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사는 동네 골목엔 자고 나면 무언인가 사용하던 물건들을 버리는 쓰레기가 있다.
쓰레기 더미에서 스피커를 하나 보았다.
스피커를 보니 AR유닛인데 폭삭 삭아서 엣지가 거의 없었다.
엣지 외경이 국내는 없는 것이라서 할 수없이 국내 00 스피커 공장에서 조금 큰 사이즈를 얻어와서 외경을 가위로 짤라내고 본드 작업으로 줄여서 스피커를 복원 수리를 한 이후에 UR 127에 물려서 스위퍼를 해보니 20-20K까지 지극히 정상적으로 울리기에 내친김에 소리 통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개인적으로 제조공장에서 대량으로 제조되는 스피커 통에 늘 부족감을 느끼는 있어서 직접 만들어 보기로 하였다.
ㄷ
아시다 싶이 스피커 소리통으로는 나무의 재질이 상당히 중요하다.
막버려지는 쓰레게 중에 파랫드 목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소나무 계열의 파랫드 목을 ..충무로 인쇄 골목을 뒤져서 7개를 주워와서 메인 소리통을 하루에 걸쳐서 만들어 칠을 하고 ,...서울 오디오 쏘 일로 제작이 잠시 중단 되었다가 다시 고역보강을 위하여 트윗터를 별도로 돌출시키기로 하고 트위터 단독 소리통을 사진 처럼 만들었다.
쓰레기 더미에서 스피커를 하나 보았다.
스피커를 보니 AR유닛인데 폭삭 삭아서 엣지가 거의 없었다.
엣지 외경이 국내는 없는 것이라서 할 수없이 국내 00 스피커 공장에서 조금 큰 사이즈를 얻어와서 외경을 가위로 짤라내고 본드 작업으로 줄여서 스피커를 복원 수리를 한 이후에 UR 127에 물려서 스위퍼를 해보니 20-20K까지 지극히 정상적으로 울리기에 내친김에 소리 통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개인적으로 제조공장에서 대량으로 제조되는 스피커 통에 늘 부족감을 느끼는 있어서 직접 만들어 보기로 하였다.
ㄷ
아시다 싶이 스피커 소리통으로는 나무의 재질이 상당히 중요하다.
막버려지는 쓰레게 중에 파랫드 목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소나무 계열의 파랫드 목을 ..충무로 인쇄 골목을 뒤져서 7개를 주워와서 메인 소리통을 하루에 걸쳐서 만들어 칠을 하고 ,...서울 오디오 쏘 일로 제작이 잠시 중단 되었다가 다시 고역보강을 위하여 트윗터를 별도로 돌출시키기로 하고 트위터 단독 소리통을 사진 처럼 만들었다.
아시다싶이 스피커는 유닛의 품질보다 소리통의 성능이 소리 맛을 결정하는데 큰 역활을 한다.
물론 재질의 공명성,공기 흐름 소리방사의 앙각,청음자의 각도 ..마지막으로 오디오 룸의 구조 등이 복함적으로 좋은 소리 창출에 요인이 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스피커의 고역담당 트윗터는 일체형보다 별도로 소리공간을 확보하면 월등히 고역대 음질을
수동적으로 컨트롤 하기 쉽다.
통의 높이,소리통 공기 흐름 조절,구조적 소리 앙각 조절이나 직진성 포커스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장점등....이 있다는 것을 이미 반세기 전에 스피커 디자인너들이 알았지만 ...그렇게 스피커 통을 제작하면 대량 판매시 배달비용이 높아지고 통 제작비도 높아지니 ...현제의 사각형 즉 값싼 스피커 모양이 되었지만 ...아무튼 특히 재즈 음악을 재되로 즐기려면 고역담당은 별도로 소리통을 갖는것이 월등히 좋은 소리재생이 도달 할 수 있다고 본다.
소리 울림을 위한 통이라서
굳이 깔끔히 다듬을 필요가 없다 .
소리통 전체만 드로잉을 하여 사진 처럼 .대충 짤라서 만들어도 울림통으로 훌륭하다.
물론 소리가 공기와 혼합되어 흐르는 공기역학을 어느 정도 생각하면서 만들면 된다.
주워서 온 파랫드목 사진처럼 트윗터 혼을 만들어 내부에는 미군 앤트락 장비에 달렸던 일명 삐꾸 스피커를 달았다.
사람의 음성을 중음대역이지만 미군 무전기에 장착 된 스피커는 폭음이 울리는 전쟁화염속 다른 노이즈를
추월하기 위하여 해독도를 높인 스피커다 .
쉽게 말해서 고역 스피커다.
소리 울림판은 80년이 되어도 지금도 물에 씻어 될 정도로 품질이 우수한데...우리나라는 미군주둔 국가이라서 운이 좋아 달랑 몇 만원에 손에 넣을 수 있다.
요즘 돌출형 트윗터 하나에 1천만원이 넘는 스피커가 있지만 ....솔직히 내 개인적으로는 미군 삐꾸 스피커가 토하는 고역 재생이 더 좋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워낙 소리위주가 아지고 가격위주 오디오 세월이라서 ....골목에서 주원 온 나무로 소리통을 만들면서 이런 주장을 하면 당연히 욕을 먹을 일이지만 오랜동안 스피커 검사를 해 온 내 주관적 귀로서는 소리품질이 그렇타는 이야기다.
그리고 트위터 소리통 앞에 장착한 것은 ...나는 오디오룸에서 자주 서부 영화를 즐기는데...총소리 재생을 좀더 실감나게 하려면 유튜브에서 제공되는 음원이 일정치 아니하고 그때 그때 영화마다 다르니 그럴 때 간단히 앰프쪽에서 음색가변을 하지 않고 스피커 종단에서 조정해서 들을려고 장착 스피커 소리 컨트롤러 이다.
소리 크기나 음색 가변을 스피커 소리통 전단에서 이런 attuator 로 컨트롤 하시면 의외로 편리 하다.
단순히 생각하면 음색 가변이 불가능 하다고 볼수 도 있지만 분명 가능하다.
특히 중음 스피커 소리크기와 고역 스피커 소리크기는 프리 앰프에서나 메인 앰프에서 컨트롤하지 않고
앰프 중폭도는 일정하게 고정레벨로 해놓고 아티네이터로 조정하면 소리중폭도에 비래하는 의율같은 것도 피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한가지 이방식으로 음을 컨트롤 할 때는 ...감쇄 레벨을 크게 작동하면 중저음과 고음이 혼음되는 비율이 소리통 앞에서 확연히 구분이 되므로 음악 장르에 따라서 적당히 컨트롤 하는 컨트롤 포인트와 음비율 기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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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스피커의 고역담당 트윗터는 일체형보다 별도로 소리공간을 확보하면 월등히 고역대 음질을
수동적으로 컨트롤 하기 쉽다.
통의 높이,소리통 공기 흐름 조절,구조적 소리 앙각 조절이나 직진성 포커스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장점등....이 있다는 것을 이미 반세기 전에 스피커 디자인너들이 알았지만 ...그렇게 스피커 통을 제작하면 대량 판매시 배달비용이 높아지고 통 제작비도 높아지니 ...현제의 사각형 즉 값싼 스피커 모양이 되었지만 ...아무튼 특히 재즈 음악을 재되로 즐기려면 고역담당은 별도로 소리통을 갖는것이 월등히 좋은 소리재생이 도달 할 수 있다고 본다.
소리 울림을 위한 통이라서
굳이 깔끔히 다듬을 필요가 없다 .
소리통 전체만 드로잉을 하여 사진 처럼 .대충 짤라서 만들어도 울림통으로 훌륭하다.
물론 소리가 공기와 혼합되어 흐르는 공기역학을 어느 정도 생각하면서 만들면 된다.
주워서 온 파랫드목 사진처럼 트윗터 혼을 만들어 내부에는 미군 앤트락 장비에 달렸던 일명 삐꾸 스피커를 달았다.
사람의 음성을 중음대역이지만 미군 무전기에 장착 된 스피커는 폭음이 울리는 전쟁화염속 다른 노이즈를
추월하기 위하여 해독도를 높인 스피커다 .
쉽게 말해서 고역 스피커다.
소리 울림판은 80년이 되어도 지금도 물에 씻어 될 정도로 품질이 우수한데...우리나라는 미군주둔 국가이라서 운이 좋아 달랑 몇 만원에 손에 넣을 수 있다.
요즘 돌출형 트윗터 하나에 1천만원이 넘는 스피커가 있지만 ....솔직히 내 개인적으로는 미군 삐꾸 스피커가 토하는 고역 재생이 더 좋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워낙 소리위주가 아지고 가격위주 오디오 세월이라서 ....골목에서 주원 온 나무로 소리통을 만들면서 이런 주장을 하면 당연히 욕을 먹을 일이지만 오랜동안 스피커 검사를 해 온 내 주관적 귀로서는 소리품질이 그렇타는 이야기다.
그리고 트위터 소리통 앞에 장착한 것은 ...나는 오디오룸에서 자주 서부 영화를 즐기는데...총소리 재생을 좀더 실감나게 하려면 유튜브에서 제공되는 음원이 일정치 아니하고 그때 그때 영화마다 다르니 그럴 때 간단히 앰프쪽에서 음색가변을 하지 않고 스피커 종단에서 조정해서 들을려고 장착 스피커 소리 컨트롤러 이다.
소리 크기나 음색 가변을 스피커 소리통 전단에서 이런 attuator 로 컨트롤 하시면 의외로 편리 하다.
단순히 생각하면 음색 가변이 불가능 하다고 볼수 도 있지만 분명 가능하다.
특히 중음 스피커 소리크기와 고역 스피커 소리크기는 프리 앰프에서나 메인 앰프에서 컨트롤하지 않고
앰프 중폭도는 일정하게 고정레벨로 해놓고 아티네이터로 조정하면 소리중폭도에 비래하는 의율같은 것도 피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한가지 이방식으로 음을 컨트롤 할 때는 ...감쇄 레벨을 크게 작동하면 중저음과 고음이 혼음되는 비율이 소리통 앞에서 확연히 구분이 되므로 음악 장르에 따라서 적당히 컨트롤 하는 컨트롤 포인트와 음비율 기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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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많고 ,돈 안되고,해작질이 많은 무선안테나를 접고 오디오로 방향을 바꾼 이후에
나의 다락방 오디오룸에는 오디오 동호인분들 방문이 많아 졌다.
오늘 이 소리통 청음을 해보신 분이(행주산성 똑에 사시는 분이 ) ....당장 나에게 팔아라 ..아니면 하나 만들어 달라고 했다.
째즈 음원에서 고역 컨트롤로 변화되는 음색을 들어보더니 반하신 모양이다.
(직접 청음해보시고 싶은 분은 언제든지 환영 합니다/제 오디오 다락방은 서울 성북동에 있습니다)
팔아라 하지만 허나..나는 이런 스피커 통을 만들어 파는 사람이 아니다.
거절 하고 그냥 내가 만든 그대로 따라 만들어 보라고 하였더니
당장 내일 파랫트 목을 구하려 간다고 하신다.
조금전 전화에 그분도 내일 부터 소리통을 파랫드 목으로 작업을 시작 하신단다.
핸드폰 녹음이지만 클릭 하시면 소리통 중고역 컨트롤 청음을 들어 볼 수 있습니다.
어주자 오디오 이야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