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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 오디오 The End Millennium 파워앰프

by 아르페지오 posted Dec 30,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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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6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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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 오디오 The End Millennium 파워앰프입니다.

실물사진입니다.

광대역의 뛰어난 음장감과 저역의 순발력이 좋은 순도높은 음을 갖고있는 제품으로 출시당시 인기를 모았던 파워앰프입니다.
채널당 120와트/8옴 출력에 Full Balanced, Dual Monoral 설계, 논피드백, 커플링이 없는 DC 앰프등 음질위주의 회로설계가 돋보이며, 입력은 밸런스 언밸런스 입력이 있습니다.

전압 220볼트 상태는 잔기스 있습니다.
판매가는 송료포함 60만원입니다.
광주지역 직거래 가능하고 전국택배 가능합니다.

010-8615-1858
poohlover4364@hanmail.net

LC오디오 엔드밀레니엄 파워 앰프

L C Audio에서 내놓은 A/B Class로 8 Ohm에서 100에서 300W까지 출력의 Power Amp가 바로 End Millennium이다.
이 End Millennium은 3500여대 이상 팔려 대히트를 기록한 이전 모델인 Mk3을 여러 부분에서 개량한 모델이다.
주요 특장점을 살펴보면,
• Extra Driver stage (현재4개)가Bass control을 개선 시켰다.
• Glass기저를 포함하고 있는 저항을 사용하여 직진성과 3차 왜곡을 감소시켰다
• Ultra-low capacitance (6pF)인 유명한 Z-Transistor라는 증폭 소자를 사용했다
• Ultra Linear Core Non Feedback회로가 음의 순수성과 Soundstage를 개선 시킨다.
• 사용된 Polypropylene Capacitors는 매우 맑고 깨끗한 고역을 재생한다.
• 기판상의 모든 회로는 특수한 부드러운 곡선을 사용하여 정재파를 최대한 줄인다. 이로 인해 중 고역이 개선된다.

게다가 기판상의 DC Servo (one point 2nd order type, 착탈이 가능)는 회로의 단락방지에 효과적이다. Signal amplifier를 포함한 새로운 Bias system은 100V까지 설계되어 End Millennium이 안정적인 동작 허용치인 70V에서는 8 Ohm에서 250W 출력이 가능하다.
회로는 또 15 V까지 Stable하게 낮출 수 있으며 이때 출력은 겨우 6W로 동작시킬 수 있다.Bridge mode에서는 8 Ohm에서 1000W, 4 Ohm에서는 2000W까지 변환회로 없이 얻을 수 있다. 이는 Millennium의 Input회로가 Positive와 Negative Signal 모두를 받기 때문이다. 또한 Balanced XLR 연결에 적합하다. (Common mode rejection이 90dB이상이다)Signal path에는 IC를 사용하지 않았고(유일하게 사용한 것은 DC Servo와 Short Circuit protection뿐이다), 국부적으로라도 Feedback loop를 걸지 않았기 때문에 본 앰프는 어떠한 스피커와 만나더라도 좋은 소리를 들려줄 수 있다.

< 동작 원리 및 회로도 >
위 회로도는 이 앰프가 얼마나 심플하고 정직한 소리를 위해 설계되었는지를 보여준다. Non-feedback loop (100%), 신호경로에 콘덴서나 IC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것이 이를 말해준다.주파수 응답은DC에서 500,000Hz (3dB)에 이르며, 초저역에서 초고역까지 어떤 음악 신호도 자연스럽게 귀에 도달하도록 한다. Short Circuit protection 장치는 단지 스피커에 흐르는 전류만 Monitor할뿐이지 Signal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과부하일 경우에는 앰프내에 흐르는 신호를 수초동안 흐르지 않도록 할 뿐이다. 이러한 과부하 상태가 계속될 경우에도 이러한 동작을 반복하며 이 상태로 며칠동안이라도 유지되며 앰프에는 아무런 이상을 미치지 않는다. 이러한 회로는 매우 효과적이며 우리의 PA 용 앰프에서 사용되는 기술을 적용한 것이다. 이러한 여러가지 놀라운 기술이 적용된 앰프를 이 가격대에는 도저히 찾을 수 없을 것이다.
100% non - feedback = 100% musicality
마치 3극 진공관과 같은 따뜻한 음색은 신호경로에 Feedback loop를 걸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회로는 매우 고가의 일부 미국제 앰프에서 사용되는 방식이기도 하다.
일반적인 앰프에는 신호가 높은 Gain (일반적으로 100,000)이면서 왜곡이 심한 앰프로 들어간다 회로는 Input signal 대비 출력을 모니터하고 차이가 나면 이 Error를 없애기 위해 Negative 수정 신호를 앰프를 통해 내보낸다.

쉽게 이러한 것의 문제점을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Error 수정과정에서 앰프를 통해 신호가 흐르는데 몇 Microsecond가 걸리면서 새로운 신호와 바로 몇 Microsecond전에 나간 신호와 비교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짧은 시간에도 신호는 변하기 때문에 앰프가 신호의 100%를 이렇게 처리해내지 못한다.
이러한 식으로 앰프의 수정신호가 툴력에까지 이르는 데는 수 Microsecond가 걸리게 된다. 이러한 미리 출발한 신호를 수정하는데 걸리는 시간 때문에 분명 재생음에는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이는 복잡한 신호가 흐를 경우 더 큰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쉽게 말해서 Feedback 회로에서는 Error 수정신호가 뒤늦게 출발하여 수정하더라도 시간차에 의해 수정이 완벽하지 못할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따라서 End Millennium에서 Feedback을 걸지 않는 이유이다.

Sign파를 이용한 앰프성능 분석 좋은 것은 Sign파는 이론적으로 Voltage signal 증폭당 Slew rate가 가장 적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음악이 정말 복잡하고 재생하기 힘든 이유이다
음질이라는 요소에서, 앰프의 Volume에 낮을 때보다 클 때 소리가 엷어지고 Hard하게 들리며 Detail이 떨어진다. 이유는 풀력단에서 그만큼의 Error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Non-feedback회로에는 이러한 Input과 Output 신호를 비교하는 회로가 없다. 따라서 설계자는 앰프의 어떤 부문에서도 Distortion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이것 때문에 구할 수 있는 가장 직진성이 좋고 High-grade인 부품을 사용하는 이유이다.
일반적으로 High-gain, High-distortion 앰프를 만드는 대신 Non-feedback 앰프를 만들려면 2-3개의 Low-gain, Low-distortion 단을 직렬 구성하여 적절한 증폭도를 만들어 내게 된다. 이러한 앰프는 위에서 말한 문제들이 없으며 저음량에서나 고음량에서도 똑 같은 음질을 재생할 수 있게 된다. 게다가, 스피커 제동력이 좋아져서 성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게 해준다. 그 이유는 스피커의 진동하는 Membrane(콘지)이 가속해야 할 때나 감속해야 할 때 앰프 출력단에서 바로 그 힘이 전달되기 때문이다. Feedback회로를 가진 앰프에서는 얻을 수 없는 것이다.

일반적인 Feedback loop회로 앰프에서는 입력전압 대비 출력전압을 유지하기 위한 적정 수준의 여분의 전류를 Feedback loop를 통해 공급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 Non-feedback회로의 장점에 대해 이해 했을 것으로 본다.
Non-feedback회로를 구성하기 위해서 세계에서 가장 직진성이 좋은 Power transistor인 SANKEN에서 만든 2SA1216 / 2SC2922를 사용한다. 이것은 Ring emitter type으로 겨우 70m Ohm의 Emitter impedance를 갖고 있다.

아시다시피 MOSFET은 가장 직진성이 좋은 반도체이다. 하지만 어떤 MOSFET의 Datasheet를 자세히 살펴보면 이러한 주장이 사실과 매우 다름을 알게 될 것이다. 세계 유명 MOSFET datasheet가 여기(http://www.irf.com/)에 있다.
MOSFET Impedance는 MOSFET 구조의 순수 이론적 특성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비교하고자 하는 어떤 브랜드나 Type에 관계없이 똑 같은 결과를 얻게 된다.

꽤 크다는 앰프에서는 출력 Signal이 변함에 따라 출력 전류도 값이 0-10A사이를 변화한다. . The unlinearity, defined as the changing in the Z-out, which is in series with the speakers, changes by a factor of 20 for the Mosfet, but only by a factor of less than 3 for the ring-emitter type. 그래서 출력단에서 나오는 Distortion은 End Millennium에 사용하는 Ring Emitter Type보다는 MOSFET에서는 6배 이상이나 높다. MOSFET는 고전류일 때 직진성을 갖는다. Single-end 출력단과 같이 초고전류 Class-A mode에서 더 좋은 직진성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가정으로 볼 때 MOSFET는 Bias 전류가 5A 이상일 때 더 좋아진다. But to construct a Class A amplifier with a MOSFET and this high bias current can - due to practical maximum power dissipation of 70 Watts - only have a supply voltage of V, giving as little as 12 Watts of output power in 8 Ohms. And then the MOSFET would only be slightly more linear than the Ring Emitter

MOSFET는 유일한 것으로 Maker측에서는 알리고 있다. (실제 MOSFET의 장점은 출력 W단 Cost가 적게 먹힌다는데 있다
< Building up to higher Power Levels. >
End Millennium은 2 X 33V용 트랜스포머를 이용한 45V로 구동하게끔 설계되었다. 이는 8 Ohm에서 100W출력을 내어 준다.
여기에 driver stage에 있는 작은 auxiliary트랜스포머가 8 Ohm에서 20W 출력을 더해주기 때문에 Total 120W 출력이 된다.
End Mllennium에서는 이 AUX supply를 사용하는데 메인 트랜스포머보다 좀더 높은 전압에서 동작하며 출력을 높여주도록 하고 있다.
많은 앰프 제작자들은 고출력을 내기 위해 출력 트랜지스터를 병렬로 구성한다. 하지만 이 방법은 중요한 결점이 있다.

병렬 구동은 마치 150마력짜리 두개 엔진을 사용하여 300마력짜리 자동차를 만드는 것과 같다. 물론 동작은 되겠지만 서로간에 출력 차이 및 특성 차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될 수 밖에 없다. 이와 같이 파워앰프의 출력단을 병렬로 구성하면 좋지않은 높은 수준의 Distortion이 발생한다. 대신 우리가 권장하는 것은 차라리 메인보드에서 스피커의 고역과 중역을 구동하고 Extra 출력보드를 사용하여 별도의 출력 Terminal을 통해 스피커 저역을 구동하도록 권장한다. 이러한 접근이 음질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접근 방법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이 앰프에 맞는 스피커는 꼭 바이와이어링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대부분의 고급 스피커는 요즘 바이와이어링을 채택하고 있다.
End Millennium은 12개의 미제(United ChemiCon, Sprague로 알려진) 10000uF/63V 용량의 Low-ESR electrolytic 콘덴서를 사용한다.
녹색 AUX input은 Extra transformer용으로 Driver stage에 완전이 분리된 전원을 공급하여 출력단에서 넘어오는 Noise를 제거한다.
일반적인 앰프에는 메인 Power supply와 같이 작동되는 작은 Signal stage가 있는데 Signal과 Impedance에 의해 또 다른 Distortion을 발생시킨다.

For standard version with 2 X 33 V transformer.
Output Power into 8 Ohms 120 Watts
Output Power into 4 Ohms 240 Watts
Output Power into 3 Ohms 300 Watts
Frequency Response +3dB DC-500.000 Hz
Phaseshift @ 20.000Hz max. 2 deg.
THD -3dB 0,0017%
Peak Current 1 mS 46 Amperes
Output Impedance 150 mOhm
Damping Factor (50 - 15.000 Hz) 53
Equivalent input noise 20 uV RMS
Signal / Noise Ratio min. 110 d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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