성 16년전인
1790년에 C장조로 작곡하기 시도했으나
제1악장의 전개부를 쓰다 중단한 일이 있었습니다.

당시 명 바이올리니스트였던 크레멘토를 위해서 썼다고 전해 지는데
바이올린이라는 악기를 최대한 살리면서
오케스트라와 잘 조화시켜 작곡한 곡으로
그의 위대한 천재성이 유감없이 발휘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에는 평소 그의 작품 한 구석에 숙명처럼 머물고 있던
비극적인 그림자를 볼 수 없는데 이 곡의 작곡을 전후로
테레제와의 약혼으로 생애중
가장 행복한 시기(1806년, 36세)를 맞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테레제는 세이여를 비롯한 여러 연구가가
베토벤의 붙멸의 연인이라고 부른 여성으로
그가 고향 본에서 빈으로 이사 간지 얼마 안된 1790년대 중엽부터
그가 피아노를 가르치던 여성이었으며
로맹 롤랑은 그의 베토벤의 생애에서
이 불별의 연인 테레제와 1806년 5월에 약혼하고
그 기쁨을 가눌 길 없어 마침 쓰고있던 교향곡 제5번을 중단 한 채
제4번을 단숨에 작곡했고 이어 같은 해에
바이올린 협주곡도 완성했다고 쓰고 있습니다

베토벤의 유일한 바이올린 협주곡인 이 곡은 교향곡풍의 장대한 풍모를 지닌 작품으로
1806년, 그가 36세때 작곡했는데 이 작품 완성 16년전인 1790년에 C장조로 작곡하기
시도했으나 제1악장의 전개부를 쓰다 중단한 일이 있었습니다.
당시 명 바이올리니스트였던 크레멘토를 위해서 썼다고 전해 지는데
바이올린이라는 악기를 최대한 살리면서 오케스트라와 잘 조화시켜
작곡한 곡으로 그의 위대한 천재성이 유감없이 발휘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에는 평소 그의 작품 한 구석에 숙명처럼 머물고 있던 비극적인
그림자를 볼 수 없는데 이 곡의 작곡을 전후로 테레제와의 약혼으로
생애중 가장 행복한 시기(1806년, 36세)를 맞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테레제는 세이여를 비롯한 여러 연구가가 베토벤의 붙멸의 연인이라고
부른 여성으로 그가 고향 본에서 빈으로 이사 간지 얼마 안된 1790년대
중엽부터 그가 피아노를 가르치던 여성이었으며 로맹 롤랑은
그의 베토벤의 생애에서 이 불별의 연인 테레제와 1806년 5월에 약혼하고
그 기쁨을 가눌 길 없어 마침 쓰고있던 교향곡 제5번을 중단 한 채
제4번을 단숨에 작곡했고 이어 같은 해에 바이올린 협주곡도 완성했다고 쓰고 있습니다.


1 악장 - Allegro ma non troppo


2 악장 - Larghetto


3 악장 - Rondo. Alleg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