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사기

스피커 이야기 8-1 - 돔 트위터 손상에 대한 보충

by 곽홍해 posted Sep 26,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아래 저의 스피커 이야기 – 8” 글에 조정래님이 올리신 댓글에 대한 보충 설명으로 댓글에 그림을 첨부 할 수 없어 이렇게 따로 올립니다.


돔 트위터(Dome tweeter)의 돔과 우퍼의 더스트 캡(Dust cap)은 위치와  생김새가 1번째 그림과 같이 비슷하지만 기능은 완전히 다릅니다.


먼저 트위터 돔은 가벼운 고음을 재생하는 진동판(떨림판)으로 고음이 재생되는 얇은 판 입니다. 돔의 두께는 재질 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약 0.08mm(3 mil로 복사 용지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종이 두께 입니다)로 매우 얇아 충격에 매우 약합니다. 따라서 작은 충격에도 손상이(대부분이 쭈구려 집니다) 입으며 매우 예민한 떨림판이기 때문에 소리가 변하게 됩니다. 트위터 돔은 소리를 재생하는 진동판이며  돔이 없으면 소리를 내지 못합니다.


우퍼의 더스트 캡은 1-2번째 그림과 같이 먼지 방지를 위한 덮게 입니다. 2번째 그림과 같이 우퍼 유니트의 자석 사이에 있는  보이스 코일 부근에는 항상 자장이 존재 합니다. 그런데 만약 갈색으로 표시된 더스트 캡이 없으면 초록색과 같이 먼지가 들어가게 되고 먼지가 많이 쌓이면 자석 사이에서 운동하는 보이스 코일, 즉 콘이 운동 하는 것이 먼지로 인하여 방해 되기 되어 때문에 더스트 캡을 설치 합니다. 우퍼는 자석이 강하여 먼지가 많이 모일 수 있으므로 더스트 캡을 꼭 설치하기 바랍니다. 우퍼의 더스트 캡은 소리 하고는 거의 무관 하므로 말씀하신 것과 같이 찢어져서 테이프로 붙여도 되며 없어도 됩니다. 스피커를 실외에서 사용하는 경우 더스트 캡이 없으면 먼지가 많이 쌓여 콘의 운동이 원활치 않아 소리가 변 할 수도 있습니다.


트위터의 돔은 Dome 과 같이 생겨 돔이고 우퍼의 콘은 Cone 같은 모양이어서 콘 입니다, 공학적인 이름은 Diaphragm입니다.

 

감사 합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