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ec N-800-D Dividing Network 는
1940년대 말 “Altec 800 VOTT” 시스템에서 처음 사용 되었는데,
이후, N-800-D 를 시작으로 E / F / G .. 등 지속적인 변화가 거듭되어 왔습니다.
8옴 12옴 16옴 3가지 버전이 있는데,
8옴 16옴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후기형 이므로,
쓰임새가 개운치 않은 초기12옴 버전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초기 / 중기 N-800-D Dividing Network (12옴 버전)
후기 N-800-D Dividing Network (16옴 과 8 or 16옴 버전)
Altec 800 VOTT
Altec N-800-D (12옴) 가 처음 사용된 것은, 극장 보이스 용으로 제작한 800 VOTT 시스템입니다.
우퍼 803A 12옴 드라이버 802B 15옴 혼 H808 구성에 맞도록 버터 워스 이론을 채용한 12db 2차 필터 방식으로 설계 제작된 네트워크 입니다.
컷 오프 주파수를 800Hz 로 한 것은 800Hz 용 H808 혼이 사용되었기 때문 입니다.
Altec 전체를 통털어 12옴 우퍼는 803A 잉크색 과 국방색 쫄쫄이 2가지 이며,
네트워크 입력 임피던스를 12옴으로 한 것은 당연하다 하겠습니다.
Altec 820A 시스템
820A는,
극장용 800 VOTT(Voice Of The Theatre) 시스템을 1954년에 가정용 홈 오디오로 최초 개발한 시스템으로, 풍부한 맛과 부드러운 소리로 팝이나 재즈에서 우수하다는 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20A 가 가정용 Altec 시스템의 최고봉이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1940년대에 탄생한 803A 802B 의 성능은 의심할 여지가 없을테니까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Altec N-800-D (12옴) 네트워크를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800 VOTT 는 803A 12옴 싱글이고,
820A 는 803A 12옴 더블 이면,
스피커 임피던스가 틀린데, 왜 똑 같은 네트워크를 사용 했을까요?
800 VOTT 는 극장용이니까 그렇다 쳐도,
820A 는 가정 음악 감상용이고 시스템 구성이 바뀌었으니 당연히 네트워크도 구성에 맞도록 설계하는 것이 당연 할 텐데.. 지금 생각해도 이해 안 되는 부분입니다.
803A 2개 병렬 6옴, 직렬 24옴이면,
네트워크는 우퍼 임피던스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네트워크 입력 입피던스는 6옴 이거나 24옴으로 설계하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Altec Laguna 830A
1958년 부호들을 대상으로 150조(시리얼 넘버 300번 까지)가 생산된 Altec Laguna 830A 는,
우퍼 803A 16옴 더블이면 임피던스가 8옴 이기 때문에,
N-500-D (8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하겠습니다.
클래식에서는 820A 보다 830A( Laguna) 가 성능이 더 우수하다는 평이 있는데,
820A 보다 더 좋은 소리를 내 주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정리,
N-800-D (12옴) 는
800 VOTT 시스템 구성(우퍼 12옴 / 드라이버 15옴)에는 적합하지만,
820A 시스템(12옴 더블 / 802B) 구성에도 적합한지는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문제라 생각합니다.
Altec Network 의 표준 회로도
N-800-D 네트워크 회로는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을 만큼 정말 간단합니다.
위 그림 네트워크 회로도에 필터 테이블에서 원하는 컷 오프 주파수에 해당하는 필터 값을 찾아 대입 후, 땜질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무조건 소리가 나게 되어 있습니다. 소리가 맘에 들지는... ??
Altec 네트워크 회로에 사용되는 12db 2차 필터 방식은,
현실적으로 완벽한 차단 필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감쇠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감쇠라는 것은 정도의 차이일 뿐 많은 신호가 살아있음을 의미 합니다.
예를 들어,
컷오프 주파수 800에서 시작하는 고역 통과 필터의 경우,
1600Hz에서 12db, 2400Hz에서 24db, 3200Hz에서 36db, 4000Hz에서 48db ... 감쇠 된다는 것이므로 많은 대역에서 저역신호는 여전히 살아있는 것이지요.
감쇠에도 불구하고 불 필요하지만 살아남은 에너지는 소리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게 될 것입니다.
Altec 뿐만 아니라 JBL Tannoy.. 등 대부분의 네트워크는 차단되지 않고 남은 불필요한 신호의 흐름을 용인하는 방식 입니다.
이 불필요한 신호가 소리에 반영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구요..
한편,
차단하고자 하는 신호 또한 앰프에서 전달받은 + 신호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역 고역 1차 필터에 들어가는 신호는 +신호 인데,
2차 필터는 해당 유닛이 필요로 하지 않는 신호라 해서 차단 또는 감쇠할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결국, +신호를 깎는다는 것입니다.
+ 신호인데 반드시 깎아야만 하는걸까?
깎으면 소리도 깎일텐데 살려서 쓸 수 있는 방법도 있지 않을까??
어찌됬든..
타임머신 타고 가서 820A에 N-800-D (12옴) 네트워크를 왜 사용했는지 물어 볼 수도 없고...
아무렴 어떻습니까!
어련히 알아서 잘 만들었을테고..??
네트워크 임피던스와 우퍼 임피던스가 맞든 안 맞든,
결선이 +든 -든,
소리가 맘에 들면 그것으로 족한 것이겠지요..
오늘도 쓸데없이 길어졌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ltec 소리 만들기 ! Oldy !
https://cafe.naver.com/oldygoody/544
알텍 스피커를 사용하면 이런 내용도 저절로 공부할 수 밖에 없게 되고 그것이 또다른 재미를 준다는 점이 좋습니다.
현대 스피커로 오디오를 수십년 했지만 네트웍이니 필터니 하는 것들은 아예 관심 밖이었거든요.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없었지요. 알텍을 사용하게 되면서 비로소 고수들의 이런 이야기를 접하며 새로운 세계를 체험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