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잘 모르지만 이 아래 fm 안테나에 대한 질문에 답을 드려 봅니다.
-----------------------------------------------------------------------------
튜너에 잡음이 발생 할 경우 튜너가 불량일 경우는 보통 1만대에 한대 정도 나 올까 말까 합니다.
튜너 초단이나 ift 회로나 , mpx 회로는 초 약전 rf 회로입니다.
af 회로가 아니지요.
따라서 radio 수신 부 불량 발생 할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만 유독 우리나라만 튜너를 손을 싹 봤다 이런 소리가 쉽게 나옵니다만 저로선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입니다.
제가 실제로 미국과 유럽에서 한해 두해도 아니고 무려 10년 넘게 튜너 필드 컴 풀레인 부서에서 as 일을 했던 사람이구요
우리나라는 경제 폭팔로 이제 겨우 오디오 초기 단계인 나라이라서 이런 저런 황당한 오디오 이야기들이 있지만 제가 실제로 유럽 오디오 최전방에서 근무 할 때는 현재 한국에서 회자되는 그런 오디오 상식은 거의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처음 제가 실용 오디오에 들락 거릴 때 저와 언쟁 벌이신 분들 몇 분 있는데..그런 황당한 오디오 이야기 하시는 분들 아직도 실용 오디오에서 오디오 고수? 노릇 하고 있어서
저는 소리전자와 와싸다만 방문 합니다만 다행이 소리전자가 그래도 나름 오디오를 전자 과학으로 인지 하시는 분들이 있어 다행입니다.
.....................................
튜너에서 방송 음악 신호 말고 다른 잡음이 썩여서 들리는 경우는 보통 세가지로 분류 합니다.
잡음을 들어보면 금방 답이 나옵니다만 세종류 노이즈 전부 색갈이 다릅니다.
음악 백 그라운드로 미새하게 화이트 노이즈가 깔린다면 안테나 컷팅 전압 즉 안테나 이득이 field strength 측정기로 마니너스 20dbm 이하인 경우 입니다.
mpx 스테레오 구동에 필요한 전압 폭은 의외로 매우 넓습니다.
서울 지역에서 튜너를 즐기실 때는 대충 -20dbm~ 에서 무려 + 30dbm 정도로 여유가 많습니다.
이득이 0dbd 4/1 람다 무지향성 fm 안테나 일 경우는 보통 + 10dbm 수신 전계 강도가 나오는 지역은 예를 들면 사당동 일대이구요 .
-20dbm 정도 나오는 지역이 철원 지역이거나..산악 문제로 (예를 들면 세운상가) 지역도 안 좋쿠요.
이런 지역은 이득이 높은 fm 안테나로 설치 하시면 100% 해결되고 서울 kbs를 천안이나 태안 반도에서 즐기시려면 지향성 안테나로 그도 사시는 곳이 전파 난청 지역이면 스택으로 처리하시면 거의 100% 해결 됩니다.
그리고 수신 이득 전압은 충분하나 음색이 깔끔하지 못하고 피니쉬 일부분이 갈라진다거나 일정 속도로 찍찍 거리거나 정숙도가 나빠 해상력이 무언가 불만 음색이라면
하나는 멀티 패스 현상이고 또 하나는 주변 전자 기기나 산업기계 i 가 발생 하는 경우 입니다.
물론 사시는 지역에 따라서 매우 드물게는 외부 다른 인터넷 라인의 그라운드 미숙으로 fm 방송 수신에 둔감현상이 일어 나는 곳도 있고 대형 광고판에 있는 백화점 주변에서도 93.1 수신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그런 곳은 방송신호는 강하고 여타 신호는 의외로 약하여 수신 입사각도를
조정하시면 대체로 해결이 됩니다.
그리고 가장 골치 아픈 것이 바로 산악지형 도시 주변에서 흔히 발생 하는 멀티 패스 현상으로 튜너 소리가 거칠어지는 문제입니다.
멀티패스는 튜너 구입 가격이나 명기와 싸구려 튜너..그런 것과는 전혀 관계없이 동일하게 영향 받습니다.
수신창이 떨릴 정도로 멀티패스 전파 현상이 있는 곳에 자기 튜너가 1300만원 짜리라면서 튜너가 명기라면서 나름 튜너와 안테나를 알고 있는 사람의 설명을 듣지 아니하고 역으로 가르키려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튜너가 어떻게 구동 되는 오디오 기기인지를 전혀 모르는 분이니 그런 황당한 분도 나옵니다만
가장 쉽게 해결 하는 방법은 튜너나 안테나를 잘 아는 분 말을 따르면 100% 해결 될 일입니다.
PRe -emphasis 회로에만 Ratio signal to noise 적용 되는 것이 아니고 튜너 초단에 걸리는 공중선cutting 마이크로 볼트 전압 크기에 따라서도 s/n 비 변화는 매우 큼니다.
튜너 회로속에서 생기는 s/n 처리는 전문 튜너 개발 회사가 책임지고 만들어서 신경 쓰실 필요가 없지만 ...fm 수신 이득 부족으로 생기는 s/n 비는 튜너 사용자가 직접 해결 해야 합니다.
제가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고 이미 오래 전 서양 전파 과학자들이 안테나 종류별로 s/n 즉 정숙도가 다르다고 실험을 통해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그래서 튜너 뒷단에 75옴 안테나 단자외에 300옴 단자도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튜너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 신호 전달하는 케이불이 아니고 공중선에서 신호 이득을 결정 짓는 안테나에 신경을 쓰셔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fm 튜너 이야기는 아니지만 비슷한 Rx/TX 회로로 교신을 즐기는 무선계통 일본에서는 안테나에 5천만원 이상 투자를 하는 분들 의외로 많습니다.
우리는 튜너이니 명기이니 그 런 점에 필이 꼽혀서 ...수천만원 튜너를 구입해놓고는 정작 안테나는 포터형이나 일반 선으로 연결해 놓고 소리 운운 하시는 분들이 많은 나라입니다만 시간이 걸리겠지요.
깔끔한 전파 수신을 위해서 일본 오디오 맨들이 거의 다 사용하는 물건이 있는데 한국에서는 사용하는 전무 합니다.
이런 점 언급하면 저만 헛소리 하는 인간 취급 당하기 쉽지만 문화란 나라마다 진행 속도가 다르듯이 우리는 아직 케이불 쪽에만 회자되는 수준이구요.
그러다 보니 드물지만 소위 5억대 이상? 고가의 오디오 시스탬을 구성해 놓고 정작 kbs 클래식을 즐기지 못하는 분이 실제로 존재 합니다 ㅎㅎ
튜너를 구입하여 93.1이나 93.9를 즐기시려면 그냥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흔히 cd 가 맑고 깨끗하다라고 합니다만....튜너도 감성적으로 아나로그 튜너 소리와 cd 소리가 조금 음색의 느낌이 달라서 그렇치 얼마든지 튜너도 cd 만큼 높은 정숙도에서 껄끔하게 즐 길 수 있습니다.
아나운서 음악 맨트와 맨트 사이 무음 상태가 오디오를 on 상태인지 off 상태인지 구분이 안 될 정도로 정숙도를 좋게 하여 튜너를 즐길 수가 있습니다.
(주의: 증폭 소자가 오래 된 진공관 기기 일 경우 진공관 특유의 미약한 리풀음은 튜너 수신 이득 문제와 결부해서는 안 될 부분입니다)
암튼 아직 우리나라는 튜너 모델에 매달리는 나라지만 언젠가는 우리나라도 음악의 귀가 트이면 자신이 소장한 튜너의 정숙도를 fm 안테나를 최상으로 끌어 올려서 즐기는 분들이 분명 나 올것입니다.
그건 프로 사진 작가들이 카메라 화상도가 높은 렌즈를 선호하는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
3만원 짜리 국산 중고 튜너나 몇 천만원 고급 튜너도 수신 이득은 거반 동일 합니다.
2차대전 이후에 딱히 낮은 수신 이득으로 튜너 수신 정숙도를 (s/n 비) 를 개선한 튜너가 개발 한 회사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거 아세요?
kbs 93.1 반손파 첨두 전력은 어마무시하게 큰 것입니다.
보통 기지국 마다 출력이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5kw 3kw 입니다만 어마어마한 출력이지요.
방송국이 그런 어마어마한 신호를방출하는데..자신의 안테나 부실은 탓하지 않코 방송사에 전화해서 신호 불만족을 이야기하는 오디오 맨들이 있다는 것을 어느 방송국 기술과 근무 하시는 분과 대화에서 알았지만 한마디로 남탓 근성이 오디오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정보 통신부로부터 허가 낸 저의 개인 방송 시스탬입니다, TX 50W 급이구요. 우연히 청개천 8가 벼륙 시장에서 월남전 이후 한국 군이 운용했던 p 25 군용 무전기 케이스를 손에 넣어서 그 빈 케이스에 민수용 hf lsb +vhf fm 방송 기기를 집어 넣었구요, 개인적으로 본 장비로 일본에서도 방송 콜을 받았습니다 ...전시에는 국영 방송도 이런 시스탬으로 이동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구경하시라고 올려 드림니다)
사진은 해마다 5월이면 운악산에 들어가서 검은 버꾹새 일명 쪽바새 울음 소리를 즐기는데
밤새도록 울지요. 새소리도 우리 민족이 좋아하는 4/3 박자 도솔레파이구요
이 아름다운 새소리를 혹가이도에사는 친구에게 들려주려고 장비를 준비해서on air 할 때 찍었던 사진입니다. 방송 주파수는 전리층 반사 40 밴드 사용했구요.
개인 방송 중 통달거리가 조금 더 나쁜 vhf 2m tx 방송 신호도 자유공간 온도가 상승하는 계절에는 현재 kbs 첨두전력 10분의 1 정도 소 출력으로 관악산 -울산 혹은 관악산 - 제주도 까지 전파가 날러 갑니다.
그러니 93.1 전파 출력은 엄청난 고출력입니다.
전파를 설명 하려면 조금 길지만 대충 적습니다만 끝으로
사시는 지역과 몇 층 건물인지 답글로 주신다면 제가 바로 전파 난청 지역인지 아님 해결 방법을 뎃글로 혹은 전화 상담으로 답을 드리지요.
부탁 말씀:
오디오 사이트에 글을 올려보면 처음부터..기술 언쟁을 시도하려는 목적으로 ( 대체로 오디오 맨이 아니고 아마추어 무선사 출신들) 뎃글 질문을 시도하는 몇 분 있습니다만 그런 분이 위에 올린 제 글을 또 물고 늘어 지신다면 저는 그런 분들과 기술 논쟁을 할 만큼 기술이 없으니 정중히 답을 못드림을 이해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