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philips TEXTILE 돔 트윗터
벨기에서 제조된 philips TEXTILE 돔 트윗터입니다.
본 트윗터는 맥킨토시, B&O, 벤츠사에 많이 납품하였습니다. 음압이 96db정도로 높아서 어떤 우퍼와 조합을 하여도 쉽게 조화를 가져 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 트윗터입니다
로고를 붙일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들어 놓았군요
제가 우퍼에 붙여서 들어보니
음압은 96db정도로 추정됨니다. 97db우퍼와 93db 우퍼를 차례로 붙여서 실험해 보니 96db정도로 보임니다.
빈티지 트윗터들이 음압이 대체로 92-93db정도인데 이것은 음압이 96db로 높아서 어떤 우퍼를 연결해도 조정 하기기 수월합니다.
96db 정도 되는 소프트 돔 트윗터가 거의 없습니다. 소리 좋고 우퍼와 컴비네이션이 좋아서 약방의 감초입니다.
본 트윗터가 위와 같이 세계의 최고의 스피커 제조사에 납품 할 수 있었던것은 품질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외국의 동호인의 평가에 의하면 본 TEXTILE 돔 트윗터가 "crispy"한 소리가 난다는 것입니다( dome tweeters very crisp, very clean, and very tight) 트윗터의 최고의 덕목이 위 소리입니다.
위 "crispy"한 소리를 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지만 그 소리를 내기가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크리스피한 소리가 무엇인가? 우리말로 표현 하기는 어렵네요. 어느동호인이 "가을철 낙엽 밟을때 나는 소리"라고도 하는것을 들었습니다. "바삭 바삭".
위 "crispy"한 소리는 8khz-10khz사이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본 트윗터의 최대의 장점은 바로 crispy한 소리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진동판의 소재에 따라서 주파수 응답특성이 차이가 나서 음질이 다름니다.
쇠로된 알루미늄,티탄늄,베릴리움은 해상력 좋고, 처음부터 상큼합니다. 그러나 오래 들으면 쇠소리가 나고 쉽게 피곤해지죠. 역시 세라믹도 도가니 소리가 나오면서 쉽게 피곤해 짐니다.
머니 머니 해도 부드러운 textile 진동판 소리가 귀에 착 달라 붙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 그런것 같습니다.
위로진동판이 textile(천)이라 쏘지 않고 음질이 부드럽고 감미롭습니다.
미사용품입니다
아래는 저의 실험용 소프트 돔 트윗터들입니다.
제가 하이엔드 트윗터인 스캔스픽 7000, 다인 md100, 그리고 peerless 트윗터와 실험을 해보니 이것이 더 좋게 들림니다. 음압도 위 것들은 96db에 휠씬 미치지 못합니다. 아무리 음질이 좋은 트윗터라도 진공관 싱글 앰프로 울릴수 없으면 무용 지물입니다.
본 트윗터는 96db의 고감도 트윗터로 진공관 싱글 앰프로 울릴수 있으며, 그 품질은 외국의 오디오 동호인이 극찬하는 최고 수준의 음질입니다.
세계 오디오 파일로 부터 "명기 소프트돔 트윗터" 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하면 나옴니다.
가격은 20만원/2개, 010-2767-5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