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많은 오디오 동호인 집에 안테나 설치를 다니면서 발견한 문제점을 언급하고져 합니다
대충 계산해서 현재 오디오 맨들이 소장하신 튜너들은 의외로 부실한 튜너들이 많습니다.
소리만 난다고 튜너가 정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존재하고
또 자기가 소장 한 것은 무조건 정상이고 최고라고 기준을 잡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 대충 계산 한다면 현재 대한민국 오디오 맨들이 집에 소장하신 튜너들은 2-30% 는 불량수준입니다.
버젓이 문제있는 튜너들은 오디오 사이트에 슬쩍 팔아버리는 거래 문화도 한 몫을 했다고 봅니다.
안테나에서 튜너 초단으로 유입되는 전압은 매우 약합니다
고로 사시는 위치의 방송 전계강도에 따라 좋은 안테나와 막선이 크게 차이가 날 수도 있고 그 차이가 작을 수도 있습니다
국내 돌아다니는 오래 된 튜너들은 솔직히 수신레벨 메터가 일정하지 못한 튜너들이 많습니다
누군가 그 부분의 조정을 과도하게 조정한 결과로 보입니다만
그런 튜너는 딱히 신호가 많이 뜬다하여 방송 s/b가 좋다고 볼 수 는 없습니다.
안테나 신호수신 상태를 자기가 소장하는 부실한 튜너에 기준을 삼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올려드린 튜너 시그널 표시가 상당히 좋은 튜너 입니다만 이런 튜너도 사시는 위치에 따라서 신호가 겨우 4개만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방송국 전파는 방송국 송신탑 위치, 통달거리,주거지 환경, 아파트 밀집 지역,산악지형 ㅡ튜너 종류에 따라 전계강도도 달라짐니다
이런 단순한 전파상식도 오디오 병에 빠지신 분은 수신 되는 전 ch을 사진처럼 바늘이 풀로 떠야 된다는 어거지 분도 존재합니다.
아무튼
이글을 읽는 오디오 동호인 분은 ..대한민국에는 불량튜너들이 의외로 많이 돓아 다닌다는 것을 인지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