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시 배선에 좋은 케이블 소개 합니다.
1-2 번째 그림은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케이블로 하드와이어링으로 진공관 앰프 자작하거나 TR 앰프 보드 연결시 사용하는 최고의 케이블을 입니다.
규격은
피복 : PTFE(테프론 수지)
도체 : 은도금 구리선
도체 가닥수 : 19 가닥
사용 온도 : 섭씨 200 도
사용 전압 : 600V
으로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은도금 테프론 케이블 입니다.
자작시 많이 사용되는 PVC 피복 전선은 여러 번 납땜을 하면 피복이 녹아서 새로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피복이 테프론(가정용 음식용 프라이판에 코팅하는 물질) 으로 사용 온도가 최고 온도가 200도 여서 땜 인두를 오래 접촉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전선 재질은 은도금 구리선으로 최고 입니다.
3 번째 그림과 같이 19 가닥 으로 유연성이 좋아 작업이 매우 간편 합니다.
사용 전압은 600V 으로 여러분이 만드는 대부분의 진공관 앰프 및 TR 앰프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 케이블은 신제품으로 비행기 및 각종 측정기에 사용 되는 케이블 입니다. 가격도 비교적 저렴 합니다. 저는 오래전 부터 이 케이블을 사용 하였으며 참고로 작년에 앰프 제작시 미국 판매자로 부터 구입시 20 AWG 와 22AWG 2 종류를 구입하였는데 미터(M) 당 송료 포함하여 2,000-2,500원 정도 소요 되었습니다. 그림 처럼 여러가지 색으로 구입 할 수 있으며 여러 사람이 공동 구입 하면 송료가 절약되어 좀더 저렴하게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구입하는 가격보다 매우(무지하게) 저렴 합니다.
4번째 그림 같은 실드 케이블도 저럼하게 구입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실드 케이블은 제가 프리 앰프 제작시 톤 콘트롤 회로에 사용했던 3 Core 케이블로 1 미터에 송료 포함 1만원 정도 소요 되었습니다. 이것도 공구하면 매우 저렴 하겠지요. 대강 절반이 송료 입니다.
위 그림의 케이블은 매우 고급 선재 이면서 인터넷에서 구하기도 매우 수월 합니다. 이런 고 품질 케이블은 지금도 계속 생산되고 있으며 인터넷 상에 굵기도 카트리지 용 케이블인 32 AWG 부터 가정용 스피커 케일블로 적당한 18-16 AWG 등 다양 합니다. 그러나 스피커 케이블을 이런 케이블을 사용하는 멍청한 경우는 없겠지요. 오디오 메이커에서는 이런 고급 케이블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량 생산을 하면 케이블도 원가 절감의 대상이 됩니다.
진공관 앰프 제작시 5번째 그림과 같이 굵기별 허용 전류를 보면 히터 전원은 22 AWG 그리고 신호선은 24 AWG (26 AWG도 가능)면 충분 합니다. 굵기를 한 단계 높이면 20 AWG. 22 AWG 이면 충분 합니다. 케이블 판매나 구입시 6번째 그림과 같은 공구로 케이블 굵기 측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음악 계속 되시길 바랍니다. 글은 계속 됩니다.
감사 합니다.
공감되는 글입니다.
저도 자작을 할때 배선재를 특히 신경 쓰는데요, 튜닝상 붙였다 떼었다가 다시 붙이는 것을 자주 하기에 일반 선재로는 감당이 안됩니다. 그래서 테프론피복제 선을 쓰는데, 은도금된 테프론 선재를 구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제일 선호하는 선재는 미군용 신호선입니다. 미군신호선 가운데 은도금테프론 선재는 은도금이 잘 되어 있고, 테프론 피복도 잘 돼 있습니다. 이런 종류에서의 쉴드선도 쉴드가 잘 돼 있습니다.
가격 역시 아주 착하게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또 납도 은이 포함된 은납을 사용하는데, 진공관엠프나 프리를 자작하면서 납땜할시 일반납과 은납은 때우는 방수가 적을때는 별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신호라인을 쭉 거쳐 납땜을 할시 납땜한 한부분 한부분에서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지만 신호라인 전체를 놓고 본다면 땜납을 어떤 것을 사용했는지를 무시하기에는 좀 그렇다고 할 정도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