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선호하는 방식이 차이가 있고,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선호하는 방식이 꼭 최선의 방법이라고 주장하지는 않습니다.
처음에는 일본의 사쿠마 선생의 어스 방식을 따라해 봤는데,
이론적으로 수긍이 안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는 위 그림의 WE앰프 회로에서 보여지는 2점 어스 방식을 따릅니다.
기본적으로 신호계와 전원계의 어스를 2점으로 모아 나눕니다.
신호계는 각 stage별로 어스 모선에 모아서 붙이는 부분별 1점 어스방식이고,
이 어스 모선을 순서대로 끌어서 입력단 근처에 내리고....
전원 필터라인의 어스는 상화에 따라 어스 모선방식이거나 '스타 어스'로 모아서
전원 트랜스 근처에 내립니다.
이 WE 회로와 사쿠마선생의 어스 방법의 가장 큰 차이는,
디커플링 콘덴서를 를 WE회로에서는 '신호계'로, 사쿠마선생은 전원계로 접지합니다.
저는 신호루프의 경로를 고려할 때, 사쿠마선생의 접지 개념은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또 하나 주의해 볼 점은 WE회로에서는 캐소드 저항의 접지 역시 전원계로 내립니다.
저는 캐소드 저항의 접지를 두 가지 방법으로 비교해 봤는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WE회로가 맞다고 보지만
실제로 배선을 하다 보면 캐소드 저항의 접지는 신호계에 접지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하기 때문에 그대로 합니다.
따라서 제가 선호하는 방식이 꼭 최선의 방법이라고 주장하지는 않습니다.
처음에는 일본의 사쿠마 선생의 어스 방식을 따라해 봤는데,
이론적으로 수긍이 안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는 위 그림의 WE앰프 회로에서 보여지는 2점 어스 방식을 따릅니다.
기본적으로 신호계와 전원계의 어스를 2점으로 모아 나눕니다.
신호계는 각 stage별로 어스 모선에 모아서 붙이는 부분별 1점 어스방식이고,
이 어스 모선을 순서대로 끌어서 입력단 근처에 내리고....
전원 필터라인의 어스는 상화에 따라 어스 모선방식이거나 '스타 어스'로 모아서
전원 트랜스 근처에 내립니다.
이 WE 회로와 사쿠마선생의 어스 방법의 가장 큰 차이는,
디커플링 콘덴서를 를 WE회로에서는 '신호계'로, 사쿠마선생은 전원계로 접지합니다.
저는 신호루프의 경로를 고려할 때, 사쿠마선생의 접지 개념은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또 하나 주의해 볼 점은 WE회로에서는 캐소드 저항의 접지 역시 전원계로 내립니다.
저는 캐소드 저항의 접지를 두 가지 방법으로 비교해 봤는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WE회로가 맞다고 보지만
실제로 배선을 하다 보면 캐소드 저항의 접지는 신호계에 접지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하기 때문에 그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