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기

FM튜너의 유감

by 박종희 posted Apr 27,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나의 음악듣기는 KBS-FM 클래식 방송을 듣는것이 99% 인데.. 항상 FM튜너의 소리가 맘에 들지 않았다.

음질이 가장 좋은곳에 주파수를 맞추면, 스트레오가 꺼지고, 스트레오가 잘켜지는 곳에 주파수를 맞추면 음질이 엉망이다.

스트레오모드를 포기하고 늘 모노모드로 들었는데..원가 갑갑한 소리다.  한참 듣다보면 조금씩 주파수가 틀어져서 음질이 좋게끔 주파수를 다시 맞춘다.

국산 튜너를 아날로그 타입 -> 디지탈 -> 아날로그 타입 합 3대를 장터에서 구입해 봤으나, 전부 구형, 저가형이라  그런지... 근본적으로 이곳 아파트는 전파강도도 약해서 인지...무엇보다도 수신주파수가 수시로 변동하여(흔들려서) 스테레오 상태가 자주 무너지고 이에 음질 또한 변덕이 심해서, FM방송을 음악소스로 사용하기는 어려웠다.

아파트 옥상에 FM 수신용 옥외 안테나 설치가 최선의 해결책이겠지만, 케이블 설치등 현실적인 문제가 너무 많아서 강풍에 견딜 수 있는 크기인 TV안테나(UHF)의 도파기만 떼내어 간이 옥외안테나로서 앞베란다 난간에 설치하니 전파강도는 확실히 향상되었으나, 고질적인 수신주파수 흔들림과 틀어짐 이에 따른 음질불량은 도저히 해결할 수 없었다.

고가의 외국산 튜너가 해결책이 될 것 같지만, 나의 간이 옥외안테나와 조합으로는 성공할 확신이 없으며, 부품이 대량 투입된 튜너는 조정갯소가 많아서, 도리어 조정 벗어남 트라블 요소가 많지 않을까..

근본 문제인 수신주파수 흔들림은 튜너의 국부발진 주파수의 흔들림에 원인이 있다고 보인다. 

튜너의 국부발진은 원초적으로는 LC 발진형태로, FM수신에서 100Mhz이상인 국부발진 주파수의 흔들림은 필연적이므로,  대부분 FM튜너는 바리켑을 사용한 자동주파수보정회로(AFC)로 해결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조정 벗어남 등으로 완벽하지 못하여 AFC-ON 시켯을 경우, 수신주파수가 틀어져서 도리어 음질이 떨어지거나, 전파강도가 더센 인접방송이 혼신되는 경우가 있는 듯하다.
 
고급형 디지털 튜너는 PLL 발진방식으로 국부발진주파수 안정도가 획기적으로 향상되었으나, 그렇게....

나의 디지털 튜너도 표시된 수신주파수가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 것 같으며, 이것 때문에 음질이 불량하다.   FM수신에 문제가 있으신 분은 대부분 나와 같은 증세로, 갖고 계신 FM튜너에 불만일 듯하다

저가형 튜너라도 차라리 옥외 FM안테나에 투자를 한다면, 좋은 소리를 들려주는 튜너가 될 것이라 아직도 믿는다.

이곳의 KBS-FM은 89.3Mhz로서 FM 튜너회로의 중간주파수는 10.7Mh이므로, KBS-89.3Mhz KBS 수신에 필요한 튜너의 국부발진주파수는  89.3 + 10.7 = 100Mhz로, 주파수 안정도가 높은 100.000Mhz발진부만 만들수 있다면 주파수 89.3Mhz KBS-FM 전용 튜너를 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서, 나만의 KBS-FM 튜너를 자작하기로 했다.

가장 자작이 어려운 주파수 안정도가 매우 높은 100.000Mhz발진회로는 컴퓨터 마더보드에 사용되는 100.000Mhz 크리스탈 오실레이터(DIP타입 , 5V 전원, *주파수안정도 우수*)를 한개 사용하니, 계측기가 필요없는 완제품 무조정 발진회로가 되었다.

수신신호와 국부발진신호의 결합에는 작은 DBM(Double Balanced Mixer SBL-1)을 사용하니 국부발진회로와 Mixer부분은 전부 무조정으로 간단히 제작되었다.

수신 RF증폭, IF(중간주파수) 증폭 및 검파, MPX 회로는 구형 아날로그 튜너의 기판에서 떼어낸 부품을 최대한 사용하여, 까다로윤 공진코일도 직접 만들지 않고 않아도 되었다.  수신감도 향상을 위해 초단에 FET RF증폭회로 한단을 더 추가하였다. 

( RF용 FET등 FM 튜너 제작에 적합한 부품들은 소량으로 구매하기가 참으로 어렵다) 

IC 2개소의 회로는 떼어낸 IC의 데이타시트를 참고하여 만들었다. RF부분 제작은 회로는 간단하나 주파수가 높아 부품배치가 까다롭다.

RF회로는 단면 동박 PCB 위에 하드웨어링으로 떼어낸 부품으로.., IC회로 2개소는 역시 떼어낸 부품으로 만능기판에...

FM 안테나단자 -> RF(89.3Mhz)증폭 3단(FET 2ea, TR 1ea) -> 100Mhz국부발진단 및 믹서부 -> 10.7Mhz중간주파수 증폭 2단 (TR,세라믹필터 3개)로 구성) -> LA1265(IF증폭 및 검파용 IC) -> LA5301(MPX용 IC) -> 출력 오디오단자로 구성했다.

RF증폭회로 부분의 4개소 트리머 조정은 전부 단순히 수신89.3Mhz 조정으로, RF계측기가 없이도 귀로서 최대감도가 되게끔  각각 쉽게 조정을 했다.

자작 KBS-FM튜너는 전원만 켜면 MPX회로의 스트레오표시 LED는 항상 안정적으로 켜지며, FM수신중 수신주파수가 흔들리는 현상이 전혀 없어서 인지 FM방송인지 CD로 듣는 것인지 구분이 않되는 참 깨끗하고 좋은 소리를 들려준다.

이제는 자작 KBS-FM 튜너가 300B앰프와 한조가 되어 나의 오디오가 되었다.

혹 FM튜너를 설계.자작하시려는 고수분은 수신은 단일주파수로 하시고 (KBS-FM 클레식 방송1개만 듣지 않나요?), 국부발진은  크리스탈 발진방식을 채택하시기를 적극 추천드리며...

그동안 저의 저가형 FM 튜너에 하도 유감이 많아서.. 별짓? 해본 경험담이었습니다.

(내부가 너무 지저분하여 부끄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