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연재

by 신진희 posted Oct 15, 20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PC-FI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마지막 안내로 레코드판에 헤당하는 음원파일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이부분은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라 제가 안내를 한다는 것이 무척이나 조심스럽고 어떻게 안내를 해야 개념은 이해를 하고 잘못된정보는 차단할수있을지 많이 생각했습니다. 제가 안내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PC-FI를 시도하려는 처음 사용자용입니다. 그런만큼 심도있는 내용이 아니고 PC-FI는 이렇게 하고 음원은 이런걸쓰고 하는 정도인것이니 이점 착오없기를 바라고 혹시라도 제가 잘못된 정보를 안내했다면 바르게 잡을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흔하게 접하는 mp3 파일을 보면 128Kbps 라 적혀있고 또 어떤 것은 192Kbps/196Kbps 아니면 320Kbps 라적혀있고 또 더하여 44.1Khz 이런 숫자도 보이고 사운드카드나 dac도 보면 8비트/48.1Khz 아니면 16비트/44.1Khz 이런것도있고 한술 더떠서 96Khz/24비트 지원 이런글도 보입니다. 안그래도 컴맹수준인 나에게 이런 숫자들이 도무지 무얼 이야기하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숫자들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해야 PC-FI할 때 헤메지 않게 됩니다. 그뿐입니까 음악 파일하나를 받으면 어떤 것은 노래제목.mp3/노래제목.mp4/노래제목.Wave/노래제목.Flac/노래제목.Drm.....”도무지 알 수 없는 저 이름들 때문에 헤깔립니다.

  우리는 오디오 마니아니까 음반을 생각해봅시다. 33회전과 45회전 음반을 들어보셨을줄 압니다. 저는 보니M의 가다다비다 판이 45회전 판인데 이넘을 틀면 아주 다이나믹하고 박력있는 소리가 참 좋습니다. 33회전 판과는 맛이 다르죠. 음원에서 bps가 붙은 숫자가 바로 이 45회전판이냐 33회전판이냐로 이해 하면 되겠습니다.

p2p사이트에 많은 곡들이 128Kbps 음원인데 이정도 회전으로는 마니아가 듣기에 부족합니다. 마니아용 음원이라면 최소 192Kbps회전하는 음반을 구해야 제소리가 나오겠습니다. 192k196k 는 음질이 다르긴한데 통상적으로 같이 묶어 취급하고 다만 320Kbps를 따로 구분합니다. 그래서 음원을 구하실 때 이부분을 확인해서 128k로 되어있으면 그냥 에이 하고 패스하던가 그것밖에 없으면 할수없이 그거라도 가져 와야겠죠. 어쨋던 회전수가 빠를수록 소리가 좋은건 틀림없습니다.

  그럼 8비트44.1Khz이건 무슨소리냐. 이건 턴의 회전 정밀도로 이해 합시다. 회전이 일정하고 안정적이라야 좋은 소릿결을 만들 듯이 이 숫자가 높을수록 회전이 안정적이다 이렇게 이해 합시다. 이걸 왜 사운드카드 부분에서 다루지않고 여기서 다루느냐 하면 저늠에 알 수 없는 단위들 때문입니다. bpsDrm이니 Khz니 하는 걸 모두 한곳에 모아서 이야기하면 비교와 이해가 빠를거 같아서요.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있는 음악cd16비트/44.1Khz 로 샘플링되어있습니다.어떤 사운드카드는 24비트/96Khz 지원 이래써놨으니 CDP보다 한수위에서 놀고있다는걸 알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왜 PC음악이 CD음악보다 음질이 떨어진다 말할까요? 그건 바로 bps하는 회전수 때문입니다.CD6000Kbps쯤되는데 mp3128Kbps정도라서 음질에서 밀립니다.또 사운드카드가 cdp보다 음질이 떨어지는 이유도 있고요. 그러나 pc음악도 좋은 곡은 cd와 구별이 안될정도가 되었습니다.

  이제 bps와 비트/셈플링 에 대한 개념이 확실하게 잡혔을줄 믿겠습니다. Kbps란넘은 회전수고 기준은 192K이상, 비트/셈플링은 회전정밀도로 16비트/44.1Khz가 기준점. 그럼 mp3mp4니 하는건 어떻게 이해를 해야될까요?

컴퓨터 파일을 보면 이름.dat/이름.txt/이름.exe/이름.Bin/이름.gif........” 이런씩으로 되어있는데 앞에있는 이름이 파일명이고 뒤에있는 영문이 확장자라고 합니다. 확장자는 저항에 그려둔 쌕깔띠라고 이해 합시다.

그래서 컴퓨터를 다루는 전문가들은 이 확장자만 보고 그 파일이 뭘뜻하는지 짐작을 할 수가있는것입니다. 음악도 마찬가지로 노래제목.mp3/노래제목.mp4/노래제목.wave/노래제목.drm/.......확장자가 종류도 많습니다.

그래도 가만 보면 구별이 됩니다.mp3는 음을 압축하면서 돌비시스탬이 없서서 음 손실이 많이 생겨버린 파일, mp4는 잘만들어진 파일, wave는 압축을 안해서 음 손실이 없는 원음파일, drm은 저작권을 걸어둔 파일, Flac는 뮤직플레이어에 레코드 자켓을 보여주는파일, mov는 동영상파일, 등등......

이정도면 어둠의경로라해도 음원파일을 들고오는데 엉터리 파일을 가져오진 알을거라 믿어봄직합니다.

  이것으로 PC-FI에 대한 개념은 확실하게 잡을수있을거라 믿고 궁금한점은 덧글로 질문해주시면 제가 아는 내용이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편에선 이제 실무로 가서 컴퓨터를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한 글을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