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글을 보면서

by 곽홍해 posted May 03,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지 난주에 글을 올리고 오늘 저의 글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보았습니다. 지난주 어느 분이 저에게 전화를 하시며 자신도 알텍을 2조(우퍼 15인치) 사용하시고 계시다고 하시면서 시청실이 커야 한다는 저의 의견에 동의 하시면서 저의 글에 우려를(?) 말씀을 하시던군요. 특히 업을 하시는 분들 에게는 조금 더… 오늘 그것이 무슨 뜻인지 알았습니다.

그리고 또 느낀 것은 알텍을 운용 하시는 분들은 연세가 있으신 분들인데  생각이 자신과 다르다고 상대방에 대한 예의를 그렇게 하여야 하나, 이 세상에는 다양한 의견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 여러 글을 보면서 기득권은 무서운 것으로 생각 했습니다. 지금도 604G를 3평 정도 되시는 방에서 듣고 계시는 분도 있고 형편이 좋으셔서 매우 커다란 거실에서 듣고 계시는 분이 계십니다.

15인치 이상 우퍼를 사용하는 A7 이나 604와 같은 극장용 스피커(VOT, Voice of Theater) 가 있지만 같은 유니트를 이용한 가정용 스피커인 Valencia, Flamengo Milano와 같은 가정용 스피커 있었습니다. 이러 스피커는 여러분들이 알고 계신것 과 같이 벽난로도 있고 한쪽에는 벽에 대형 책장이 있는 매우 큰 거실에서 사용하는 스피커로 알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알텍에는 좋은 가정용 스피커가 많이 있습니다. 제가 들어본 중에는 12인치 우퍼로 구성된 3 웨이 스피커인 Model Nine이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Segovia, Bolero와 같은 10 내지 12 인치 우퍼가 달린 몇 가지 좋은 스피커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초에 나온 505, 508, 515 와 같은 조금은 현대적인 소리가 나는 가정용 스피커가 있습니다. 앞에 숫자는 유니트 번호가 아니고 스피커 모델 명 입니다. 어느 분들은 이러한 스피커는 알텍 소리가 아니지 라고 말씀도 하시는데 그분들은 엣지나 콘이 오래 되어 부드러워진 소리를 알텍이라고 생각 하시는 경향이 있으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알텍은 Re-Edgy와 Re-cone을 하면 더 좋은 소리가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