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앰프 이야기 – 6 TR 파워 앰프 자작”에서 저렴 하지만 품질 좋은 중국제 부품을 이용한 파워 앰프 제작에 대해서 얘기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중국제 부품을 이용한 중국제 완제품에 대해서 얘기를 하겠습니다. 이 글은 ebay에 있는 내용에 의거 하여 만들었습니다. 조금 전문적인 얘기도 있습니다.
1번째 내용은 현재 중국에서 만들어서 판매하는 완제품 TR 파워 앰프 종류 입니다. 120W, 150W 그리고 250W 등 3가지 입니다. 출력이 작은 제품도 있으나 이미 얘기 한 바와 같이 음악 감상에 필요한 출력은 100W 이상으로 증폭 방식은 AB 급으로 한정 하였습니다. D급 증폭 방식의 고출력 파워 앰프도 많이 있으나 이 앰프는 음악 감상용 보다는 방송(PA(Public Address)) 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제외 했습니다.
외관은 2번째 그림과 같으며 전체를 알미늄으로 가공 하였으며 모델 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3번째 그림은 샤시 뒤 모습으로 AC 전원 콘넥터, RCA 신호 입력 단자 그리고 스피커 터미날 2조가 장착 되어 있으며 스테레오 파워 앰프의 필요 없는 것은 장착하지 않았습니다. 4번째 그림은 부품 장착 전 샤시 내부 모습 입니다.
5번째 그림은 완성된 내부 모습 입니다. 양쪽 방열판에 파워 앰프 PCB 가 장착 되어 있으며 6번째 그림과 같이 가운데에 전원 트랜스와 대용량 전해 콘덴서로 만들어진 전원 공급(Power Supply) PCB가 장착 되어 있습니다, 7번째 사진과 같이 스피커 단자 PCB 에는 스피커 릴레이가 장착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배선은 깔금 합니다. 모델 마다 부품 배치는 조금씩 다릅니다.
모든 기능의 PCB 가 별도로 만들어져 있어 조립도 간단하고 무엇 보다도 수리가 매우 쉬울 것으로 생각 합니다. 고가의 수입품 파워 앰프도 각 기능의 PCB 가 따로 따로 장착된 제품은 원가 절감 때문에 흔치 않습니다.
가격은 모델 마다 다르지만 송료 포함하여 40-60만원 정도 입니다. 본인도 부품 사다가 자작을 할려고 했으나 완제품이 자작 보다 저렴하여 살려고 생각 중 입니다. 납득이 어려운 가격이라고 생각 합니다. 동호인 들이 100W 이상 되는 스테레오 파워 앰프를 구입 할려면 적게는 수백 만원에서 많게는 수천 만원 이상 입니다. 외관은 분명히 수입 앰프만 못하지만 소리는 글쎄요…TR 파워 앰프 소리 차이가 있나요?
중국에서 일본 전자 회사의 거의 모든 부품을 만들기 때문에 저항이나 콘덴서 같은 부품의 품질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 합니다. 앰프가 오래 되면 가장 골치 거리인 스피커 릴레이도 7번째 사진과 같이 최고의 릴레이인 “옴론” 입니다 그리고 사용 출력석은(Output Transistor) 당연히 도시바 또는 산켄 입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ebay에서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음악 생활 하시기 바라며 글을 계속 됩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