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하합니다!
당신이 FISHER 기기를 구입함으로써 우리 연구소에서 여러 달 전에 시작되었던 이벤트들을 완성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당신이 방금 취득한 기기에 기본 개념들이 실현되었기 때문이다-즉, 이 기기의 외관, 기능들, 성능의 질, 사용 편의성이다.
그러나 마지막 단계-당신의 구입-는 단지 시작에 불과하다. 당신과 당신 가족들에게 실질적으로 무기한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문이 지금 막 열린 것이다. 소유의 기쁨을 주는 주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신뢰도임을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기기를 수명이 길고 수리를 받을 필요가 없도록 설계했다. 사실, 27년 전에 우리가 만든 기기들은 오늘날에도 아직 사용되고 있다.
우리는 늘 이 기기가 발휘할 수 있는 최상의 성능을 당신에게 제공하기 원한다는 것을 상기하라. 언제든지 그러한 목적으로 우리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개인적으로 나에게 편지를 써라.
중요한 제안
당신을 위한 안내와 즐거움을 위한 이 안내서를 만들기 위해 우리 엔지니어들과 기술 작가들이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다. 당신이 우리 FISHER의 대부분을 파악하기 원한다면, 이것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있다. 당신 앞에 기기를 놓고, 이 책자를 주의 깊게 읽어라. 시간이 흐르는지 모를 것이다.
Avery Fisher Founder and President
FISHER FIRST – 하이파이 재생 역사의 이정표
1937: 빔파워 앰프, inverse 피드백, 음향 스피커 compartment (무한대의 baffle 과 저음반 사)와 마그네틱 카트리지를 갖춘 최초의 하이파이 음향시스템
1937: 20,000 cycle의 광대역 튜닝을 갖춘 최초의 독보적인 TRF 튜너
1937: 분리된 스피커 공간을 가진 최초의 2 유닛 하이파이 시스템
1938: 최초의 동축스피커 시스템
1938: 증폭된 AVC를 갖춘 최초의 하이파이 튜너
1939: 하이파이 시스템 최초의 3-way 스피커
1939: 최초의 채널의 중심 표시 인디케이터
1945: 포노 이퀄라이저가 선택 가능한 최초의 프리-이퀄라이저
1948: 피드백이 있는 최초의 Dynamic Range Expander
1949: 가변 AFC가 있는 최초의 FM-AM 튜너
1952: 전체가 3극관인 최초의 50와트 앰프
1952: 최초의 독자전원이 있는 마스터 오디오 컨트롤
1953: 최초의 독자전원이 있으며 전자적인 하이파이용 sharp-cut off 필터 시스템
1953: 어떤 룸 위치나 스피커에도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유니버셜 Horn-Type 스피커 엔크 로져
1953: Cascode 프론트엔드가 있는 최초의 FM-AM 리시버
1954: 최초의 저가형 전자 Mixer-Fader
1954: 최초의 2-미터 밴드가 있는 중저가 프로용 FM 튜너
1955: 하이파이 시스템 최초의 피크파워 지시기
1955: 5-position의 믹싱 설비를 갖춘 최초의 마스터 오디오 콘트롤 Chassis
1955: 최초의 correctly 이퀄라이즈가 되며, direct tape-head 마스터 오디오 콘트롤을 갖춘 독자전원의 프리앰프
1956: 가정용 앰프에 최초로 파워 모니터 사용
1956: 최초의 all 트랜지스터 프리-이퀄라이저
1956: 가정용 최초의 dual dynamic 리미터가 달린 FM 튜너
1956: 가정용 최초 하이파이 앰프에 performance 모니터 도입
1956: 최초의 2-미터 밴드가 달린 FM-AM 튜너
1956: 최초의 bass와 treble을 위한 완벽한 그래픽 response 커브 지시기
1957: 최초의 Golden Cascode FM 튜너
1957: 최초의 MicroRay 튜닝 지시기
1958: 최초의 마그네틱 스테레오 카트리지를 가진 스테레오 Radio-Phonograph
1959: 최초의 하이파이 스테레오 리모트 콘트롤 시스템
1959: 최초의 완벽한 스테레오 FM-AM 리시버 (FM-AM 튜너, 오디오 콘트롤, 40와트 앰프)
1959: 최초의 높은 유연성에 고효율이 더해진 free 포지션 스피커 시스템
1960: 최초로 FM 튜닝과 레코딩 오디오 지시기로 MicroRay를 사용
1960: 60와트 출력과 새로운 7591 출력관을 사용한 최초의 완벽한 스테레오 FM-AM 리시버
1960: 워싱턴 D.C의 Smithsonian institution에서 1937년 Avery Fisher에 의해 만들어진 하이파이 radio-phonograph를 미국 최초 상업제품으로 인정하고 collection을 승인함
1960: 하이파이 장비에 사용하기 위한 최초의 잔향기기 – The Fisher Dynamic Spacexpander
1960: MicroTune을 사용한 최초의 스테레오 튜너
1960: 6개의 IF 단을 사용한 최초의 FM 튜너
1960: 5개의 리미터를 사용한 최초의 FM 튜너
1960: 최초의 전면 판넬 안테나 선택스위치, 72-300 옴, Local-Distance 위치
1961: 스테레오 BEACON과 모노 스테레오 자동절체가 되는 Multiplex(MPX) 장치
1961: 최초로 MPX가 있는 완벽한 리시버
1961: 스테레오 BEAM이 있는 최초의 FM-Stereo-Multiplex 튜너
1961: 프레임이 없는 우퍼 cone과 모든 기생진동을 제거한 최초의 라우드스피커 시스템.
1961: 모든 콘트롤과 스위치를 사용하여, 녹음과 동시에 재생이 가능한 최초의 내부 절체 스 시템
1962: 자주 사용치 않는 콘트롤들이 전면 카바 뒤에 있으나 즉시 사용이 가능한 최초의 단순 화된 동작의 콘트롤 앰프
1962: 최초로 에지 전류가 댐프된 보이스 코일의 라우드스피커
1962: 톱니 모양의 알루미늄과 파이버 콘을 가진 최초의 저음 스피커
1962: 분리된 d’Arsonval 메터를 튜닝에 사용하고 분리된 cathode ray 스테레오 방송 지시 기를 사용하는 최초의 FM 튜너 키트
1962: TUNE-O-MATIC MOTOR 튜닝을 하는 최초의 스테레오 FM 튜너
1962: 하이파이 콤포넌트에 최초로 초음파 리모트 콘트롤 사용
1963: 최초로 독특한 cavity-anode 설계의 8417 튜브를 사용
1963: 최초로 오실로스코프 형식의 주파수 보상된 입력회로를 사용한 파워앰프
1963: 비쥬얼 다이내믹 밸런싱 시스템인 STRATABALANCE를 사용한 최초의 앰프키트
1964: 노이즈와 모든 스퓨리어스 반응 제거에 이론적 한계치에 접근하는 방식인 ‘flywheel 동 기’를 사용한 최초의 MPX 어댑터
1964: 인접한 강한 신호에 끌려들지 않으며, 약한 신호에 강하게 locking이 되는 최초의 AFC
THE FISHER 500-C FM MULTIPLEX Receiver
여러분의 새로운 FISHER 500C는 Fisher 연구소의 집중적인 개발 프로젝트의 결과이다. 설계목표는 프로페셔널 수준의 FM MPX 튜너, 최상의 유연성과 성능의 마스터 오디오 컨트롤, 그리고 보통 전문적인 스튜디오 시설에서나 볼 수 있는 수준급의 고출력 2-채널의 오디오 앰프이었다. 이 디자인 목표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달성되었다. 예를 들면 500C의 튜너 부분은 1.8 마이크로볼트급의 놀랄만한 IHFM 사용가능 감도를 얻어내어, 지금까지 생산된 중에서 가장 감도 좋은 수신기가 만들어졌다. 이것은 GOLDEN SYNCRODE 프론트엔드를 사용하고, 4단의 광대역 IF 증폭단과 1메가 싸이클 대역의 레시오검파기를 사용해서 달성되었다. 3개의 짧은 시정수의 리미터들은 원하지 않는 신호들을 최대한으로 억제하도록 한다. MPX 변환기는 전자스위치로 같이 동작하는 2조의 평형방식의 다이오드 브리지와 38 kc의 동기발진기를 사용하는 성능좋은 시분할 방식이다. 이 회로는 이론적으로 최소값까지 잡음과 찌그러짐을 줄여주어 최상의 스테레오 분리도가 가능토록 해준다. 유명한 STEREO BEACON 램프와 자동 스위칭 특징은 스테레오와 모노프로그램 사이의 수동절체가 필요 없도록 해준다.
500C의 오디오 콘트롤센터는 프로페셔널 장비들과 견줄만하게 풀레인지 운용특성을 갖도록 하였다. 각 채널에 대해서 분리되고 friction-lock Bass와 Treble 조정을 채용했고, FISHER DIRECT TAPE MONITOR 시스템이 포함된 full 테이프 녹음설비, High와 Low의 날카로운 cut-off 필터들과 전면판넬에 이어폰 잭이 설치되었다. 이외에도, 새로운 4-position 스피커 선택스위치가 포함되어서, 500C가 스피커 main set 뿐만 아니라 리모트 스피커 설치를 위한 콘트롤센터로 동작가능토록 하였다. 2채널 파워앰프는 75와트의 IHFM Music Power를 달성하여, full room 음량으로 어떤 종류의 스피커 드라이브도 충분하다.
그렇지만, 어떤 FISHER 콤포넌트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겉으로 그다지 드러나지 않는다. 이들은 세심한 설계, 제조에 깃들어있는 장인정신과 최종 승인(approval) 스탬프를 받은 FISHER unit 뒤에 숨어있는 엄격한 테스트과정이다. 공장출하 전에, 당신의 500C는 긴 과정의 엄격한 시험을 거쳐야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전 세계적으로 명성 높은 성능, 신뢰도와 견고성을 유지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경주되는 것이다. 최상의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여러분은 장시간에 걸쳐서 즐겁고 장애없는 음악감상을 할 수 있게 된다.
목차
500-C 설치
500-C 운용
개성적인 배치 지침
급한 사람들을 위해서
기술적인 스펙
스테레오 음향이란 무엇인가
스테레오 사운드란 공간의 방향과 깊이가 재생 되도록, 좌 우 두 개의 독립적인 채널에 의해 소리가 재생되는 방법이다. 이것은 하이파이 음향을 입체적으로 확장한 것이다. 사실, 이것은 원음향의 완벽한 재생이라는 하이파이 시스템의 궁극적 목적에 가장 가깝기 때문에 지금까지 나온 것 중에서는 진정한 하이파이 시스템에 가장 가깝게 접근한 것이다. 그러므로, 좋은 스테레오 음향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하이파이다.
이 입체감은 모노재생(단일 채널)에서는 없어지는데, 이는 우리의 영상적인 깊이 감각은 두 눈에 들어오는 약간 다른 두 가지 별도 영상에 달려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귀도 약간 다른 버전의 소리를 들을 때 앙상블 속에서 서로 다른 악기의 상대적인 위치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일 앰프에 2개 또는 그 이상의 스피커를 달았다고 해서 이 문제를 풀지 못한다; 이것은 모든 중요하며 서로 다른 “음향적인 관점들”을 제공하지 못하고, 단지 하나의 음향소스를 퍼트릴 뿐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스테레오 음향은 녹음, 전송 그리고 감지까지 전 과정에 걸쳐서 음원에서 여러분의 귀까지 두 개의 독립적인 소리 경로 사용을 필요로 한다. 이는 2개의 독립적인 녹음앰프의 사용과, 녹음과 라디오 방송 중에 채널분리 방법과, 마지막으로 가정에서 2개의 독립적인 앰프와 스피커 시스템이 필요하다. 스테레오 레코드에서, 그루브 벽들은 각각 분리된 신호를 가지고 있고, 스테레오 카트리지는 두 채널을 따로따로 픽업하도록 디자인 되어있다.
새로운 FM 스테레오 방송(multiplex로 알려져 있음)은 주신호에 추가되어, 별도의 음향신호를 사용한다. 이들 두 신호를 멀티플렉스 변환기에서 컴바인해서, 원래의 좌, 우채널이 재생된다. 스테레오 테이프 녹음은 테이프 길이방향으로 분리된 평행트랙에 2개의 채널에 기록하여 이루어진다.
2개의 채널을 완전히 분리하려는 어떤 시도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실황연주에서, 여러분의 왼쪽 귀는 오른쪽에 있는 여러 음향들을 듣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원래의 녹음과정에서부터 집에서의 재생까지 두 채널을 완전히 별도로 유지하면 어색한 효과로 나타난다. 그러나 적절한 분리가 유지되면 당신이 재생된 음향을 들었을 때 확실한 방향감각이 느껴진다. 이 결과로, 정상적으로는 실황공연에서나 얻을 수 있는 것과 같은 생생한 큰 깊이와 공간감의 놀랄 만큼 생생한 환영을 느낄 수 있다.
500-C의 설치
피셔 500-C는 105-120 볼트, 50-60 cycle (AC)에서 동작하고 최대출력에서 235 와트의 전력을 소모한다. 이 유니트를 다른 전압이나 직류 (DC)에 연결하면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보증을 하지 않는다. 2 개의 보조 전력콘센트가 있는데, 이것은 볼륨 콘트롤의 전력스위치에 의해 콘트롤되며, 다른 기기들의 접속을 위해서 뒷면에 달려있다.
500-C는 선반에 올려놓을 수도 있고, 당신의 선택에 따라 커스텀 캐비넷이나 콘솔에 놓을 수도 있다. 우드 캐비넷을 원한다면, 500-C를 위해 특별히 디자인되었고, 호두나무나 마호가니로 디자인된 피셔 모델 30-U 카스텀 캐비넷을 취급점에서 구할 수 있다.
500-C를 여러분의 특별히 제작된 장에 설치하기로 결정했다면, 설치 중에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기 때문에 설치를 진행하기 전에 Custom Mounting Instructions을 먼저 참조하는 것이 좋다. 30-U 캐비넷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거나, 열린 선반에 설치하기 위해서, 유니트의 3면 모두에 최소 2 인치의 공간을 남기고, 출력관 (V8-V11) 윗 부분에 2 인치의 공간을 남긴다. 추가로, 유니트를 부드럽거나 헤지는 물체위에 올려놓지 말라, 왜냐하면 이는 적절한 공기순환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Loudspeakers
라우드스피커들의 위치는 하이파이 시스템의 음향품질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대부분의 스피커들은 예외적인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코너에 놓았을 때 저역에 상당히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 스피커들은 일반적으로 스피커와 청음지역 사이에서 소리경로를 막는 커다란 물체가 없는 벽을 따라서 놓아야한다. 스테레오 시스템에서 스피커들은 청음지역에서 거의 같은 거리에 있어야한다. 대략적인 가늠으로, 스피커 사이의 거리는 스피커와 청음지역 사이 거리의 약 2/3 정도 되어야 한다. 스테레오 음향의 효과는 두 개의 동일한 시스템이 사용될 때 향상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비록 이들 원리가 여러분의 스피커가 자리 잡는 일반적인 시작점으로 제공되지만, 우리는 여러분이 최종적 위치를 정하기 전에 몇 가지 서로 다른 배치로 시험하기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가구배치와 방치수의 비정형 때문에 생기는 예상치 못한 결과는 때때로 필요한 스피커의 변칙적인 배치를 하게 된다. 스피커의 초기 배치가 결정되면, 다음의 연결을 한다.
ONE SPEAKER:
여러분이 스피커를 하나만 사용한다면, SPEAKER OUTPUT (그림 1을 보라) 밑의 L 단자열에 있는 SPKR-1 단자에 연결해야 한다. 이 연결을 위해서는, 50 피트 길이 이하의 일반 전원코드를 사용한다. (더 긴 길이가 필요하면, 더 굵은 선을 사용한다.)
L(Left) IMPEADANCE SELECTOR 500-C의 출력 임피던스를 스피커 임피던스에 맞추는데 사용된다. IMPEDANCE SELECTOR 옆의 후면 파넬 내부에서 나온 위쪽의 선은 여러분의 스피커 임피던스에 따라 “4”, “8”, 또는 “16”으로 표시된 단자에 연결되어야 한다.
500-C를 켜기 전에 밸런스 컨트롤을 반시계 방향으로 끝까지 돌려놓아야 한다. R 스피커 출력단자에 스피커를 달기 전까지는 밸런스 컨트롤을 최대 반시계 방향으로 유지해야 한다.
TWO SPEAKERS:
정상적인 스테레오 설치에 있어서, 2대의 스피커(하나는 왼쪽 채널, 다른 하나는 오른쪽 채널)는 L(Left) SPKR-1 단자와 R(Right) SPKR-1 단자에 연결되어 있다. 각 단자대의 안쪽 나사는 공통연결이고 스피커의 공통단자(C 또는 COM)에 연결되어야 한다. 이것은 여러분의 스피커에서 서로 반대방향으로 동작하기보다는 “push”와 “pull”을 같은 방향으로 하게 함으로써 올바른 위상이 되도록 한다. 50피트까지는 일반적인 전선을 사용하고, 더 먼 거리에는 대용량 전선을 사용한다. 뒤 판넬에 튀어나온 선들은 당신의 스피커 임피던스에 해당되는 IMPEDANCE SELECTOR의 단자에 연결되야 한다. 상단의 선과 IMPEDANCE SELECTOR 단자대는 왼쪽 스피커 시스템을 위한 것이고, 하단의 단자대와 선은 오른쪽 스피커 시스템을 위한 것이다.
THREE SPEAKERS:
여러분이 3채널 스테레오나 원격 모노를 위해 센터채널 스피커를 원한다면, 3번째 스피커를 500-C 뒤에 있는 CENTER SPKR 단자에 연결하라. 추가의 파워앰프는 필요치 않다. 스피커들의 올바른 위상을 위해, 그 스피커의 그라운드나 common 단자(G, GND, C, COM등)를 위 터미널에 연결한다. 센터스피커는, 16옴이 좋지만, 4옴이나 8옴도 사용할 수 있다. 6옴 스피커에는 15옴 10와트의 저항을 직렬로 또는 16옴 L-패드를 사용해야한다. 8옴 스피커는 10옴 5와트 저항 또는 16옴 L-패드가 필요하다. 필요하다면, 센터스피커의 볼륨은 직렬저항(10옴 5와트, 20옴 10와트)을 추가함으로써 더 감소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3번째 채널 라우드스피커를 모노 추가 스피커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 스피커가 Speaker Selector 스위치(EARPHONE 위치까지도)의 모든 위치에서 동작하도록 특별히 준비되어있다. 만일 여러분이 이 3번째 스피커를 3채널 스테레오 배치에 사용하고자 한다면, Speaker Selector 스위치가 EARPHONE 위치에 있을 때 3번째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도록 준비해야 한다. 이는 1회로 1접점 스위치(전원코드에 달려있는 보통 스위치)를 스피커 전선의 한쪽에 달면 된다.
ADDITIONAL EXTENTION SPEAKERS:
여러분 집의 청음실의 메인 스피커 외에 다른 방에 연장 스피커를 연결하고 싶다면, 이러한 스피커들을 SPKR-2 단자대의 각 채널에 연결할 수 있다. 각 단자대의 안쪽 단자들은 맞는 위상을 위해서 스피커들의 ground 단자에 연결되어야 한다. 각 채널에 연결되는 연장 스피커들의 전체 임피던스는 각 채널 메인스피커 전체 임피던스와 같아야한다.
Antenna
500-C에는 폴디드 다이폴안테나가 포함되어있다. 이 안테나의 두 팔은 수평이 되어야하고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모든 큰 금속물체나 전기배선으로부터 떨어져있어야 한다. 안테나가 500-C에 연결된 후에 운용에 들어가는데, 최적의 수신을 위한 방향을 결정하기위해 다이폴안테나를 수평방향으로 회전시켜야 한다. 철골구조를 사용하는 아파트나 다른 건물에서는, 안테나를 창문 가까이 두면 일반적으로 수신감도가 향상될 수 있다. 안테나를 고정시키는데 tack나 staple을 사용한다면, 안테나 양 끝에 나란히 있는 도체를 접촉하지 않도록 하고 벽에 직접 안테나를 고정시킴은 피해야한다. 안테나를 벽에 고정시킬 수 있는 나무막대기에 달아서 설치한다. 강전계 지역에서는 안테나를 카펫 밑에 두어도 되나, 일반적으로 안테나 높이가 증가하면 수신감도는 크게 증가한다. 안테나는 절대로 접거나 꼬지 않도록 한다.
FM mpx 수신은 일반적인 모노 프로그램을 수신하는 것과 같은 잡음레벨을 얻기 위해서는 보다 강한 신호를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좋은 MPX 수신을 위해서는 안테나 설치가 좋아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어떤 경우에, 특히 fringe 지역의 경우 모노수신에 실내안테나도 충분하더라도, MPX 수신을 위해서는 옥외 지붕꼭대기 안테나 또는 고지향성의 야기안테나가 사용될 수 있다. 지향성안테나는 FM 송신소에서 직접 도달하는 신호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반사되어 지연되는 신호가 동시에 수신될 때 일어나는 멀티패스 왜곡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다.
CONNECTIONS: 대부분의 경우에 최적의 결과를 위해서는, FM 다이폴 안테나 혹은 외부 300-옴 FM 안테나를 ANTENNA CONNECTIONS라고 표시된 단자대에 있는 NORM 단자에 연결한다. 500-C를 동작시킨 후, 밴드에 몇몇 강한 로컬 방송들이 발견되면 LOCAL 단자로 연결을 바꾼다. LOCAL 단자는 입력신호를 감쇄시키며, 그렇게 해서 과부하 찌그러짐과 수신기 전체의 감도를 낮춘다. 그러므로 신호가 약한 방송을 수신하려면, 최적의 결과를 위해 NORM 단자를 사용한다.
Record Players and Changers
마그네틱이나 세라믹 전축 카트리지를 사용하는 레코드 플레이어와 changer들은 500-C를 통해서 플레이 할 수 있다. PHONO LOW 입력은 모든 형태의 마그네틱 카트리지에 사용되는데, PHONO HIGH 입력은 마그네틱 입력에 아답터를 달은 세라믹 카트리지에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만일 레코드 플레이어에서 나오는 두선이 어떤 것이 채널 A(Left) 출력이고 어떤 것이 채널 B(Right) 출력인지 확신할 수 없다면, 500-C에 연결해서 심포니 레코드의 정상적인 악기위치를 들어보라. 만일 바이올린 부분이 오른쪽에 나타나면, 포노에서 선을 바꾸어라. (특별한 테스트 음반은 레코드 상점에서 구할 수 있다.)
NOTE: 만일 약하거나 찌그러진 음을 들리면, 포노그래프 카트리지에서 2 채널의 위상이 바뀌어 접속되었을 수 있다. 이것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어느 한 채널의 두선을 바꾸어 주어라.
Tape Recorders
테이프녹음기를 500-C에서 재생하거나 녹음하기위해 연결할 수 있다. 만일 녹음기가 분리된 녹음 재생헤드를 가지고 있다면, DIRECT TAPE MONITOR 시스템은 녹음되는 중에 들을 수 있도록 해주며, 사전 녹음된 테이프의 정상적인 재생 중에 500-C의 오디오 콘트롤 설비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연결은 다음과 같다:
STEREOPHONIC TAPE RECORDER:
1 - 테이프레코더의 채널 A 혹은 왼쪽 출력을 왼쪽 채널의 TAPE MON 입력 잭에 연결한다.
2 – 테이프레코더의 채널 B 혹은 오른쪽 출력을 오른쪽 채널의 TAPE MON 입력 잭에 연결한다.
3 – 테이프레코더의 채널 A 혹은 왼쪽 입력을 왼쪽 채널 RCRDR OUT 잭에 연결한다.
4 – 테이프레코더의 채널 B 또는 오른쪽 입력을 RCRDR OUT 잭에 연결한다.
MONOPHONIC TAPE RECORDER:
1 – 테이프레코더의 입력을 500-C의 뒷 파넬에 있는 왼쪽 채널 RCRDR OUT 잭에 연결한다.
2. - 테이프레코더의 출력을 TAPE MON 잭의 왼쪽 및 오른쪽 채널에 모두 연결한다.
이 연결을 위해 딜러로부터 “Y” 콘넥터를 얻을 수 있다. 양 스피커시스템의 테이프재생과 모니터링을 위해 양 TAPE MON 잭 모두에 연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Tape Decks
Tape deck는 테이프레코더에 있는 전자적인 프리앰프가 없는 테이프전송 메카니즘이다. 그런 tape deck는 deck의 채널 A (또는 Left 채널) 출력을 Left Channel TAPE HEAD로 표시된 500-C의 잭에 연결하면 재생할 수 있다. 테이프레코더의 채널 B (또는 Right) 출력은 500-C의 Right Channel TAPE HEAD에 연결해야 한다. 모노용의 tape deck는 대리점에서 입수 가능한 “Y” 콘넥터를 사용해서 양쪽 TAPE HEAD 잭에 연결해야 한다.
SPACEXPANDER
피셔의 Spacexpander인 Model K-10은 샤시의 윗부분에 있는 특별한 Spacexpander 잭을 사용해서 연결할 수 있다. Spacexpander를 연결하기 전에, Spacexpander 잭 사이에 있는 두 점퍼선들을 제거하는데, 추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한다. Spacexpander를 사용치 않을 때 이 점퍼들을 반드시 끼워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500-C는 완전히 동작하지 않게 된다. Spacexpander에 다음과 같이 연결한다:
1 – 500-C의 LEFT TO REVERB OUT 잭을 Spacexpander의 Channel A OUTPUT 잭에 연결한다.
2 – 500-C의 RIGHT TO REVERB OUT 잭을 Spacexpander의 Channel B OUTPUT 잭에 연결한다.
3 – 500-C의 LEFT TO REVERB IN 잭을 Spacexpander의 Channel A INPUT 잭에 연결한다.
4 - 500-C의 RIGHT TO REVERB IN 잭을 Spacexpander의 Channel B INPUT 잭에 연결한다.
System Grounding
뒷 파넬에 있는 안테나 터미널 보드의 GND단자는 샤시에 접지되어 있는데, 험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레코드플레이어의 모터나 톤암을 접지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다른 장비들의 샤시 접지도 이 단자에 연결할 수 있다.
TV Sound
텔레비젼 수상기는 회로설계가 많이 다르므로, TV수상기의 음성출력을 500-C에 연결을 시도하기 전에 서어비스맨과 상의하도록 권고한다. 그러나, 연결방법이 결정되면 TV수상기로부터 오는 선은 양 AUX 입력 잭에 연결되어야 한다. TV 프로그램의 음성부분은 선택스위치를 AUX-TAPE 위치에 돌렸을 때 들을 수 있다. 이미 TAPE MON 잭에 테이프레코더가 연결되 있을 경우에는, 잭 두 벌이 전자적으로 연결되었기 때문에, AUX 잭을 사용하면 안된다.
NOTE: TV 수상기 연결은 일반적으로 오디오 출력트랜스의 2차 측에 연결해야 한다.
500-C의 운용
당신의 500-C는 이제 운용할 준비가 되었다, 그러나 다른 전자기기의 정밀부품처럼 성능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올바로 동작시켜야 합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 운용법을 조심스럽게 읽으라고 강하게 권한다.
NOTE: 다음 콘트롤과 스위치를 빨리 확인하고 싶으면, 페이지 12의 요약을 보아라.
1. Volume Control and Power Switch
볼륨 콘트롤은 양 스피커로부터 나오는 전체 음량을 조절한다. AC Power 스위치는 이 콘트롤과 조합이 되어서 최대 반시계 방향에서 500-C (그리고 뒷면의 보조 전원에 연결되는 모든 다른 장비)의 전원을 끈다. 볼륨 콘트롤은 양 채널의 음량을 동일하게 바꾼다, 그러므로 음량을 바꿀 때마다 채널 밸런스 잡는 일이 불필요하다.
2. Selector Switch
선택 스위치는 어떤 프로그램 소스가 들리느냐와 모노 또는 스테레오 모드를 선택한다. 이 위치에서는 다음 기능을 수행한다:
TAPE HEAD: TAPE HEAD 잭에 연결되어 있는 tape deck를 선택하고 초당 7과 1/2인치의 속도로 연주되는 테이프에 맞는 이퀄라이징을 준비한다.
초당 3과 3/4인치 속도로 테이프를 플레이할 때는, 올바른 이퀄라이징을 위해 트레블 콘트롤을 3시 방향으로 증가시킨다.
PHONO MONO: 이 위치는 뒷면에 있는 PHONO LOW나 PHONO HIGH 잭에 연결된 레코드 플레이어나 체인저의 모노 레코드를 듣기위해 사용한다. 레코드 플레이어의 두 스테레오 채널이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모노 레코드의 보다 정밀한 재생과 바늘의 수직운동으로 일어나는 레코드 잡음을 크게 줄인다.
PHONO STEREO: 이 위치에서는 PHONO LOW나 HIGH 잭에 연결된 플레이어나 체인저에 연결된 모든 스테레오 레코드에 사용된다.
FM AUTOMATIC: 이 위치는 모노 스테레오 모두에서, FM 방송에 사용된다. STEREO BEACON (다이얼 유리의 주파수눈금 오른쪽)은 스테레오 프로그램이 송신될 때 점등되고, 자동적으로 스테레오모드로 전환시킨다. 스테레오 방송이 끝나면, STEREO BEACON은 off로 전환되고 모노모드로 자동 전환된다.
FM STEREO: 이 위치는 500-C를 스테레오 모드로 고정시킨다. 500-C는 MPX 신호가 수신될 때마다 자동적으로 스테레오로 전환되기 때문에 (FM AUTOMATIC에 선택스위치가 있을 때) 보통은 이 위치사용이 필요 없다. 항공교통이나 짧은 주기의 페이딩 신호가 스테레오 모노 모드 자동전환을 일으키는 장소에서는, FM STEREO 위치로 전환하면 보통 신호강도의 mpx 신호로 full 스테레오 신호를 들을 수 있게 해준다. 스테레오 프로그램이 끝나면, 선택스위치를 FM AUTOMATIC 위치로 돌려놓도록 하는데, 이는 선택스위치를 FM STEREO 위치에서 모노 프로그램을 들을 때에는 잡음레벨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선택스위치가 이 위치에 있을 때 STEREO BEACON은 계속해서 점등된 채로 있다.
FM MONO: 이 위치는 스테레오 FM 신호가 약해서 MPX 필터스위치를 ON 해도 FM AUTOMATIC 위치에서 충분히 만족하지 못할 정도로 수신할 수 없을 때 모노수신을 하도록 설계되었다. 태생적으로 모노수신은 스테레오보다 깨끗하기 때문에, FM MONO 위치가 사용될 때, 스테레오 프로그램의 잡음레벨은 크게 줄어든다. 모노프로그램의 모노수신을 위해서는, FM AUTOMATIC 위치를 사용하라.
AUX-TAPE: 이 위치는 AUX 입력 잭에 연결된 장비나 TAPE MON 잭에 연결된 테이프레코더를 선택한다.
3. FM Tuning:
튜닝 노브는 FM 방송국을 88에서 108 메가싸이클 밴드에서 선택한다. 당신이 선택한 방송국을 선택할 때, 튜닝 메터의 지시가 최대치가 되도록 다이얼 지침을 정한다.
전밴드에 걸쳐 튜닝할 때, 선택스위치를 FM AUTOMATIC에 놓으면, 스테레오로 방송하는 방송국에 도달할 때마다 STEREO BEACON이 켜진다. 추가적인 편의를 위해, FM 밴드에서 0에서 100까지 선형적인 분할이 되어있는 로그눈금이 포함되어있다. 이 선형 눈금위에 여러분이 선호하는 방송들을 표시해 놓으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동조시킬 수 있다.
4. Speaker Selector Switch:
스피커 선택스위치는 1조 이상의 스피커시스템을 사용할 때나 500-C에 이어폰을 사용할 때 최대의 편의를 위해 설계되었다. 4가지 위치는 다음과 같다:
SPEAKER-1: 이 위치는 뒷면의 SPKR-1 단자에 연결된 스피커들을 듣기위해 사용된다. 만일 당신이 1조의 스피커만 가지고 있다면 (다른 방에 500-C에 연결된 더 이상의 스피커가 없음), 이어폰을 통해서 들을 때를 제외하면 이 위치를 사용한다.
SPEAKER-2: 이 위치는 뒷면의 SPKR-2 단자에 연결된 스피커들을 선택한다. SPEAKER-2 위치는 그런 스피커들을 들을 수 있게 해주며, 이때에 SPKR-1 단자에 연결된 메인스피커는 들리지 않게 된다.
NOTE: 어떤 리모트스피커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그래서 SPKR-2 단자에 어떤 연결도 하지 않는다면, 이 위치는 사용하지 않는다.
SPEAKERS 1+2: 이 위치는 메인스피커(SPKR-1 단자에 연결된)와 추가로 원격에 연결된 스피커(SPKR-2 단자에 연결된)를 동시에 듣는데 사용한다. 리모트 스피커가 설치되지 않았으면 이 위치는 사용하지 않는다.
EARPHONES: 이 위치는 이어폰으로 개인적인 청취를 위해 사용된다. 모든 스피커들은 소리가 들리지 않고, 그래서 다른 사람을 방해하지 않고 (스테레오 이어폰을 EARPHONES jack에 찔러넣어서) 500-C를 들을 수 있게 해준다. 이어폰을 끊을 때는 다른 위치들 중의 하나로 이 스위치를 돌려놓도록 하라.
5. Earphones:
이어폰 짹은 편리하게 앞 파넬 중간에 달려있다. 표준형 스테레오 이어폰은 어떤 것이든 받아들일 수 있다. 만일 이어폰을 처음 사용한다면, 연결하기 전에 볼륨 콘트롤을 최소로 한다음 스피커 선택스위치를 EARPHONES 위치에 놓은 다음 볼륨을 서서히 올려서 당신이 선호하는 음량레벨에 도달할 때까지 서서히 올린다. 그런 다음 스피커 선택스위치를 SPEAKER-1로 전환하고 스피커로부터 나오는 음량과 비교한다. 이 시험은 이어폰을 끼워 넣기 전에 올바른 음량으로 설정할 수 있게 해주며, 그렇게 해서 과부하로 일어날 수 있는 손상이 없도록 한다. 이어폰은 연결되었을 때는 언제나 음향원에 연결되기 때문에, 사용치 않을 때는 끊을 것을 권고한다.
6. Loudness Contour Switch:
Loudness Contour 스위치는, 낮은 음량에서 극단적인 저음과 고음 범위에서는 인간귀가 자연적으로 잘 들리지 않는데 대한 보상을 해주기 위해 사용된다. 이 스위치를 ON 위치에 놓으면, 볼륨 콘트롤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렸을 때 낮은 저음과 높은 고음에 증가된 강조가 더해지며, 결과로 낮은 음량에서 보다 자연적인 소리가 된다.
7.Balance Control:
이 콘트롤은 최적의 스테레오 효과를 얻기 위해 양 스피커 시스템으로부터 나오는 음량을 equalize 하는데 사용된다. 만일 좌우 입력이 정확하게 균형을 이룬다면, 콘트롤이 NORMAL 위치에서 왼쪽 오른쪽 스피커로부터 나오는 음량을 동일하게 들을 수 있다.
그러나 만일 프로그램 레벨에 불균형이 있다면, Balance control을 시계방향(오른쪽의 음량을 늘리고 왼쪽 음량을 줄이기 위해)으로 돌리거나 반시계방향(왼쪽의 음량을 늘리고 오른쪽을 줄이기 위해)으로 돌리면 음량밸런스를 다시 맞출 수 있다. 이 밸런스 콘트롤은 조정될 때에 같은 전체 음량이 유지되므로 음량 콘트롤이 아니다. 밸런스 콘트롤이 완전히 반시계 방향으로 되면, 왼쪽 스피커만 들리고; 완전히 시계방향이면, 오른쪽 스피커만 들릴 것이다.
8. Bass and Treble Controls:
Bass control은 음향 출력에서 들리는 저음의 양을 늘리거나 줄인다. Bass 콘트롤이 NORMAL 위치에 있으면, 저음은 프로그램 소스를 녹음한 것과 동일하게 들릴 것이다. 만일 당신이 녹음물, 테이프 또는 라디오방송에서 저음이 부족하기 때문에 저음 emphasis를 강조하고 싶으면, Bass 콘트롤을 시계방향으로 돌리기만 하면 된다. 저음이 많아서 줄이고자 한다면, Bass 콘트롤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라. 보통, 왼쪽과 오른쪽 스피커 시스템의 저음 콘트롤은 같이 돌아가나, 각 채널을 따로따로 조정하고 싶으면 다른 쪽을 돌릴 때 한쪽을 붙들고 있으면 된다.
고음 콘트롤은 음향출력에서 들리는 고음의 농도를 조절한다. 저음 콘트롤과 마찬가지로, NORMAL 위치에서는 프로그램 소스에 있는 것과 같은 정도의 고음이 결과로 나타난다. Treble 콘트롤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고음의 상대적인 량이 증가되고, 보다 brilliant하고 crisp한 소리가 결과로 나타나며, 고음의 상대적인 크기가 증가될 수 있다; 콘트롤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상대적인 고음의 량이 증가될 수 있고, 보다 mellow하고 intimate한 음색이 결과로 나타난다. 고음 콘트롤도 다른쪽을 돌리면서 어느 하나를 잡고 있으면 각 채널을 따로따로 조정할 수 있다.
각 dual 콘트롤의 중앙 노브는 왼쪽 채널을 조정한다; 바깥 링은 오른쪽 채널을 조정한다. 레코드를 재생할 때 저음 강조를 과도하게 하면 음향적인 피드백이 일어날 수 있는데 (낮게 울렁거리는 소리), 이것은 스피커와 레코드 플레이어가 가까이 있으므로써 생긴다.
9. High and Low Filters
High Filter는 음악 프로그램의 고음부분을 무디게 하지 않으면서 귀찮은 레코드 scratch, hiss나 다른 고음 잡음을 제거하기 위해 설계된 날카로운 cut-off 회로이다. 이것은 또한 매우 약한 방송수신에서 MPX 프로그램에 있는 잡음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10. MPX Filter Switch
이 스위치는 약하거나 먼 방송국 신호에서 스테레오 FM 프로그램을 들을 때 사용된다.
(선택스위치를 FM AUTOMATIC이나 FM STEREO에 놓을 때)
FM MPX 스테레오 프로그램의 잡음레벨이 청음을 하기에 너무 높을 때, MPX Filter 스위치를 ON 위치에 놓으면 프로그램의 음색을 크게 흩트리지 않고도, 잡음을 상당히 줄이게 된다.
정상적인 신호강도에서 MPX 프로그램을 들을 때에는 이 스위치를 OFF 위치에 놓아라. MPX Filter는 MPX 프로그램에만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모노 프로그램을 들을 때, 레코드나 다른 음원을 들을 때는 OFF에 놓아야 한다.
11. Tape Monitor Switch
이 스위치는 녹음을 할 때만 사용된다. 다른 모든 경우에는 OFF 위치에 놓아져야 한다. 녹음물이 제작되는 중에, 이 스위치를 ON (테이프 자체를 듣기위해서) OFF (오리지널 음원을 듣기위해서) 사이에서 앞뒤로 slide 시켜서 테이프 녹음상태와 오리지널 음원을 비교할 수 있다. 이 테이프 녹음은 이 스위치의 조작이나 다른 콘트롤을 셋팅해도 영향을 (Selector 스위치와 Low Filter는 제외) 받지 않는다. 예전에 녹음된 테이프 재생을 위해서는, 선택 스위치에 있는 AUX-TAPE 위치를 사용해라.
CUSTOM MOUNTING INSTRUCTIONS
500-C 리시버는 특별한 커스텀 캐비넷, Model 30-U(walnut 이나 mahogany)에 장착될 수 있거나, 다음 지침과 설명에 따라당신 고유의 캐비넷에 설치할 수 있다. 적절한 환기가 500-C의 적절한 운용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수적이라는 것을 상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엔크로져는 그러므로 뒤가 열려있어야 한다. 샤시를 다른 열 발생 기구위에 설치하라.
500-C는 샤시의 밑에 4개의 플라스틱 설치발이 달려서 발송된다. 500-C를 커스텀 캐비넷에 설치하기 위해서 이 설치발은 제거되어야 한다.
HORIZONTAL MOUNTING
Installation With Cleats
샤시의 밑부분에 적절한 환기를 위해, 캐비넷의 바닥에 부착된 목제의 cleats에 설치하도록 충고한다. 이 설치를 위해서,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 – 3/4인치 각목을 28인치 길이로 준비한다. 이 각목을 13인치 cleat 2개가 되도록 자른다.
2 – 두 cleat를 설치판 위에 그림 3에 보인 위치에 나무못을 사용하여 고정시킨다. 나사 머리는 cleat의 위에 flush 되어야한다. 그런 다음 설치판에 표시하고 4개의 1/4인치 구멍과 cleat를 표시한대로 뚫는다.
3 – 그림 2에 보인 것과 같은 규격에 따라 당신의 캐비넷을 관통해서 cutout를 톱질한다. 설치판의 위면과 cutout의 밑부분 사이의 거리는 cleat의 높이와 같아야 한다.
4 – 파넬 cutout 전면을 통해서 500-C를 삽입한다. 샤시를 콘트롤 파넬의 뒤가 캐비넷 파넬에 꽉 낄 때까지 민다.
5 – 악세서리 백에 들어있는 4개의 1과 1/2인치 나사를 설치판의 밑부분에 있는 구멍을 통해 삽입하고 샤시를 제자리에 고정시킨다.
Flush Installation
커스텀 캐비넷의 높이가 500-C를 cleat 방법으로 설치하도록 허용치 않는다면, 앞 절에 설명된 대로, 샤시는 캐비넷 선반 위에 직접 설치될 수 있다. 만일 샤시가 이 방법으로 설치된다면, cutout를 그림 3에 보인 것처럼 만드느 것이 필수적이며 캐비넷의 뒤는 적절한 환기를 위해 완전히 열려있어야 한다.
flush-mounted 설치를 위해,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 – 그림 3에 보인바와 같이 커스텀 캐비넷의 밑판에 4개의 1/4인치 구멍을 표시하고 뚫는다.
2 – 그림 3에 보인 외곽선을 따라 밑판을 톱질한다. 필요한 환기가 500-C 샤시에 공급되도록 표시한대로 이들 cutout를 만드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3 –그림 2에 보인 규격에 맞추어서 custom cabinet의 전면 파넬을 관통해서 직각의 cutout를 톱질한다. cutout의 밑 부분은, 이 설치에서는 cleat가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mounting shelf 위의 cutout과 일치한다는 것을 주목하라.
4 – custom cabinet 전면 cutout를 통해서 샤시를 삽입하라. 샤시를 500-C 콘트롤 파넬의 뒤에 custom panel의 전면이 꽉 끼도록 밀어 넣는다.
5 – 샤시를 4개의 설치나사와 평와샤를 사용해서 선반에 고정시킨다. 이 나사들은, 전에 플라스틱 설치 발에 사용되었던 4개의 구멍과 설치구멍을 통해서, 선반의 밑으로부터 삽입한다.
이 목적을 위해서 악세서리 백에 있는 4개의 1인치 나사와 워셔를 사용한다.
VERTICAL MOUNTING
500-C를 수직으로 장착하기 위해, 캐비넷은 뒤가 열려있어야 하고, 리시버가 장착될 공간은 모든 열발생 장비들로부터 밀폐되어야한다. 이외에도, 분당 최소 25 cubic feet를 공급할 수 있는 팬이 필요하다. 다음에 요약한 설치과정을 따른다.
1 - 리시버를 고정시키고자 하는 위치를 결정한다. 캐비넷의 윗 파넬 밑에 장애물이 없는지 체크하고, 그림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윗 파넬에 cutout를 만든다.
2 – 3/4인치 plywood 조각을 그림 4에 나타낸 것과 같이 설치보드를 잘라낸다. 설치보드의 폭은 그림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1/8 인치의 clearance를 허용하기 위해 캐비넷의 내부 폭보다 1/4 인치 작아야한다. 그림 4의 cutout(shaded된 부분)를 만든다.
3 – 3/4 by 3/4인치 stock 조각에서 대략 12인치 길이(cleat 1과 2)의 cleat를 2개 자른다.
4 – 1 by 1 인치 stock 조각에서 약 16인치 길이(cleat 3과 4)의 cleat를 2개 자른다.
5 – cleat 1과 2의 한쪽 끝으로부터 1/4인치 구멍(A와 B)을 낸다. 각 cleat의 첫 번째 구멍에서 8인치 간격으로 두 번째 1/4인치 구멍(C와 D)를 뚫는다.
6 – 그림 4에 나타낸 나사를 위해, cleat 3과 4에 3/16인치 pilot 구멍을 뚫는다.
7 – 그림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캐비넷 내부에 cleat 3과 4를 mount한다. 약 1/4인치 깊이로 각 나사를 박기위해 캐비넷에 1/16인치 pilot 구멍을 뚫는다.
8 – 그림 4에 보인바와 같이, 팬을 제자리에 설치한다. 팬의 축은 ‘X’로 표시된 mounting board의 점을 향해야 한다. 팬은 mounting board로부터 4인치 이상 떨어져서는 안된다.
9 – 파넬로부터 모든 노브를 조심스럽게 당겨서 유니트의 dress panel을 제거하고, dress panel을 콘트로 축에 고정하는 2개의 너트를 푼다. 500-C와 cleat 1과 2를 hardware bag에 공급되는 4개의 1과 3/4인치 8-32 나사와 4개의 metal washer를 사용해서 mounting board에 조인다.
10 – 보인 바와 같이 캐비넷에 mounting board를 놓고, 이 밑에 2개의 나무 조각을 사용해서 제 자리에 놓는다. 위에서 빼낸 너트를 사용해서 500-C에 dress panel을 고정시키고, 노브를 교체한다.
11 – 캐비넷의 위에 dress panel flush를 하여, 1과 1/4인치 round head #8 나무못을 사용해서 보인바와 같이 mounting board를 cleat 3과 4dp 고정시킨다.
12 – 팬을 500-C 뒤에 있는 receptacle 중의 하나에 삽입한다. 팬에 스위치가 있다면, ON에 고정시킨다.
NOTE: 팬은 리시버가 ON 될 때마다 그런 방법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500-C의 뒤의 receptacle은 팬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서 사용되야 한다.
팬은 샤시 방향으로 향하는 공기 밑에 있어야 한다.
FOR THE ‘MAN IN A HURRY’
NOTE: 모든 스위치들과 콘트롤들을 보인 위치에 놓는다.
BASE AND TREBLE CONTROLS:
Left 채널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안쪽 노브를 사용한다;
Righr 채널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바깥 노브를 사용한다.
STEP 1: VOLUME 콘트롤을 click음이 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살짝 돌려 전원을 넣는다. 원하는 음량을 위해서는 추후 조절한다.
STEP 2: SELECTOR를 듣고자하는 프로그램 소스에 놓는다.
모노나 스테레오 레코드를 듣기위해서 PHONO MONO나 PHONO STEREO에 놓는 다. 테이프 녹음을 위해서는 AUX-TAPE에 놓는다.
TECHNICAL SPECIFICATIONS
THE FMTUNER:
IHFM Usable Sensitivity 1.8 microvolts
Signal-to-noise-and-hum ratio (100% modulation) 70 db
Selectivity (alternate channel) 60 db
IF Rejection (at 100 Mc) 90 db
Spurious Response Rejection (at 100 Mc) 90 db
Image Rejection (at 100 Mc) 65 db
Capture Ratio 2.5 db
FM Harmonics Distortion (400 cps, 100% mode.) 0.5 %
Calibration Accuracy 0.2 %
FM Stereo Channel Separation (at 1 kc) 35 db
THE AUDIO SECTION:
Music Power
(IHFM Standard at 0.5% Harmonic Distortion) 75 watt total
RMS Power (0.7% Harmonic Distortion at 1 kc)
One channel driven 33 watts
Both channel driven 60 watts total
IM Distortion (60/7000 cps, 4:1)
Each channel (at 33 watts) 0.7%
Frequency response
Over-all 25-25,000 cps +-1.5db
power amplifier section 5-45,000 cps +0,-2 db
Hum and Noise
(High level Input, below rated output) 80 db
Channel Separation (at 1 kc) 50 db
Bass Controls (total variation at 50 cps) 23 db
Treble Controls (total variation at 10kc) 23 db
Low Filter (-3 db at 60 cps) 12 db per octave below 50 cps
High Filter (-3 db at 5 kc) 12 db per octave abobe 6 kc
Input Sensitvity (for rated output)
PHONO 3.3 mV
TAPE HEAD 2.5 mV
AUX 230 mV
MONITOR 450 mV
Power Line Requirements 105-120 volts, 50/60 cycles
Total Power Consumption (at 117 volts)
At One-third Power Output 205 W, 245 VA
At Rated Power Output 235 W, 270 VA
THE MAN BEHIND THE PRODUCT
AVERY FISHER
Founder and President,
Fisher Radio Corporation
27년 전에, Avery Fisher는 미국 최초의 하이파이 radio-phonograph를 도입했다. 이 기기는 믿음직한 녹음 재생과 방송에 있어 새 시대를 열었기 때문에, 즉각적인 명성을 얻었다. 몇 가지 특징들은 오늘날까지 모든 하이파이 기기들에 사용될 정도로 매우 근간이 된다. 이들 모델들 중의 하나는 이제 이 나라에서 상업적으로 통용된 최초의 하이파이 기기들의 예로서 스미소니언 박물관의 영구 소장품으로 있다.
Avery Fisher의 기술적 성공과 그의 제품들의 전 세계적인 명성은 Fortune, Time, Pageant, The New York Times, Life, Coronet, High Fidelity, Esquire, The Atlantic, 그리고 다른 출판물들의 descriptive하고 biographical한 기사들의 주제가 되었다.
워싱턴의 National Symphony Orchestra와 Philadelphia Orchestra의 자선공연에서, 열렬한 오디언스들을 위해 녹음과 재생 모두 FISHER 하이파이 장비들을 사용해서 녹음기술과 음악재생 에술의 큰 진전을 demonstrating 하였다.
1959년 7월 모스크바에서 열린 American National Exposition에서 FISHER 장비는 하이파이 전시의 핵심부분이 되었다.
FISHER FM과 FM-AM 튜너는 모니터링과 중계작업을 하는 방송국과, 절대적인 신뢰도와 최대감도가 필수적인 연구기관들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당신이 이제 막 구입한 FISHER 기기는 당신에게 장시간 긍지와 즐거움을 주기위해 설계되었다. 당신의 FISHER 제품의 설치와 성능에 대해 정보나 도움을 원한다면, New York, Long Island City 1, Fisher Radio Corporation의 President Avery Fisher에게 직접 편지를 써라.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