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스피커는 어쿠스틱 리서치(Acoustic Research, AR)사의 개발자 에드가 빌처가 밀폐형 스피커 이론을 바탕으로 제작하여 상품화 한 AR-1 스피커를 시작으로 그 시리즈가 이어져왔다.
AR-1 웨스트코스트 사운드와 이스트코스트 사운드의 결합, 레퍼런스 스피커
- 특징: 알텍 755A를 장착하여, AR-1의 중고역을 담당, 저역은 밀폐형 박스에 수납한 서스펜션 에지12인치 우퍼가 담당하여 2웨이 밀폐형 북셀프 타입으로 탄생
- 우퍼: 초기 우퍼는 픽스드 주름에지 타입의 합성 페이퍼 타입 콘우퍼가 장착, 중후기에는 민파 우퍼가 천으로 된 프리에지 타입으로 장착
- 매칭: 랑게빈 6V6PP앰프, 300B 싱글, 2A3PP 등의 앰프와 잘 어울림
AR-2, AR-2a: 소박하지만 충분한 설계
- 특징: 주파수 42Hz~14KHz로 크로스오버 주파수 7,500Hz의 2웨이 서스펜션 스피커
- 2a의 경우, 트위터를 붙이고, 크로스오버 주파수를 1,000Hz와 7,500Hz로 이분해 3웨이 밀폐형 스피커로 탄생된 것. 고역 재생 주파수를 4,000Hz로 확장
- 우퍼: 알니코 10인치 우퍼와 4인치 젠센 콘 중고역 유닛 2개를 중앙에 장착
- 매칭: 10W정도의 진공관 앰프로도 무난히 울린다.
AR-3, AR-3a: 3웨이 북셀프 스피커의 완성
- 특징: 업그레이드 변경모델이 많다.
- 우퍼: 1인치 심비오틱 돔 트위터, 2인치 심비오틱 돔 스쿼커, 12인치 천 에지 우퍼를 장착한 3웨이 서스펜션 불셀프 스피커
- 매칭: 피셔TR이나 피셔 진공관 리시버, 다이나코 TR앰프
출처: 북커스 출판사 <아날로그 오디오>
다른 연재 보기
마란츠7C 시리얼 넘버대가 중요한가
https://www.soriaudio.com/index.php?document_srl=40400959&mid=f_maranz
리시버의 기준, 피셔
https://www.soriaudio.com/index.php?document_srl=40455836&mid=f_fisher
탄노이 듀얼 콘센트릭(2중 동축형)의 역사
https://www.soriaudio.com/index.php?document_srl=40494360&mid=b_vintage
오르토폰 SPU 카트리지 시리얼 넘버(S/N) 보는 법
https://www.soriaudio.com/index.php?document_srl=40573921&mid=f_analog
초반 LP재킷과 라벨
https://www.soriaudio.com/index.php?document_srl=40672688&mid=f_analog
가장 대중적인 혼 스피커 시스템-알텍
https://www.soriaudio.com/index.php?mid=b_altec&pageNum=130&subNum=185&document_srl=40701689
웨스턴 일렉트릭(Western-Electric)사운드 시스템
https://www.soriaudio.com/index.php?mid=f_tr&pageNum=130&subNum=194&category=708&document_srl=40715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