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전 턴테이블 교체하면서 오토폰 복각암(RM-309류-알아본 바로는 일본복각품이라고 하는데?)이 달린 기기를 들였습니다.
첨 사용하는지라 인터넷을 통해서 여기저기 찾아보다 고수님들이 계신 여기까지 오게되었네요
일단 제게 SPU 카트리지가 없는관계로 일반헤드셀+카트리지를 장착하여 사용중입니다. 다행히 헤드셀+카트리지의 무게를 27g
까지 되서 겨우 침압은 맞추었습니다..
스펙을 보다가 톤암309도 RMA 와 RMG가 있던데 아마 SPU-A 형과 G형을 구분하여 사용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궁금한사항입니다.
1.카트리지를 장착하는 슬릿이 아래위 다 컷팅되어 있어 A형 G형 다 끼워지도록 한게 복각제품이라 그런건지?
2.일반헤드셀을 장착하고 유효거리를 재어보니 스펙에 나와있는 320mm보다 길게 나옵니다. 그러면 A형카트리지용인지?
3.일단 오버행(11mm)를 맞추는데 우선을 하여 톤암축이 장착된 슬라이드를 뒤로 밀어서 사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해도 되는지?
더운 날씨에 건강주의하시고 즐거운 음악생활 하세요
일본 복각암이라는 것이 사실상 일본제 오리지널을 말씀하시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현재는 오르토폰사가 일본으로 넘어가서 사실상 일본 회사이기 때문이지요. 212i, 309i암이 모두 일본에서 생산된 것이고 그 이후의 암들은 모두 일본에서 생산된 것인데 혹시 일본에서도 우리나라 진선처럼 가내수공업적 차원에서 복각한 암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1. 덴마크제 초기형(흑갈색 웨이트가 달린 것) 암에서는 슬릿이 RMA암과 RMG암에서 확실하게 구분이 되었는데 덴마크제 오리지널 중기형 암에서도 아래 위로 모두 슬릿이 있어서 A와 G 타입을 모두 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RMA에는 A타입, RMG에는 G 타입을 연결해야 오프셋각이 정확하게 세팅이 됩니다.
2. 유효거리가 320보다 길게 된다면 RMA 암에 G타입 카트리지와 같은 길이의 헤드셀을 연결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슬라이드를 뒤로 밀어서 오버행을 맞출 수는 있으나 1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오프셋각이 맞지 않으므로 이상적인 세팅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오르토폰의 SPU 전용 암들은 암 유효질량이 커야 제 소리가 나는 로우 컴플라이언스(낮은 유연성)의 중침압 카트리지용 암입니다. 따라서 여기에 캔틸레버의 유연성이 뛰어난 경침압 카트리지를 연결하여도 제 소리가 나오기는 힘듭니다. SPU A 타입을 하나 구하여 쓰실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