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오디오파일로 살아가면서 꿈꾸는 것이
재생기기를 통해서 원음에 가장 가깝게 재생을 하고 싶다는 바램입니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가장 물리적 측정 기준으로 원음에 가까운 음으로 다가갈수록
오디오파일들은 말합니다.
"정확한 음인 것 같기는 하지만 맛이 없다."
라고......
다시 말해서 이성적으로는 원음을 추구한다고 생각하지만
감성적으로는 "내 귀가 가장 좋아하는 미적인 왜곡"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지요.
사람들이 탐닉하는 스피커 중에서 알텍이나 타노이 등등의 몇 가지 스피커들은
기본적으로 각각의 음색과 특성이 상당히 다릅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해서 중립적이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이들 스피커들이 모두 원음을 추구한다면 이렇게 서로 다를 수가 없지요.
그렇다고 이 중의 하나만 원음을 추구하고 나머지는 다 아니라는
가설도 성립할 수 없고.....
즉, 개성이 강해서 사람들의 애호를 얻는 스피커들은
모두 "듣기 좋은 왜곡"을 지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저도 늘 저지르는 잘못이 특정한 것만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거나
서로 다른 가치를 지닌 것들 사이에 "서열"과 "우열"을 가르려고 하는 것입니다.
재생기기를 통해서 원음에 가장 가깝게 재생을 하고 싶다는 바램입니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가장 물리적 측정 기준으로 원음에 가까운 음으로 다가갈수록
오디오파일들은 말합니다.
"정확한 음인 것 같기는 하지만 맛이 없다."
라고......
다시 말해서 이성적으로는 원음을 추구한다고 생각하지만
감성적으로는 "내 귀가 가장 좋아하는 미적인 왜곡"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지요.
사람들이 탐닉하는 스피커 중에서 알텍이나 타노이 등등의 몇 가지 스피커들은
기본적으로 각각의 음색과 특성이 상당히 다릅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해서 중립적이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이들 스피커들이 모두 원음을 추구한다면 이렇게 서로 다를 수가 없지요.
그렇다고 이 중의 하나만 원음을 추구하고 나머지는 다 아니라는
가설도 성립할 수 없고.....
즉, 개성이 강해서 사람들의 애호를 얻는 스피커들은
모두 "듣기 좋은 왜곡"을 지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저도 늘 저지르는 잘못이 특정한 것만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거나
서로 다른 가치를 지닌 것들 사이에 "서열"과 "우열"을 가르려고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