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사기

크게 잘못 알고 계시는 오디오 상식 하나.

by 조정래 posted Oct 21, 20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두할매.jpg

 

사진 설명: 

길안천 끝자락에 보백당 어르신의 만휴정이 있는데  하룻 밤 자고 노귀 고개를 넘어 영천으로  가는데 작은 면소재지에 할매 두분이 앞서거니 뒷서거니 목욕탕을 가고 계셨다, 몇년 뒤에 우연히 또 그곳을 지나는데...이번에는 할매 한분만  지팡이를 짚고 목욕탕으로 가고 계시길레...할매요 친구분은 오늘 목욕 안가시닛껴? 물었더니 할매 왈...그친구는 초봄에 밥숟가락 놓았니더!,,,,하셨다.

 

-------------오디오 이야기.........

 

해운대 바닷가에는 아주 고급스런  초고층 아파트가 있습니다.

이미 여러차례 방문해 본 아파트입니다.

 

며칠전  같은 아파트 다른 오디오 동호인 입을 방문하고  나서....오디오 상식 글 하나를 적어 봅니다.

 

80년대 아파트 거실 문화는  동양화나 아니면 고려청자를 들여  놓는 분들이 많았습니다만  경제 폭팔로 아파트 한채에 수십억 혹은 수백억원 가는 고급  주거 아파트 문화가 도래하면서 거실에는 이제 그런 동양화나 혹은 고려 청자 같은 아나로그 품목들이 사라지고...엄청 고가의 오디오 시스탬이 들어서는 세월입니다.

 

주관적이 아닌 객관적 사고로 본다면 

대다수의 오디오 맨들은 음악을  좋아하다보니 거실이나 혹은 별도의 오디오 룸을 갖추고 클래식 음악의 흐르는 공간에서 노후를 즐기시는 층이 많이 늘어난 나라입니다.

 

그러나 드물게는 음악은 잘 모르지만..부의 상징? 혹은 거실의 기본 시스탬으로 고급 오디오 시스탬을 들여 놓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오디오 상식이 전무 하고  돈을 비싸게 들여서 장치한 오디오 기기에서  fm  클래식 음악을 틀어도 음색이 갈라지거나 혹은 화이트 노이즈가 깔리거나 .... 암튼 뭔가 음악이 깔끔하게 들리지 아니 할 때 오디오 상식이 충돌하게 마련입니다.

 

보통 93.1을 즐길 실 때 소리가 비정상적인 원인은 대충 5가지 종류의 원인으로  발생 합니다만 

 

그 중에서 가장 듣기 거북한 소리가 바로 ....멀티패스 현상입니다.

 

음악을 송출하는 방송국에서는 아무리 노력해도 멀티패스 현상을 해결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전문 튜너 회사에서도 그 어떤 노이즈 감쇄 회로나  아니면 초 시차적으로  도착되는 반송전파를 하나로 평활하는 회로가 개발 된 적이 없으니 자연 튜너 자신도 그 문제를 해결 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튜너 판매이후에 고객으로부터 소리 불만족 항의를 받으니 아예 멀티패스 창을 달아서 판매하는 튜너 회사들이 늘어 납니다만 그건 어디까지나 귀하의 수신 장소에서 멀티패스 현상이 있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 시켜주는 선이지 멀티패스를 0%로 

떨어뜨려서 튜너 소리가 cd  급 이상으로  음악을 재생해주는 회로가 인간이 아직까지 개발 못한 부분입니다.

 

항공기 radio 수신기에는 어마어마한 소위 밴드패스 휠터를 장착하지만 멀티패스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민수용 fm 튜너 수신 레벨은 높아도, 음색이 갈라지는 멀티패스 현상은 

오직 전파가 도달하는 장소에서만  해결 해야하는 문제입니다.

 

-------------------------------------------------

 

해운대 백사장이 보이는 그 고급 아파트에는 국내서 보기드믄 엄청 비싼 오디오 시스탬이 장치되어 있었습니다만 ...주인의 오디오 사고가

 

"이게 얼마짜리 인지 아십니까?"

 

소리음색과 전혀 관계없는 엉뚱한  구입 가격대에 소리를 의지하는 고집이 있어서...

 

필자가 멀티패스 0% 로 떨어뜨리는 방법을 시도를 해보지도 못하고  결국 보따리를 싸서 서울로 돌아왔습니다만  참 우스운 경험을 또 하게 됩니다.

 

전파 입사 각도에 따라서 전계강도도 달라 짐니다.

멀티패스 현상 정도에 따라서 360도 PICK UP 방식 안테나를 디랙셔날형 안테나로 교체하여  측파대 전파수신을 최소로 줄이는 방법도 있지만   멀티패스 현상이 발생하는 지역은 rf 기술자 의견을 따라야 하는데..주인장이 설치 장소를 고집하면 해결 방법이 어려워짐니다.

 

이미 이런 경험은 영등포 쪽에서 그리고 강화도 쪽에서도 경험했습니다만 

한마디로 오디오 상식이 너무 낮으신 분들이 돈 오디오 시스탬에만 매달린 결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시겠지만 카메라 랜즈도 등급이 있습니다.

등급에 따라 풍경화소가 미세하게나마 차이가 나지요 .

그래서 비싼 랜즈를 장착하지만 

 

멀티패스 현상은 그런 카메라 랜즈와 다른 문제입니다.

튜너는 비싸든 달랑 2만원 짜리 국산 중고 튜너이든 ,, 튜너 초단에  - 15dbm

전압만 걸어줘도 mpx 구동이 됩니다.

 

물론 가능하다면 + 30dbm 정도 나오는 안테나를 설치하고 멀티패스가 0% 라면 완벽합니다만 사시는 곳전파 환경이 각기 다르니 일율적으로  아주 깔끔한 수신을 확보하기 힘든 일입니다.

 

귀하의 튜너가 정상이고  이사 아파트에서는  아주 만족한 소리를 내다가 이사를 간 이후에는 소리가 마음에 안든다면 원인은 소리에 별 관계없는 케이불이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고 귀하가 사시는 곳의 전파 환경이 최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튜너에서 내부 부품의 시정수가 경화되어 소리가 부드럽지 못하거나

주변에서 각종 산업 I로 인해서 튜너 소리가 지저분해지거나

안데나 측에서 충분한 이득을 얻지 못해서 나오는 화이트 노이즈나

드물게는 진공관 진행적 소모로 ,,,튜너에서 나오는 소리나.

 

건물이나 혹은 산악 회절파로 인하여 다이랙드 입사전파와 시차적으로  도달한 전파에 의해서 멀티패스 창이 0%가 안되고 10% 혹은 그 이상으로 전파가 춤을 추면서 소리가 갈라지는 현상은  왠만하면 100% 해결이 되는 문제입니다.

 

물론 튜너 소리가 지져분해도 도정희 해결이 안되는 문제도 있습니다.

즉 산업i가  너무 심한 지역입니다

 

예를 들어 판교 ic부근  모 백화점 옆에 사시는 분은 튜너 생활이 어렵습니다.

대형 광고판에서 나오는 led 노이즈가 워낙 강하지요.

 

또 있습니다.

매우 드물지만 양평 00 전원 주택 단지 안에 어느 집은  93.1  방송 전파 전계강도가 높아도 튜너는 먹통에 가깝습니다.

인터넷 라인에 그라운드 작업에 문제가 있는 지역이지요.

 

그러나 멀티패스 현상은 인간의 기술로 100% 해결됩니다만 

주인장이 안테나를 여기 치면 안된다..혹은 저기도 안된다..일일이 간섭하는 스타일이라면 그 집에서 비록 수억을 드린 오디오 시스탬이라 할 지라도 fm  클래식 음악을 절대 깔끔하게 즐길 수 없습니다.

 

fm   방송의 정숙도는 비싼 튜너라고 아주 좋고 값싼 튜너라고 정숙도가  나쁘게 재생되지 않습니다.

 

 

참고:

 

국산 자동차 생산 초기에 00 모델은 fm 라디오를 틀면 ..항상 미세하게 튀는 노이즈가 깔렸지요.

그 노이즈가 자동차 이그니션 노이즈라고 합니다만 세루 모터에 전기 잡음을 흘리는 부품이 문제였지요.

 

그리고 드물게는 지화수 모터 돌아 갈 때 혹은 고추 말리는 기계를 돌릴 때도 

i가 발생하고 인터넷 와이파이 셋트가 문제일 때 혹은 집안의 led 등이 문제일 때도  i가 튜너를 타고 들어오는 경우도 발생 합니다.

 

가능하시다면 오디오 룸에는 led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꿀팁 하나:

 

안테나를 잘 설치하시고 소리 정숙도를 테스트하고 싶으시면  비싼 오디오 계측기가 필요하지만 측정기가 없으신 분은 아래 방법을  사용하셔도 충분 합니다.

 

즉 식구 중에 아주 젊고 건강한 자녀분 중에 여성이 더 좋습니다.

 

기존 안테나로 들었던 소리와 새로 설치한 안테나로 들어 보니 어떠냐고 물어보시면 금방 답이 나옵니다.

 

아무리 좋은 오디오 측정기라하여도   젊고 건강한 젊은 여성의 귀를 따라 갈 수가 없습니다.

 

참고로 그 지역이나 혹은 오디오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가능한 소리 정숙도 테스트를 

가능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부분은 설명도 길어지고 언쟁이 벌어질 그런 부분이라서 간단하게만 언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