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기

TV-7 바이어스 조절 가변 저항 살리기

by 권재구 posted Nov 04,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심심해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죽은 녀석을 뜯어서 살려봤습니다. 일단 뜯기는 그렇게 힘들지않지만 조립하기는 쉽지않군요. 정확히 맞아야 앞부분 O링부분에 여유가 있습니다.

뜯는건 뒤쪽은 그냥 누른 부분을 -드라이버로 살살 재키면 뒤쪽이 분해가 되고, 앞에서 O링을 잘 뜯어야되는데.. 공구가 없으면 힘들지요. 저역시 핀셋, 드라이버, 라디오벤치로 1시간은 씨름한것같습니다. 물론 단순히 재활용을 안한다.. 그러면 쉽게 되는데 아무래도 구하기 쉽지않은 부품이라 가능하면 재활용을 할 목적으로 조심스럽게 했습니다.

뒷뚜껑 뜯고, 오링빼면 뒤쪽으로 봉을 밀면 봉+판이 나오는데 가운데 단자는 나중에 따로 빠지니 신경 안쓰셔도 되고 미리 구조를 잘봐야 나중에 조립이 쉽습니다.

다음은 가운데 단자,압착판, 부싱..순으로 뜯으면 권선저항부분만 남습니다. 권선저항부분은 외부에서 나사,안쪽에 절연판+고정판으로 되있는데 나사빼면 됩니다만.. 역시 나중에 조립할때 고생 안하시려면 미리 잘보셔야됩니다.

이제 양쪽 단자, 권선저항 뭉치만 남습니다. 권선 저항 뭉치를 살살 빼면 나오는데 역시나 가는 선이라 주의하셔야됩니다. 접점 부분이 끊어지면 꽝..이지요. 권선부분을 잘 보니 역시나.. 기존에 쓰시던분이 과전류(?)로 2군데 끊어졌군요.

제경우 메칼SP200으로 열심히 납을 올려서 먹이고(잘안먹음) 테스터로 측정, 다시 반복.. 해서 테스터로 저항값이 나올때까지 반복했습니다. 30분정도 하니 되는군요. 일단 살리는게 목적이니 저항값은 약간의 오차가 있어도 별중요치않지요.

양끝단자는 나사로 고정된 판으로 권선저항과 눌리면서 연결이 되는데 원래 이런 구조인가요..? 권선가변저항은 처음 뜯어봐서 잘모르겠군요.

아무튼.. 3시간정도 작업해서 성공했습니다만.. 조립할때 약간 버벅거렸습니다. 제대로 조립된거면 앞부분 O링부분이 약간의 여유가 있고, 노브가 돌아갈때 미세한 정도의 사각..거리는 느낌이 있지만 제대로 조립이 안되면 O링부분이 여유가 거의 없고, 노브가 심하게 빡빡하게 돌아갑니다.

제 생각에는 굳이 이런 작업을 하지말고, 3K 권선 가변 저항으로 그냥 대치하는것이 더 좋을것같습니다. 물론 테스터로 측정해서 앞부분 바이어스 눈금을 조정해야지요. 구하기도 힘들고, 너무 오래된 부품이라 작업하기도 힘듭니다.

그럼..

.. 이제 션트 가변 저항 차례입니다. 뒷쪽은 살았는데.. 앞쪽은 죽었군요. 잘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