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이곳에 올렸던 글입니다. 참고하세요.
임피던스 메칭 문제는 오디오 기기 제작이나 운용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면서도
자칫 소홀히 취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그레이드의 오디오 기기간에도 이 임피던스 메칭의 상태에 따라 재생음의 질이 크게
또는 미묘한 차이를 일으키곤 합니다.
음이 단지 소리로서 존재 할 때는 강,약이나 높고 낮음을 나타내는 단순한 물리적 요소이지만,
음이 음악이라는 예술을 전달하는 매체가 될 때에는 조그만 변화나 필링의 차이가
1류와 3류의 선을 긋는 기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주변에 보면 좋은 오디오 기기들을 보유하고 있으나 제대로 된 음을 못 내고 있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그 원인을 찾아보면 기기간의 임피던스 궁합이 맞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이 임피던스 메칭을 쉽게 설명하자면 톱니바퀴의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서로 치차(이빨)가 안 맞는 톱니들이 제대로 맞물려 돌아갈 수 없듯이,
전기의 세계에서도 이 톱니의 법칙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오디오에서는 기기의 전단과 후단에 맞물릴 수 있는 치수를 임피던스라는 단위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1 KHz 주파수에서 기기의 교류적인 입력저항 (입력 임피던스)과
출력 저항(출력 임피던스)인데
오디오 기기의 신호자체가 여러 교류신호의 복합체이므로, 그냥 오디오 기기들이 가지고 있는 전기적 저항이고,
오디오 기기간에 이 임피던스 궁합이 잘 맞아야 좋은 음악을 들을 수 있다고 기억하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오디오기기에서는 30Hz에서 20KHz의 복합적인 교류주파수를 서로 주고 받으므로 톱니바퀴의
1대1 비율이 아니라,
다행스럽게 전단과 후단의 임피던스 비율이 약 1대5, 또는 약 1대10의 경우에도 신호가 거의 변형 없이
후단으로 잘 전달 된다는 것 입니다.
쉬운 예가 MC카트리지와 승압 트랜스의 메칭인데,
SPU MC카트리지의 임피던스가 3옴 일때 여기에 연결될 승압 트랜스의 입력단 적정 임피던스는
3옴의 5배가 되는 15옴 정도이고,
1-10배가되는 3옴- 30옴이 되는 것도 무리없이 사용가능합니다.
CDP와 프리엠프, 프리엠프와 파워엠프 등 보통의 오디오 기기간에는 이 임피던스 메칭 비율이
모두 적용 될 수 있으나,
파워엠프와 스피커간에는 위에서 언급한 약한 신호의 전달이 아니라 일종의 전력전달이 일어 나므로
효율적인 에너지 전달과 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스피커의 특성상 1대1 비율을 적용하는 것이 원칙 입니다.
임피던스 메칭 문제는 오디오 기기 제작이나 운용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면서도
자칫 소홀히 취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그레이드의 오디오 기기간에도 이 임피던스 메칭의 상태에 따라 재생음의 질이 크게
또는 미묘한 차이를 일으키곤 합니다.
음이 단지 소리로서 존재 할 때는 강,약이나 높고 낮음을 나타내는 단순한 물리적 요소이지만,
음이 음악이라는 예술을 전달하는 매체가 될 때에는 조그만 변화나 필링의 차이가
1류와 3류의 선을 긋는 기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주변에 보면 좋은 오디오 기기들을 보유하고 있으나 제대로 된 음을 못 내고 있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그 원인을 찾아보면 기기간의 임피던스 궁합이 맞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이 임피던스 메칭을 쉽게 설명하자면 톱니바퀴의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서로 치차(이빨)가 안 맞는 톱니들이 제대로 맞물려 돌아갈 수 없듯이,
전기의 세계에서도 이 톱니의 법칙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오디오에서는 기기의 전단과 후단에 맞물릴 수 있는 치수를 임피던스라는 단위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1 KHz 주파수에서 기기의 교류적인 입력저항 (입력 임피던스)과
출력 저항(출력 임피던스)인데
오디오 기기의 신호자체가 여러 교류신호의 복합체이므로, 그냥 오디오 기기들이 가지고 있는 전기적 저항이고,
오디오 기기간에 이 임피던스 궁합이 잘 맞아야 좋은 음악을 들을 수 있다고 기억하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오디오기기에서는 30Hz에서 20KHz의 복합적인 교류주파수를 서로 주고 받으므로 톱니바퀴의
1대1 비율이 아니라,
다행스럽게 전단과 후단의 임피던스 비율이 약 1대5, 또는 약 1대10의 경우에도 신호가 거의 변형 없이
후단으로 잘 전달 된다는 것 입니다.
쉬운 예가 MC카트리지와 승압 트랜스의 메칭인데,
SPU MC카트리지의 임피던스가 3옴 일때 여기에 연결될 승압 트랜스의 입력단 적정 임피던스는
3옴의 5배가 되는 15옴 정도이고,
1-10배가되는 3옴- 30옴이 되는 것도 무리없이 사용가능합니다.
CDP와 프리엠프, 프리엠프와 파워엠프 등 보통의 오디오 기기간에는 이 임피던스 메칭 비율이
모두 적용 될 수 있으나,
파워엠프와 스피커간에는 위에서 언급한 약한 신호의 전달이 아니라 일종의 전력전달이 일어 나므로
효율적인 에너지 전달과 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스피커의 특성상 1대1 비율을 적용하는 것이 원칙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