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RE V15 TYPE IV
구입 후 별로 사용치 않았으니
소장만 했던 제품
소리는 두말 할 것 없이 좋지요
헤드셀 까지**만 방출
V 시리즈는 1964년 처음 발표된 이래 TypeⅡ부터 인정을 받기 시작하는데 TypeⅢ로 가면서 공전의 히트를 친다. V 시리즈는 공통적으로 채널 분리도가 아주 좋아서 좌측에서 드럼이 작렬해도 우측에선 색소폰의 매혹적인 선율이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흘러나온다. TypeⅢ는 중역을 중심으로 대역이 안정되어 있고 담담하고 우직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게 된다. TypeⅣ는 Ⅲ에 비해 저음과 고음이 좀 더 넓어져서 광대역 사운드를 내주지만 중음의 안정감과 탄탄함은 오히려 Ⅲ에 못 미치는 편이다.
TypeⅤ는 MR 바늘이 채용되어 해상력이 좋아지고 촉촉한 질감 표현이 더욱더 세밀해진다. 특히 캔틸레버가 베릴륨으로 바뀌면서 이전의 경화 알루미늄에 비해 음의 컬러가 화사함이 줄어들고 차분해졌다. TypeⅤ는 MC 바늘 못지않은 섬세함에 부드러움과 차분함까지 겸비해서 웬만한 고출력 MC 바늘이 넘볼 수 없는 수준 높은 소리를 내준다. 또한 휜 판이나 잡음이 많은 레코드의 소릿골을 추적하는 능력은 웬만한 고급 MC카트리지 보다 좋다.
TypeⅢ는 발매 당시 VN35E 바늘을 끼워서 판매했다. 바늘 보호덮개에 하얀색 바탕에 검은 글씨로 ‘Super Track Plus’라고 써 있다. 타원 바늘로 가장 묵직하고 두터운 중음을 내준다. 다음에 나온 바늘은 VN35HE로 빨간색 바탕에 흰 글씨로 바늘 이름이 써 있다. HE는 Hyper Elliptical의 약자로 초 타원 바늘이 사용되었음을 알려준다. VN35HE는 35E보다 좀 더 세밀하고 섬세한 소리를 내주어서 애호가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편이다. VN35MR은 덮개 바디가 빨간색으로 되어 있어 쉽게 구별할 수 있다. VN35MR은 마이크로 릿지(MR) 바늘이 사용되었다.
V15 TypeⅤMR이 나오면서 이전 모델인 TypeⅢ 카트리지에 교체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출시한 바늘이다. 35MR 바늘은 좀 더 해상력이 높아지고 주파수 대역이 넓어지면서 장르를 가리지 않고 훌륭한 소리를 내준다. 다만 35E 바늘이 가지는 우직하면서 듬직한 중음이 다소 엷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TypeⅢ지만 35MR 바늘을 끼우면 TypeⅤMR 소리에 가까운 소리가 난다. 드물게 원추형 바늘인 VN3G도 보이는데 코니컬 바늘답게 두툼하고 묵직한 소리가 난다.
[Type Ⅳ 제원]
출력전압: 4.0mV
재생 주파수: 10Hz~25KHz
바늘: VN45E-Elliptical diamond(타원단면) / VN45HE-Hyper Elliptical diamond(초 타원 단면) / VN45MR-Micro Ridge diamond(날개형 단면) / VN4G-Conical diamond(원형 단면) / VN478E-Elliptical diamond(타원 단면/78회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