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디오를 하는데 트위터가 거칠고 쏘는 소리가 나서 오일콘덴서가 부드럽고 질감이 좋다고 해서 교체했습니다. 원래 달려있는 것은 3.3uf로 인터넷에 있는 크로스오버 계산기로 따지면 4옴 트위터에서 12000hz에서 6db/oct로 감쇄되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젠센 오일콘덴서를 사려고 보니 가장 큰 용량이 1uf이더군요(오*오파트). 그래서 엑시콘 2.2uf짜리를 병렬로 연결해서 3.3uf를 만들어 연결했습니다. 소리성향은 맘에 듭니다. 이전에 비해 훨씬 기름기가 흐르고 질감이 있습니다. 특히 첼로 같은 현악은 너무 좋게 들리는군요. 현대콘덴서에 비해 대역은 약간 줄었고, 현대콘덴서처럼 음이 깨끗하고 미끈한게 아니라 뼈가 있고 살이 있는 것처럼 약간 복잡해지긴 했지만.
궁금한 점은 트위터에 오일콘덴서를 쓸 경우 대용량이 없기 때문에 다른 적당한 용량의 콘덴서와 병렬 연결을 할수 밖에 없을꺼 같은데 다른 분들은 어떻게 연결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젠센 0.1uf + 다른거 3.3uf 이런식으로 만드는 거랑...젠센 1uf+다른거 2.2uf 만드는 거랑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냥 생각하는 것처럼 오일콘덴서의 용량비율이 많아질수록 오일맛이 많이 나는지요. 덧대기 하시는 분들도 덧대기 용량이 어느게 적당한지 말이 없고. 또 다른 종류의 콘덴서를 병렬연결하는건 안좋다는 분들도 있고. 저도 젠센 3.3uf를 달면 좋을꺼 같긴 한데...구입할수가 없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