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시간이 있어 케이블에 대한 간단한 글을 올립니다.
오디오에는 전원 케이블과 신호 케이블이 있습니다.
여러 장터에 1번째 사진과 같은 고 순도 동선으로 만든 전원 케이블의 글이 많이 있습니다. 오디오에 사용되는 각종 케이블은 구리로 만든 구리선을 이용 합니다. 이 구리선에 사용하는 구리의 순도는 일반적으로 99.9% 로 매우 높습니다. 이렇게 높은 순도를 만들 수 있는 것은 구리는 전기 제련을 하기 때문 입니다.
언제부터 인가 순도가 99.999(5N) 또는 99.9999(6N) % 고 순도 구리선을 이용한 매우 고가인 고순도 구리 전원 케이블이 출현 하였습니다. 이렇게 순도가 매우 높은 구리선을 OFC(Oxygen free cable), 우리 말로 무산소 동선으로 부릅니다. 이런 파워 케이블은 간단히 얘기해서 음악 애호가가 아닌 오디오 매니아를 현혹 시키기에 매우 적당한 케이블 입니다. 화려하게 치장을 하여 보기는 좋습니다.
OFC 케이블을 사용하는 이유는 일반 구리선 보다 저항이 작아 전기를 잘 통하기 때문 입니다. 그런데 가정용 오디오에 사용 되는 파워 케이블의 길이는 짧으면 1 미터 길어야 2-3 미터 입니다. 이런 매우 짧은 거리에서는 일반 구리선과 OFC의 굵기가 같다면 2번째 그림과 같은 금액이 불과 몇 천원 하는 일반 동선이나 OFC 나 저항 차이는 거의 아니 아무런 차이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항의 차가 있어도 측정이 불가능 할 정도 입니다. 만약 일반 구리선 저항이 크면 좀더 굵은 일반 구리선 전원선을 사용 하면 됩니다.
그런데 고순도 구리 전원선을 사용하면 해상도가 좋아진다. 음의 밸런스가 좋아진다 등등, 참으로 신기한 기술 입니다????
3번째 그림은 매킨토시 MC240의 파워 부분 회로도 입니다. OFC 파워 케이블을 사용 한다면 그림의 빨강색 부분만 OFC 이고 나머지는 모두 일반 구리선 입니다. OFC를 통하여 전기가 인입 되면 전기는 스위치와 휴즈를 통하여 파워 트랜스로 인입 됩니다. 휴즈 재질은 납이고 스위치 재질은 일반 철 또는 구리 입니다. 그리고 전원 트랜스에 감긴 많은 구리선은 일반 99.9% 일반 구리선 입니다. OFC 좋아 한다면 오디오의 파워 트랜스의 선을 전부 고순도 동선으로 해야 하겠지요???
1 번째 사진의 고순도 전원 케이블 전체의 재질을 살펴 보면 케이블 앞과 뒤에 연결된 플러그는 일반 철에 녹이 발생하지 않는 금속을 도금하여 사용합니다. 또한 4 번째 그림과 같은 앰프에 설치된 전원 소켓도 일반 철을 녹이 방지하도록 도금하여 사용 합니다. 오로지 케이블만 고순도 구리 입니다. 고순도 OFC 전원 케이블이 의미가 없는 것으로 이해 할 것으로 생각 합니다. 그리고 앰프 내부 모든 전원선은 전부 일반 구리선 입니다.
발전소에서 변전소 까지의 전선은 구리선이 아니라 구리보다 저항이 매우 큰 알루미늄 합금 전선을 이용 합니다. 그리고 변전소에서 가정으로 연결 되는 전원선은 일반 구리선 입니다. 집안의 전원 콘센트에서 오디오로 연결되는 1-3 m의 고순도 전원선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궁금 합니다.
고순도 구리 전선은 전원선 보다 신호선에 좋습니다. 이것도 오디오 신호선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오디오 신호선에 사용 되는 OFC에 대해서 얘기 하겠습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