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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자작파가 흔이 범하기 쉬운

by 김재환 posted Mar 1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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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에는 기계설치 하느라
>차분이 앉아 글 쓸 시간이 없고
>밤에는 숙소에 인터넷이 안되니.....
>어젯밤 메모장에 쓴 글입니다.
>바빠 이만 총총.
>
>텍스트파일이 안열려 당황했습니다.
>긁어 복사,붙여넣으니 되는군요.
>이래서 컴맹은 괴로워......
>
>자작파들이 흔이 범하기 쉬운 네트워크 제작의 오류와 문제.
>
>1.네트워크 회로를 직류회로와 동일시 한다.
>
>소리 신호는 교류라는 것을 먼저 인지해야 합니다.
>네트워크 회로의 플러스,마이너스는
>소리가 앞쪽으로 향하느냐 뒤쪽으로 향하느냐의 위상개념이지
>마이너스를 직류의 어스 쯤으로 이해하면 출발부터 틀립니다.
>전자지식이 전무한 저로서는 이 개념부터 이해하는데 상당한 시일이 걸렸습니다.
>
>2.주파수 대역을 잘게 쪼개면 소리가 좋아진다?
>
>크로스오버는 고역과 저역의 경계이자 중첩부분입니다.
>투웨이는 고역,저역으로 나누고
>쓰리웨이는 고역,중역,저역으로 나눈다는 기본 상식은 다
>있으리라 보고 더 설명은 생략합니다.
>현대로 올수록 스피커의 개수가 많아지는데
>유닛의 정교함을 추구하기 보단
>아예 소리를 나눠서
>각 유닛을 정해 소리를 표하는 방식을 택하는게 대부분입니다.
>풀레인지 부터
>간단히 콘덴서를 고역유닛에 직결해 듣는 방식으로 출발해
>투웨이,쓰리웨이,포웨이
>요즘은 서라운드는 기본이고
>5.1체널이니 7.1체널이니 무한한 발전(?)이 되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네트워크도
>-6dB형부터 -24dB형까지 더욱 정교하게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허나
>이렇게 발전한 현대의 스피커를 마다하고
>흔이 표현하는 고물 스피커를 찾게 되는지는 아이러니입니다.
>아마 우리의 귀가 편한 소리를 추구하지
>복잡한 과정을 거친 인스턴트적인 소리를 거부하는게 아닐까 보고 있습니다.
>좋은 소리란 듣기 편한 소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각자의 취향이 틀리므로 함부로 판단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
>3.주파수 대역을 정하는 것과 음압감쇄는 전혀 다른 길.
>
>대역을 정교하게 정하고
>코일,콘덴서를 수십개 달았는데도
>흔이 말하는 고물 스피커의 소리는 좋아지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근본적인 큰 문제가 있는걸 간과하기 때문입니다.
>음압차를 극복하지 않는 한 고민으로 밤새우는 날만 많아질 뿐입니다.
>웨스턴,알텍,등등
>왕년의 날고 기는 스피커류는 대부분 나발을 체택한
>혼 형 스피커들 입니다.
>넓은 공간에 하나하나 또렸하게 들리도록 고역 드라이브 음압이
>우퍼에 비해 소리 크기가 열배차,스무배 차이로 설계되고
>나발까지 장착했으니
>이걸 잠재우지 않는 한
>왕년의 날고 기는 스피커들은 음향 고문기구일 수 밖에 없습니다.
>우퍼를 두발 또는 네발 달아서 해결?
>한발로 해결 못하는 걸 몇발 단다고 되겠습니까.
>어림 없습니다.
>아무리 애써도 소리의 총량은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허나 한발로 먼저 해결하고
>그 다음 몇발을 더 다는건 해결하기 전과 비해 저역효과가 완전히 다릅니다.
>한마디로 웅장합니다.^^
>해서 음압을 강제적으로 낮춰 줘야 하는데
>이미 여기 알텍방에는 거의 평생을 노력하시는 회원분들의 음압감쇄에 대한 상세한 정보들이 올라 와 있으므로
>더 세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노하우라 할 수 있는 부분을 가감없이 공개하는 고마운 분들 입니다.)
>다만
>고역의 코일과 음압감쇄저항의 병렬은 고역의 소리결 변화를 불러와
>치명적인 결함을 유발합니다.
>어덯게든 이 부분을 해결하지 않고는 튼실한 저역에 조화된 아름다운 고역은
>물건너 갔다입니다.
>지겨울 정도로 이 부분은 제 예전 글들에 표현되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
>
>자작은 즐거움이자 고통입니다.
>많은 정보들을 걸러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하니
>공부도 많이 해야 합니다.
>목표는 오로지 하나
>꿈에도 설레게 하는 명기를 들여
>나만의 천상의 소리를 만들기 위함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천상의 소리는 기본의 이해부터 출발하지 않음
>미몽이고 미로입니다.
>
>오리지날 네트워크는 훌륭한 연구가 집약되어 있으나
>대량생산의 결과로 부품은 허접하고 노후합니다.
>특히 감쇄부분은 소비자들이 고역 스피커 나갔다고 할까 봐서인지(?^-^)
>-4dB아래까지 내려가지 않도록 설계된게 대부분입니다.
>음압차로 저역이 적게 들리고
>저역이 적으니 고역이 창처럼 쏜다.
>이 문제가 자작으로 가게하는 문제의 핵심입니다.
>해서 음압감쇄 회로를 적용해
>고역의 음압을 낮추니 소리가 이상하고 멍멍해진다 하는건 병렬 중첩의 결과로
>기본의 이해부터 잘못됐기 때문입니다.
>코일도 일종의 영향력이 막강한 저항이라는걸 반드시 인지해야 합니다.
>
>흔이 유저분들이 자주 거론하는 공간이니 뭐니는 그 다음입니다.
>또 스피커는 악기도 뭐도 아닙니다.
>위 두가지를 우선시 하시는 분들껜 미안한 말씀이지만서도...
>스피커는 들어오는 소리 신호대로 충실하게 재현하는 수동소자일 뿐입니다.
>네트워크는 소리신호를 나누는 부분일 뿐이니
>이 또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출발하면 넘지 못할 높은 산이 아닙니다.
>
>앰프는 능동소자 입니다.
>제가 앰프를 잘 거론 않는건
>변화무쌍한 소리의 변화는 앰프 설계자의 실력과 의지의 소산물이라
>함부로 평가하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한가지는 말할 수 있습니다.
>제작자가 듣는 스피커가 엉망이면 앰프도 비슷한 결과가 나옵니다.
>우스운 얘기지만 진리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제작의뢰 할때
>제작자분의 모니터 스피커 살피는걸 유의 하시면 좋습니다.
>세심한 안목으로 선택해야 실패를 줄이니
>열심히 발품을 팔아 많이 보고 많이 들어서 판단하시기를 바랍니다.
>
>이상 주저리주저리 였습니다.




   참으로 올바른 시각으로 보입니다. 그 갈등의 산이 높다보니 이런 충고도 소홀이 해서는 않될것 입니다.  그럼에도 소리찿기에 해메이는  오늘  또 내일.....