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마란츠 AV8805A AV프로세서(전시품)

by 아르페지오 posted Jan 09,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가격 300만원

MARANTZ AV8805A 1.jpg

MARANTZ AV8805A 3.jpg

MARANTZ AV8805A 5.jpg

MARANTZ AV8805A 7.jpg

MARANTZ AV8805A 9.jpg

마란츠 AV8805A AV프로세서(전시품)입니다.

마란츠 AV앰프 라인업의 최상급 모델로 13.2 채널 프로세싱 기능, HDMI 2.1버전 8K 패스 스루, Dolby Atmos®, DTS : X®, DTS: X® Pro, IMAX Enhanced® 및 Auro-3D® 등 고급사양의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AV프로세서입니다.
우수한 만듦새와 마란츠의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으로 최고의 서라운드 사운드는 물론이고 HEOS® Built-in 내장되어 스트리밍 서비스는 물로 순수 2채널 스테레오 음악재생에도 설득력있는 음악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탁월한 영상과 충실한 오디오 정밀도, 유용하고 편리한 차세대 기능까지 갖추어 본격적인 홈시어터 환경을 구축할수 있는 프로세서입니다.
색상은 블랙이고 두대 있습니다.

정식수입 220볼트, 전시품 신품입니다.
판매가는 송료포함 300만원입니다.----생활스크래치 약간 있는 제품은 270만원입니다.
광주지역 직거래 가능하고 전국택배 가능합니다.

010-8615-1858
poohlover4364@hanmail.net

구성 13.2채널 8K 울트라 HD AV 서라운드 프리앰프(Heos)
디지털 입력 Optical×2, Coaxial×2, USB×1
아날로그 입력 RCA×6, Phono×1, Tuner×1, XLR×1
HDMI 입·출력 8/3
7.1 멀티채널 입력 지원
멀티채널 프리아웃 지원(RCA×15.2/XLR×15.2)
컴포지트 입·출력 5/2
컴포넌트 입·출력 3/1
서브우퍼 출력 지원
DTS HD Master/DTS:X/DTS:X Pro/DTS Neural:X/DTS Virtual:X 지원
Dolby TrueHD/Dolby Atmos/Dolby Atmos Height Virtualization/Dolby Atmos Music/Dolby Surround 지원
IMAX Enhanced 지원
Auro 3D 지원
블루투스 지원
네트워크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크기(WHD) 44×18.5×41cm
무게 13.8kg

멀티채널 기술의 총 집약체, HDMI 2.1을 지원하는 마란츠의 거함 - Marantz AV8805A 프로세서

AV8805 프로세서가 발매된 지도 이제 약 2년여의 시간이 흘렀다. 마란츠의 AV8805 프로세서는 이전 AV8802A 모델 대비 DAC의 개수를 늘리고, ATMOS 오버헤드 채널 개수를 기존의 4채널에서 6 채널로 늘렸으며, HDMI 버전의 개선 및 eARC지원 그리고 멀티룸 또는 스트리밍 재생을 위한 HEOS의 지원 등의 많은 변화가 있었던 제품이다. AV8805는 마란츠를 대표하는 최상위 AV프로세서인 만큼, 2019년 첫 발매 당시의 모든 기술을 총 망라하여 지원하는 제품으로 등장하였다. 하지만 2년여가 지난 지금에서는, HDMI버전 등의 일부 스펙적인 측면에서 아쉬운 면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마란츠는 AV8805제품에 대해서 2019년 이후에 나온 신기술에 대한 대응을 해 주는 방식으로 마이너 업그레이드를 단행해주었고, 올 여름 들어서 AV8805A로 제품명을 변경하여 출시했다. 전작인 AV8802 가 AV8802A로 업그레이드 되었듯이 AV8805도 AV8805A로 마이너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상황이기 때문에, 가격적으로 만만치 않은 최상위 제품을 구입한 사용자들에게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마이너 업데이트 정책은 Theta를 대표로 하는 하이엔드 AV 프로세서 업체에서는 간간히 시행되었던 방식인데, 마란츠도 AV 프로세서에 한해서는 이런 정책을 고수하고 있어서 대단히 칭찬할만한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이는 구입자 측면에서 비싼 값을 치르더라도 한번 구매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으며, 마란츠의 입장에서도 플래그쉽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길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이너 업데이트가 없는 하위 라인업 제품을 구매하기보다는, 기왕 구매하는 김에 끝판왕 플래그쉽 제품을 구매하여 가장 완성도 높은 제품을 사용하면서도 마이너 업데이트의 혜택도 누릴 수 있는 일석이조의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런 측면도 감안하여 바라본다면 본 기를 이해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리뷰에 앞서 본 리뷰의 서술방향을 조금 부연설명 드리고 본격적인 내용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본기의 경우 AV프로세서이기 때문에 멀티채널 카테고리에서 분리형 제품이지만, 단지 파워부만 분리되었을 뿐 AV리시버와 마찬가지로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을 모두 끌어안고 있는 올인원에 가까운 제품이라는 점을 주지시켜 드리고 싶다. 그렇기 때문에 본 기가 가지고 있는 모든 기능을 일일히 전부 다루기에는 한계가 있다. 하이파이 기기에서는 분리형 제품의 경우 선택과 집중으로 기능이 단순해지는 데 반해 본 제품은 그런 면이 없으므로, 본 기의 모든 기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에는 지면상의 한계와 일반적인 멀티채널 기술을 서술하는데 상당부분 지면을 할애해야 해서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본 리뷰에서는 2 가지 관점으로 본 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번째로는 전작인 AV8805와 비교했을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통해 AV8805A의 스펙과 전반적인 성능을 살펴보는 방향을 주된 내용으로 삼고, 두번째로는 HEOS를 통한 스트리밍 기능을 부가적으로 살펴보는 측면으로 리뷰를 진행하고자 한다. 그러면, 먼저 오리지널 AV8805와 비교하여 달라진 점과 공통된 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작 모델 AV8805 대비 차이점 요약

8805A로 버전업하면서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영상보드 및 HDMI 파트가 변경되었다. 이를 통해 달라진 기능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 가변프레임주사율지원(VRR,VariableRefreshRate): 가변 주파수 재생을 지원함으로 인해 프레임 Tearing현상(프레임 찢어짐)이나 지연현상 없이 보여주어 깨끗한 화면 감상이 가능
- 자동저지연모드(ALLM,AutoLowLatencyMode): 지연시간이 중요한 컨텐츠의 경우 기기의 대기시간을 자동으로 설정하여 지연없이 매끄럽고 쾌적한 시청이 가능
- 빠른프레임전송(QFT,QuickFrameTransport): 부드럽고 지연없는 게임 성능을 위해 대기시간을 줄임
- 8K업스케일링지원:1080P나4K컨텐츠의8K업스케일링 지원으로 8K디스플레이와 연결되었을 때 최적의 화질 구현

영상보드 및 HDMI파트의 변경으로 AV8805A에 적용된 HDMI 버전은 2.1 버전의 최신규격에 대응하게 된다. 그러므로, 늘어난 HDMI 대역폭(48Gbps)으로 인해서 AV8805에서 지원하지 못했던 8K/60Hz, 4K/120Hz 패스쓰루 모드가 지원되게 되었다. HSDCP 버전은 2.3 버전이 적용되었다.

마이너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차이점은 위에 기술한 것이 전부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전작 모델 AV8805과 공유하는 본 기의 핵심적인 특징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AV8805 및 AV8805A의 공통 특징요약

- 15.2채널 밸런스(XLR) 및 언밸런스(RCA) 출력 지원
- 13.2채널 프로세싱을 위한 아날로그 디바이스의 샤크 DSP 2개 채용
- IMAX Enhanced, 돌비 ATMOS(7.1.6또는9.1.4) 및 Dolby ATMOS Height Virtualization, DTS:X 및 DTS:X Pro, Auro-3D (최대 13.1)을 포함하는 현존하는 최신 서라운드 포맷에 모두 대응
- 전 채널 32bit/192Khz DAC 대응, 2채널의 경우 DSD128 및 FLAC, WAV, ALAC 포맷 지원
- 오디세이 Multi EQ XT32 지원 및 Multi EQ 에디터 APP지원, Dynamic 볼륨, Dynamic EQ 지원
- HEOS 무선 음악 스트리밍, HEOS 앱 지원, 마란츠 AVR리모트 앱 지원
- HDR10, HDR10+, HLG, 돌비비전, 4:4:4 컬러 해상도 및 BT.2020 지원 등
- 기기 설정을 위한 셋업 어시스턴스 지원
- 2.4Ghz/5Ghz 듀얼 밴드 사양의 무선 랜 지원, 블루투스지원
- 출중한 음악적 성능을 위해 전 채널에 마란츠고유의 전류 기환 회로(HDAM-SA)을 적용, 이를 위한 15개의 독립 기판구조
- 듀얼 서브우퍼 출력
- 트로이덜 트랜스 사용

본 기의 적용사항을 모두 쓰자면 위에 나열한 것 외에도 상당히 많은 기능이 들어가 있다.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는 스펙표만 하더라도 대단히 많은 항목에 대해 표기하고 있고, 제품 내부 설정만 하더라도 상당히 방대한 양을 자랑한다. 그렇기 때문에, 서두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본 리뷰에 담은 내용은 제품의 전부를 설명하는 것이 아닌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핵심적인 내용만 추려서 설명드렸음을 다시한번 밝혀둔다.

요약본이라고 했지만 위의 내용만 보더라도 플래그쉽 제품 답게 상당히 많은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리뷰를 위해 적용된 기술들을 속속들이 들여다볼수록, 본 기는 마란츠가 자랑하는 기술들이 모두 총동원하여 집약된 기기라는 점이 느껴진다. 그 중에서도 특히 눈길이 가는 부분을 말씀드리자면, AV8805A에는 마란츠의 상급 하이파이 라인업에 들어간 전류 귀환회로(HDAM-SA)의 적용이라던가, 독립된 기판을 사용한 부분, 그리고 고음질을 위해 하이파이용 2채널 DAC를 무려 8개나 탑재한 점은 매우 인상적이며, 멀티채널 품질 뿐만 아니라 하이파이적인 측면에서도 고성능을 꾀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다.

플래그쉽 제품답게 물량투입이 아낌없이 대단한 상황으로, 이는 제품 외관과 13Kg에 달하는 무게, 그리고 다양한 입출력 단자가 빼곡히 들어차 있는 내부 및 후면에 고스란히 드러난다.

먼저 내부를 살펴보면 앞서 언급했던 마란츠의 전류귀환회로(HDAM- SA)가 적용된 독립된 15개의 기판이 전면에 보이며 좌측으로는 하위 라인업과는 달리 트로이달 트랜스를 사용한 점도 눈에 띈다. 분리된 기판에 대한 장점은 하이엔드 하이파이 기기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골소재이며, 몇배의 비싼 가격표를 달고 있는 제품에서나 볼 수 있는 특징이기도 한데, 본 기에 이런 물량투입이 되었다는 것은 상당한 놀라움으로 다가온다. 분리형 기판 뿐만 아니라 전원부의 트로이달 트랜스도 단순히 적용한 것이 아닌, 이를 별도의 케이스로 밀봉한 점도 플래그쉽 제품 다운 물량투입을 보이는 면모라고 할 수 있겠다.

그 밖에도 구리도금 섀시의 사용이라던가 비자성체인 황동 나사의 사용으로 철제 나사대비 강성과 부식에 강하면서 주변 전류에 영향을 받지않아 일반 철제나사 대비 물량투입을 한 것도 의미있는 점이라고 할 수 있겠으며, 전반적인 만듦새가 매우 훌륭하다.

이어서 후면을 살펴보면 각종 단자가 빼곡히 들어가 있으며, 7개의 후면 HDMI 입력과 3개의 HDMI출력, 그리고 이제는 고대의 유물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되지 않는 컴포지트 단자나 컴포넌트 단자들도 모두 구비해두고 있다. 출력 단자 방식도 앞서 요약해서 말씀드렸듯이 전 채널에 밸런스(XLR) 및 언밸런스(RCA) 단자를 모두 지원하는 상황이며, 연결해야 하는 채널 수가 많은 만큼 셋업 어시스턴스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여 초기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배려해두었다.

깔끔한 인상의 전면은, 전면 중앙의 원형 디스플레이 아래 위치한 도어패널에 기인한 것으로 이를 아래로 내리면 기기 조작에 필요한 다양한 버튼들과 보조 디스플레이가 드러나게 된다. 보조 디스플레이는 현재 제품이 동작하고 있는 세부 정보들을 표시해주는 역할을 하며,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제품 셋업을 위한 마이크 포트나 USB포트, 그리고 각종 작동 버튼들을 도어패널을 올려서 깔끔하게 숨겨놓을 수 있어 전면 디자인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본 기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리모콘은 플래그쉽 제품답게 백라이트를 지원하여 어두운 환경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으며, 그 밖의 박스 내 기본 구성품으로는 오디세이EQ를 위한 셋업 마이크가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제품 들어보기

리뷰를 위한 시청은 3군데의 공간에서 복합적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리뷰에서는 AV8805A의 진가를 최대한 활용하여 알아보기 위해 ATMOS 오버헤드 채널이 6개인 환경이 필요하여 7.2.6 스피커 환경이 있는 곳을 물색해야만 했다. 다행이도 송파에 위치한 예나오디오가 국내에서 가장 이상적인 ATMOS 시청환경을 갖추고 있어서 예나오디오 대표님께 양해를 구하고 시청실에 방문하여 AV8805A의 성능을 극한으로 뽑아내 볼 수 있었으며, 필자의 개인 시청룸에서 2채널 테스트와 일반적인 5.1채널 환경에서의 성능을 살펴보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마무리하였다. 테스트 환경에 대한 시스템 상황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으며 7.2.6 셋업은 아래 스크린 샷과 같은 상태로 시스템을 설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음을 밝혀둔다.

예나오디오 시청실 청음 시스템 : 레벨 퍼포마 F328Be 프론트, C426Be 센터, JL Audio 팬텀 12인치 서브우퍼, 브라이스턴 TOW On-Wall 서라운드, Focal 100ICW8 실링 오버헤드, 비올라 컨체르토 파워, 할크로 MC50 파워, 온쿄 MC5501 파워
2채널 테스트 환경 : 락포트 Avior 스피커, 마크레빈슨 53 모노 파워, 오렌더 N30
5.1채널 테스트 환경 : B&W 805s 프론트, HTM2 센터, M-1 서라운드, PV1D 서브우퍼, 렉시콘 CX-7 파워

마란츠 AV8805A를 들어본 소감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마란츠 AV8805A프로세서는 기본적으로 산뜻하면서도 해상력이 빼어난 특성의 재생음을 들려주었으며, 현장감이 재현능력이 대단히 뛰어나고 잔향음 표현이나 중간중간 지나가는 조그마한 소리도 남김없이 놓치지 않고 표현해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때로는 청량감 넘치게 시원시원한 성향의 사운드를 들려주기도 하였으며, 스피드가 빠르고 날렵한 재생음 성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전통적으로 음에 실린 에너지 표현력이나 중량감을 싣는 능력은 일본산 제품의 약점으로 여겨지기도 했는데, AV8805A에서는 이런 부분이 상당히 개선되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밀도감 측면에서도 구형 모델들 대비 상당한 발전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AV8805A는 ATMOS 오버헤드 채널을 6채널까지 지원함으로 인해서, 좀 더 정교한 ATMOS사운드를 누릴 수 있었다. 이는 본 기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여겨진다. 오버헤드 채널이 2채널이나 4채널인 상황 대비 확실히 이동감 표현이나 잔향 표현, 그리고 정보량 측면에서 6채널이 우위에 있음을 단박에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로 확연히 체감되는 장점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이는 영화를 비롯하여 음악 타이틀에도 공통적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오버헤드 6채널에 대한 매리트는 상당히 크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다.

그리고 전반적인 멀티채널 성능 관점으로 본 기의 성능을 말씀드리기 전에 잠시 부연설명을 드리도록 하겠다. AV프로세서의 경우, 정교하게 프로세싱이 되지 않거나 잘못 셋업하게 되는 경우 스피커의 존재감이 확연히 드러나서 어디에서 소리가 들리는지 스피커의 위치가 확연히 인지되는 약점이 빈번히 발생하곤 한다. 그 뿐만 아니라, 스피커 주변으로 소리가 잘 빠져나오지 못하고 맴도는 경우도 발생한다. 하지만 프로세싱 능력이 우수하고 잘 셋업되는 경우에는 이런 단점은 없어지고 스피커의 존재감이 사라지며 각 채널간의 연결감이 우수하면서 시청 공간에 사운드의 확산이 매우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이런 관점에서 본 기의 전반적인 멀티채널 성능을 말씀드린다면, 마란츠 AV8805A 프로세서는 앞서 부연설명 드렸던 단점들은 전혀 드러나지 않고 능수능란한 프로세싱 솜씨로 연결된 스피커특성을 마음껏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입체적인 재생음을 시청공간에 채워주었다. 특히 스피커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고 채널간의 어우러짐이 뛰어나서 채널간의 이동을 통해 입체적인 느낌을 묘사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났으며 음의 확산 측면에서도 매우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완성도가 매우 뛰어난 제품이라고 느꼈다. 채널간의 이음매가 전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정교하게 프로세싱해주는 완성도 높은 입체적인 재생음은 본 기가 가진 강점이라고 생각된다.

단, 이런 우수한 성능을 체험하려면 설정해야 하는 채널수가 많은 만큼 설정하는 데 공을 들여야만 한다. 몇번의 시행착오를 거친 후에 최적의 셋팅값을 찾은 후 우수한 성능을 느낄 수 있었던 관계로, 본 기는 기기의 설정 메뉴를 통해 재생음을 직접 들어보면서 정밀하게 셋업해야 함을 당부드리고 싶다. 그냥 별다른 설정없이 연결하는 것 자체만으로는 기기의 포텐셜을 다 끌어내지 못하고 우수성을 느끼기 힘든 제품이며, 하이파이에서 하이엔드로 갈 수록 손이 많이 가는 것처럼 본 기도 멀티채널의 최고봉 제품답게 최적의 설정값을 찾기에는 어느정도 이상의 실력과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숙련된 인스톨러를 통해 설치에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 방법으로 여겨지며, 그렇지 않는 경우 앞서 소개해드렸던 셋업가이드와 같은 메뉴가 있으니 이를 적극 활용하여 최적의 설정값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인다.

지금부터는 리뷰를 위해 시청했던 타이틀이나 영상/음악 등을 소개하며, 본 기의 성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다.

돌비 ATMOS 데모 디스크 Bluray, 2016년 버전, Dolby ATMOS 가장 먼저 멀티채널 사운드를 체크할때 가장 많이 들어보는 Dolby ATMOS 데모디스크에서, Audiosphere와 Amaze

Audiosphere에서는 오버헤드 채널을 필두로 한 각 채널들의 존재감과 잔향특성, 그리고 사운드 확산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체크하기 적당한 데모 트랙으로써, 본 기가 들려준 사운드는 매우 입체적이면서도 스피커간 전환이 뛰어나며 자연스럽게 공간에 확산시켜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반적인 재생음은 청량감이 살아있고 완성도가 대단하여 가격상으로 본 기의 수 배에 이르는 상급 프로세서가 부럽지 않을 정도의 막강한 정보량을 내뿜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어서 감상한 Amaze의 경우 사방에서 풀벌레 소리가 나는 공간의 표현이나 나비의 날갯짓이 상당히 디테일하고 입체적으로 묘사되고 있어 인상적었으며 저역의 무게감이나 중역의 밀도감도 일본산 제품이지만 앞서 언급한 상급 프로세서가 부럽지 않을 정도로 상당히 우수하게 표현되었으며 채널 간의 이동감이 상당히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미니 맨 4K Bluray, Dolby ATMOS

두번째로는 이안 감독의 제미니 맨을 감상해본다. 화질과 음질 특성이 매우 뛰어난 타이틀로 초반의 기차 저격장면과 영화 중반의 총격장면, 그리고 이어지는 오토바이 추격장면을 감상해보았다. 마란츠 AV8805A는 영화 초반 도입부의 긴장감을 유발하는 전조 부분부터 심상치 않은 재생음 성능을 기대하게 만들었는데, 큰 구경의 북이 울리면서 나는 소리를 중량감 있게 잘 표현하였다. 이어지는 부분에서는 북소리의 저음과는 다른 성향으로 엄청난 무게의 기차가 빠르게 지나갈 때 느낄 수 있는 에너지의 표현/무게감 등이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되고 있었으며, 이는 몸이 떨리는 진동에너지를 동반하여 재생음이 시청위치에 전달되어 감탄을 자아냈다. 기차역에서 울려퍼지는 장내 방송소리는 매우 사실적으로 들리고 있으며 밑에 깔리는 저역 에너지의 표현은 시종일관 대단히 사실적이면서 파괴적으로 다가오기도 하였다.

이어지는 중반부의 요원간의 대치상황에서 발생하는 총격 소리의 묘사나 폭탄의 파괴적인 에너지 표현에서도 상당한 중량감을 동반하여 훌륭하게 표현해주었고 순간적으로 방출되는 폭발적인 에너지를 날카로우면서도 파괴적으로 잘 묘사해주어 마란츠 브랜드에 가지고 있던 ‘중량감 표현력이 모자라다’는 필자의 편견을 완전히 날려주었다. 오토바이 추격 장면에서는 현장감이 매우 뛰어나게 묘사되었으며, 특히 채널간의 이동처리나 잔향음 처리는 최고 수준에 올라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매우 자연스러운 서라운드 사운드를 들려주었으며 입체적인 표현력도 상당히 우수하여 매우 사실적이고 현장감 있게 묘사되었기 때문에, 때때로 영화 장면 속에 들어가 있는 느낌마저 들기도 했다.

존 윌리암스 Live In Vienna Bluray, Dolby ATMOS

이어서 존 윌리암스의 비엔나 라이브 실황을 감상해 본다. 스타워즈 삽입곡으로 유명한 The Imperial March를 들어보면, 대편성 오케스트라가 들려주는 파괴력 넘치는 스케일의 재생음이 규모감 있게 잘 재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음악적인 성능이 떨어지는 멀티채널 기기는 하이파이 기기 대비 멀티채널이 가지는 장점이 잘 드러나지 않고 억지로 입체감을 주는 듯한 느낌과 충실하지 못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본 기가 들려준 대편성 재생능력은 매우 탁월하여 하이파이가 들려주는 입체적인 느낌과는 비교자체가 되지 않는 입체감을 선사했다. 다시 말하자면 2채널과는 차원이 다른 입체적인 느낌과 공간의 묘사, 규모의 표현을 해 주었다고 할 수 있겠다. 상당히 충실하고 정보량이 빼어난 재생음으로 음의 피어오름 측면에서도 매우 우수했고 전반적인 음이 매우 싱싱하면서 탄력적으로 표현되었다. 수많은 스피커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조화롭게 어우려저 동작함으로써 2채널 기기가 가져다 줄 수 없는 현장감과 생생함을 대수롭지 않게 구현해 주는 것에 매우 놀라운 생각이 들기도 한다. 본 기는 앞서 감상했던 제미니 맨에서 느꼈던 폭발적인 사운드의 표현 뿐만 아니라 음악적으로도 상당히 우수한 표현력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긴장감이 도는 메인 멜로디 선율을 리듬앤페이스 측면에서 적절히 매우 적절하고 조화롭게 표현하여 매우 만족스러운 느낌이 들었다.

곡 중 후반부의 클라이막스 부분으로 치닫을 때의 웅장한 음의 표현이나 대편성이 전해주는 큰 규모의 에너지 표현은 감탄을 일으키기에 충분했으며, 전반적으로 산뜻하면서 스피드가 빠른 재생음은 이런 대편성 곡에서 더욱 빛을 발했다. 클래식 대편성 만큼은 하이파이 기기가 압도적으로 우수할 것이라는 필자의 기대는 산산조각이 났으며, 멀티채널이 주는 감동은 하이파이 기기에서는 느낄 수 없는 또다른 매력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겠다.

Bohemian Rhapsody 4K Bluray, Dolby ATMOS

음악적인 성능에 감탄하여 세번째 타이틀로는 장르를 바꾸어 보헤미안 랩소디를 감상해 본다. 영화의 대미를 장식하는 Live AID 재현 장면에서는 웸블리 스타디움의 현장감이 매우 잘 재현되고 있으며, 시청실에 셋업되어 있는 듀얼 서브우퍼는 프론트 스피커와 어우러져 마음껏 기량을 뽐내서 공연장의 관객들이 만들어 내는 함성에너지를 생생하게 잘 재현해주고 있다. 쉴새없이 사방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매우 정밀하고 충실하게 표현해주고 있으며, 채널 간의 어우러짐이 매우 자연스러워 마치 공연장의 공간을 시청실로 옮겨놓은 듯한 느낌이 들게끔 만들어주기도 했다. 콘서트 중반 이후에 Radio GaGa가 나오는 후렴구 떼창부분에서는 프론트 뿐만 아니라 서라운드를 비롯한 오버헤드 채널들이 총동원되어 엄청난 정보량과 현장감을 뿜어내는데, 6개의 ATMOS 오버헤드 채널이 가지는 장점이 매우 잘 드러났으며, Radio GaGa 다음으로 이어지는 Hammer To Fall에서는 이런 특성이 절정을 이루며, 공연장의 PA스피커가 엄청난 볼륨으로 넓은 공간에 울려퍼지는 느낌을 엄청난 저역에너지와 진동에너지를 동반하여 복합적으로 잘 표현하여 타이틀을 감상하는 내내 7.2.6 채널에 대한 장점을 유감없이 누릴 수 있었다.

이어서 시청공간을 바꾸어서 마란츠에서 제공하는 HEOS어플을 통한 2채널 스트리밍 재생도 테스트해 보기로 한다.

HEOS 어플로 스트리밍 재생이나 기기를 제어하려면, 동일 네트워크 상에 본 기를 설치한 후 아이패드 등으로 HEOS어플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기기가 검색되게 된다. HEOS 어플을 통해 본 기는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NAS에 저장되어 있는 다양한 음악들을 편리하게 재생할 수 있었으며 전용 네트워크 플레이어 못지 않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은 인상을 받았다. 필자가 테스트 했었던 몇가지 스크린 샷을 참고로 남겨드리며, 타이달 스트리밍의 경우 HEOS 계정 설정항목 중에서 지역정보를 미국으로 변경해야 이용할 수 있으므로 타이달을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의 경우는 이점을 유의하여 사용하실 필요가 있겠다.

본 기가 HEOS 어플을 통해 들려주는 재생음은 상당히 뛰어난 편으로, 전면 패널 히든도어 내에 위치한 USB포트에 메모리를 통하거나 NAS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에 접근하여 DSD파일을 비롯한 다양한 스튜디오 마스터 파일을 재생했을 때 그 진가를 발휘했다. 고해상도 특성은 2채널 재생에서도 여전했으며, 멀티채널 제품이지만 동사의 2 채널 전용기 못지않은 실력을 보여주어 매우 인상적이었다. 느리고 퍼지는 저역의 성향과는 거리가 먼 산뜻하면서도 빠른 스피드의 재생음을 들을 수 있었으며, 특히 Pure Direct 기능을 사용하면 멀티채널 뿐만 아니라 2채널에서도 노이즈플로워 감소를 비롯한 재생음 품질이 향상되었으므로, 이를 적절히 활용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란다. 그 밖에도 기기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재생음장 모드를 이용하여 2채널 뿐만 아니라 멀티채널로 확장하여 음악을 감상할 수도 있기 때문에 멀티채널 환경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 기능을 잘 활용하실 필요가 있겠다.

리뷰를 마치며

마란츠 AV8805A는 현존하는 가장 뛰어난 AV프로세서 중 하나로, 하이파이와 멀티채널을 통합하여 병행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제품이라 여겨진다. 특히 본 기가 들려준 완성도 높은 멀티채널사운드는 하이파이가 들려주는 매력과는 차원이 다른 매력이 있는 제품으로, 하급기와는 차별되는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타브랜드의 상급 AV 프로세서와 비교해서도 별다른 아쉬운 점이 발견되지 않는 인상적인 제품이었다. AV8805A는 마란츠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쉽 모델답게 출중한 실력을 지닌 제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다.

비록 가격이 만만치 않은 가격의 제품이긴 하지만, 수준높은 멀티채널 사운드를 추구하시는 분들에게 본 기와 같은 AV프로세서의 존재는 고마운 마음마저 들기도 한다. 왜냐하면, AV프로세서는 판매량이 그리 많지 않지 않은 기기임에도 불구하고 신기술이 등장할 때마다 재빨리 반영하여 주기적으로 내놓아주는 것, 그리고 마이너 업데이트를 단행하여 오래 쓸 수 있도록 배려해준다는 점 때문이다. 게다가 몇배의 가격표를 달고 있는 북미/유럽산 AV프로세서 제품들을 생각해본다면, 그 성능향상 폭 대비 상대적으로 착하게 보이기까지 하기 때문에 만만치 않은 금액이지만 수긍이 가는 측면도 있다.

본 기의 최대의 성능을 뽑아내기 위해서는 ATMOS 오버헤드 채널을 6개로 사용하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적극 권장해드린다. 이런 상황에서 본 기를 제대로 세팅하는 경우 하이파이 기기가 들려주는 쾌감과는 차원이 다른 쾌감을 선사할 것으로 확신한다. 멀티채널이 재현해주는 현장감과 입체감은 가히 환상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감동적인 상황으로, 본 기가 들려주는 제대로 된 음을 감상해 본다면 거부할 수 없는 매력에 사로잡혀 고민에 빠질 것이다. 타이달이나 넷플릭스 등에서도 ATMOS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오버헤드 채널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여겨진다.

본 기는 분리형 제품으로 매니악한 성격이 있는 제품이지만 오히려 하이파이 기기대비, 취향이나 연령대 등을 고려하더도 좀 더 보편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될 매력 넘치는 제품이다. 가정에 ATMOS채널을 구축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분이라면 본 기는 AV 프로세서 카테고리 제품을 구입 검토할 때 무조건적으로 고려해봐야 하는 1순위 제품이며, 강력히 추천드린다. 동일 카테고리/가격대에서는 대안이 없으며 절대적인 성능에서도 타 브랜드 제품 대비 월등한 성능으로 경쟁력이 출중한 제품으로써, 대단히 큰 만족감을 보이실 것으로 확신한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