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수피커의 중음기의 소리가 작고 답답하게 나오는 이유에 대한
배석님과 이상기님의 상이한 주장입니다.
-유닛 관련
배석 - 진동판 주위에 엣지 역할을 하는 접합 부분이 오랜 세월이 흘러 단단하게 굳어서 소리가 작게 나는 것이다.
단단해진 부분을 제거하고 특수 제작된 물질로 교체하면 유연하게 되어 생생한 소리가 난다.
이상기 - 진동판 안쪽에 많은 양의 유리섬유가 채워져 있어 소리가 답답하게 된 것이다.
진동판 안에 채워진 유리섬유의 반발력을 견디기 위해 진동판 주위 엣지 부분에 본드가 두텁게 칠해져 있다.
※차이점
배석- 유리섬유에 대한 언급이 없음.
이상기-엣지에 해당하는 부분에 칠해진 본드의 경화여부에 대한 언급없음.
-콘덴서 관련
배석 - 앰프에 사용된 콘덴서는 고열 고압에 노출되어 수명이 짧지만
스피커에 사용된 콘덴서에는 아주 적은량의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였다고 콘덴서 기능이
떨어지지 않는다. 수리한 스피커에서 콘덴서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이상기 - 수리한 스피커 중 상당 수의 스피커가 콘덴서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진 것이었다.
콘데서 기능을 완전히 상실하여 하나의 저항체처럼 된 것도 있다.
두분의 견해차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개적인 검증을 제안합니다.
혹시 AR 스피커를 소유하신 분 중에 소리가 작고 답답하게 나는 분이 계시다면
공개적으로 두 분 입회하에 스피커 뒤를 따서
-컨덴서를 체크하고
-배석님은 경화된 본드 부분만 수리하고
이상기님은 유리섬유를 제거하고 콘덴서를 교체하여(콘덴서 기능이 떨어진 경우)
소리를 비교하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요?
콘덴서가 소련제냐 공업용이냐 비싼 것이냐 싸구려냐 하는 것은 문제의 본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AR 스피커가 소리 답답하고 작게 나와 수리를 맘먹고 계신 분 안계신가요?
AR 중음기는 2와 3에 해당되는 이야기로 보입니다..
2도 문제가 있고 3도 문제가 있읍니다... 대다수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3는 3점 지지 고무의 경화와 혹은 이탈 현상입니다..
2는 뎀퍼의 늘어남..
위의 2가지만 개선해 주면 대단히 좋은 음질을 유지합니다...
3는 3점 지지 고무를 빼어내고 실리콘 고무로 해주면 됩니다....
하는 방법은 손재간이 있으신 분은 바로 할수 있읍니다..
돔 아래의 유리섬유는 반드시 넣어진 상태를 유지합니다..
3나 2의 컨덴서는 그의 불량이 없읍니다.. 뭐 혹 불량이 발생 할수 도 있지만 아직 그런것 못 보았읍니다..
따라서 컨덴서는 일부러 교환할 필요는 없어나 혹 불량일 경우 가능한 덩치가 큰것으로 메이커와 상관없이
교환 해주면 됩니다.
2는 뎀퍼가 늘어져서 무빙 코일이 이탈 되어 소리가 작읍니다.. 이런 경우 보륨을 세게 올리면 중음
스피커를 태워 먹읍니다..
뎀퍼 교환은 전문가의 손을 빌려야 하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고 간이 수리 방법이 사이트 어디엔가 있읍니다...
AR3의 경우 위의 방법으로 하고 어테뉴에이터는 수리해도 별 좋은 효과가 없으므로 적당한 것으로 교환해도 전혀 상관없읍니다..
이상은 저가 해본 경험으로 올린글이니 참고 하시고 시비를 말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